inheritance 제 186호 (2020년 11월)

기업과 가문의 자산은 따로 관리해야

기사입력 2020.10.23 오후 02:22


기업과 가문의 자산은 따로 관리해야
[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 미국 웰씨앤와이즈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기업을 소유한 가문은 각종 비즈니스 관련 이슈와 가문 관리 관련 이슈를 동시에 직면하게 되는 상황을 빈번히 맞이하게 된다. 그렇다면 기업과 가문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성공 원칙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 


오늘날 대부분의 자산가들은 기업 자산과 가문 자산을 동시에 관리하며, 기업 내 직원에게 가문 자산도 관리하도록 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이러한 경우에 비즈니스 관련 이슈는 조직화된 운영 시스템을 통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반면에 가문 관련 이슈는 문제 해결의 우선순위에서 밀려 나거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에도 사내 직원의 도움을 빌리게 된다. 


당장에는 비용 절감과 편리성이 장점으로 부각되며 실용적이라는 착각을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경제적 손실과 법적인 위험은 물론 사생활 보호에도 상당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매우 비합리적인 방법이다. 


가문 자산을 기업에 포함해 같이 관리할 경우에 기업 측면에서는 기업가 가족 구성원의 과도한 업무 요청으로 인해 비즈니스 관련 업무를 소홀히 할 수 있고, 가문의 요구와 비즈니스 목표 달성 사이에서 업무 밸런스를 유지하기가 어려워지며, 특정 직원에게 가문 관련 업무를 부여함으로써 다른 직원과의 불평등으로 인한 마찰이 발생할 수 있고, 업무 환경의 혼란과 가문의 민감 사안을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질 수 있다. 


뉴스를 통해 이와 관련된 이슈들을 종종 접하게 된다. 모 기업의 수행비서가 업무 외에도 기업 대표의 사생활, 자산, 법률과 관련된 사항까지 모두 담당하고 있어서 내부고발로 인한 이슈가 발생한 경우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 자산과 가문 자산은 각각 따로 관리해 가문 자산은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외부 전문 인력에 맡김으로써 이러한 문제들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방지해야 할 것이다. 


개인적인 이슈인 가문 프로젝트에 비즈니스적 잣대로 접근할 경우에는 올바른 시각으로 사태를 파악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 가문 자산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때에 전문성이 결여된 사내 직원이 개입하게 되면 향후 법률적인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 사내 직원은 회사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족 구성원을 의식해 다른 가족 구성원들에게도 동등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힘들어질 수 있다. 또한 가문의 재정 상황과 가정사 같은 사생활을 사내 직원이 알게 됨으로써 사생활과 같은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기업과 가문의 자산관리 난제는 


북미 최대의 패밀리오피스협회인 FOX(Family Office Exchange)의 리포트에 의하면 기업 자산과 가문 자산을 같이 관리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이들을 같이 관리할 경우에 직면하는 되는 문제점과 따로 관리할 경우에 얻을 수 있는 단기적, 장기적 장점들에 대해서 살펴보자. 


기업 경영에 가문 자산을 같이 관리할 경우에 직면하게 되는 문제점들에는 우선, 가문 비용을 기업 비용으로 지출할 경우에 발생하는 법률적 문제다. 예를 들면, 개인적인 가족여행으로 렌터카, 호텔, 여행경비 등의 비용을 기업 경비로 처리할 경우에 세금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가문의 비용과 기업 비용은 구분해 지출돼야 한다. 


둘째, 가문의 자산관리를 위해 주식에 투자할 때에는 투자 자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적인 투자자문사를 통해 투자해야 한다. 사내 직원들은 이러한 업무 경험이 전무하거나 투자 자문에 대한 적합한 자격을 갖추지 못하고 자산관리 역량도 부족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은 향후 법률 문제와 세금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셋째, 사내 직원이 사업가 가문의 재정 상황과 가정사 같은 사생활 이슈들에 관여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운영 위험이 있다. 이러한 사생활 이슈들을 관리하는 일은 사내 업무에서 제외돼야 마땅하다. 하지만 많은 비서 또는 관리부서에서 사업가의 개인적 업무도 동시에 처리하곤 한다. 이들이 가문의 재정 이슈를 처리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었다고 보기도 어렵다. 


앞서 언급된 리스크들을 고려해 보면, 각각의 자산을 서로 분리해 관리하는 것이 합리적임을 알 수 있다. 따로 관리함으로써 기업은 이익 추구를 위해 시장점유율을 향상시키는 데 보다 집중할 수 있게 된다. 패밀리오피스도 가문 자산이 가족과 그다음 세대를 위해 지속될 수 있도록 수준 높은 가문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기업 경영과 가문 경영은 지향하는 목표가 서로 다르므로 같이 관리될 경우엔 경영 목표가 혼재돼 책임 소지가 불명확해지고 서로에게 책임을 미루려고 할 것이다. 이들을 각각 분리하면 아래와 같은 여러 단기적, 장기적 장점들이 있다. 


FOX 리포트에 의하면 수많은 가족들이 패밀리오피스를 통한 가문 경영으로 유익을 얻었다고 말한다. 그동안 비용과 편의 등을 이유로 기업 자산과 관리를 같이 했지만 패밀리오피스는 가족 측의 개인 및 가문 자산관리만을 운영한다. 자산관리팀은 사업 자산과는 별도의 독립적인 형태로 가문 자산을 운영하는 데 전념할 수 있다.  


패밀리오피스는 사업 운영에 참여하는 가족 구성원과 참여하지 않는 가족 구성원을 서로 차별하지 않고 모든 가족 구성원에게 동등하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 사내 직원들은 더 이상 오너 가족 사생활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지 않아도 되며 사생활 노출로 인한 일부 가족 구성원들의 나쁜 평판을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패밀리오피스는 기업 경영 관련이 아닌 오로지 가문의 필요에 따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전문적인 자문을 제공한다. 즉, 가문과 관련된 일들인 자녀 교육, 자산관리, 의료 서비스, 부동산 전략 등 사생활 업무에만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FOX 리포트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패밀리오피스의 장점으로 실수를 최소화하고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문 자산관리팀이 직접투자, 세금, 부동산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점을 강조한다. 오직 가문만을 위해 집중적으로 관리해 가족 구성원이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하나로 통합될 수 있도록 돕는다. 가족들은 더 이상 사업 목표에 영향을 받지 않아도 되며 가족의 공통된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자유롭게 가문의 목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 가족 구성원은 추구하는 목표에 따라 소비할 수 있고 가문의 가치와 목적에 맞는 자선활동을 후원할 수도 있다. 


가문 자산의 규모가 기업 자산의 규모보다 더 큰 경우도 있다. 실제로 몇몇 가문은 전 세계적인 문제인 의료, 교육 이슈에 대한 자선활동을 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와 그의 아내 멀린다 게이츠가 운영하는 자선단체는 전 세계 빈곤을 퇴치하고 모든 사람에게 의료 서비스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업의 경영과 사생활과 관련된 가문 자산을 같이 관리할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현실적 문제점들이 존재한다는 점을 인지하고도 비용 절감을 이유로 이들을 같이 관리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지 않다. 
FOX 리포트에서는 공식적으로 패밀리오피스를 설립해 세금 문제 등 재무 이슈들을 독립적인 전문가가 관리하게 되면 가문 구성원의 이익이 최우선시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86호(2020년 11월) 기사입니다.]


당사의 허락 없이 본 글과 사진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입력일시 : 2020-10-23 14:22

  • 한경BUSINESS 페이스북
  • 한경MONEY 페이스북
  • 한경MONEY 인스타그램
  • 한경BUSINESS 포스트
  • 한경BUSINESS 네이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