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스코리아, 수면습관 및 수면무호흡증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

헬스 테크놀로지 선도기업 ㈜필립스코리아는 12일 서울 중구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세계 수면의 날’을 맞아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국민 수면 습관 및 수면무호흡증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필립스 코리아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2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대다수가 수면이 신체건강(86.5%)과 정신건강(84.6%)에 중요한 요소라고 꼽았지만, 정작 주중 평균 수면 시간은 6.4시간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수면에 만족하는 비율은 29.5%에 그쳤으면, 68.6%가 불면중(29.3%)이나 코골이(24.7%), 수면무호흡증(9.4%) 등의 증상으로 수면에 방해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설문 문항 설계와 조사결과 감수를 맡은 국제성모병원 수면의학연구소장 김혜윤 교수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코골이 방치 문제와 수면무호흡증의 심각성, 특히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강조했다.
김혜윤 교수는 "자는 동안 뇌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글림파틱 시스템(Glymphatic System)이 작동한다. 수면 부족이 지속되면 뇌에 아밀로이드 베타 단백질이 축적되면서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 교수 또 건강한 수면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미국에서는 백신 접종 시 멜라토닌을 함께 투여한 실험이 진행됐고, 수면을 충분히 취한 그룹에서 항체 생성이 더 활발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응답자 상당수(71.4%)가 수면무호흡증의 치료 필요성에 대해서는 인지하고 있었지만, 양압기 치료 요법에 대한 인지도(26.0%) 및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인식(29.7%)은 그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었다”며, “수면무호흡증은 생활 습관 개선과 같은 소극적 방법으로 근본적 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표준 치료법인 양압기 사용 등 적극적 방법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에 연사로 참여한 필립스 수면 및 호흡기 케어 사업부 페르난도 샤한(Shehaan Fernando) 아태지역 대표는 “수면 건강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과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일부 시장조사업체에 따르면 지속양압기(CPAP) 글로벌시장은 2030년까지 연평균 7.51%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필립스의 기업 비전인 ‘더 많은 사람들을 위한 더 나은 케어 제공(Better care for more people)’을 실현코자, 수면 및 호흡기 케어 사업부는 양압기는 물론 산소발생기, 인공호흡기 등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통해 호흡 관련 질환으로 불편함을 겪는 환자들의 더 나은 삶의 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도현 필립스코리아 수면 및 호흡기 케어 사업부 대표는 “한국은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인식이 낮고, 급속한 인구 고령화가 수면무호흡증 환자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며, “국내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저조한 질병 자각 비율 및 양압기 사용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수면 무호흡증 성인 유병률은 약 15.8%이다. 이 수치를 현재 대한민국 성인 인구수에 적용하면, 국내에 약 690만 명 이상의 잠재적 수면무호흡증 환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지만 양압기 사용률은 극히 미미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도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앞으로 필립스는 의료 전문가 및 파트너사와의 다양한 협력을 추진해 수면무호흡증의 심각성과 올바른 치료법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필립스의 수면 건강 솔루션을 제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수면무호흡증을 관리하고, 수면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필립스 수면 및 호흡기 케어 사업부는 수면무호흡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천식 등 다양한 수면 및 호흡기 질환의 치료와 관리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필립스의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지속양압기(CPAP, 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와 이중양압기(BiPAP, Bilevel Positive Airway Pressure), 마스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을 통해 수면무호흡증의 진단부터 치료, 환자 관리에 이르는 ‘토탈 케어 솔루션’을 제공한다.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