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회 대한민국 상품대상 시상식

{기술혁신 부문 태성전장·광우정보통신, 서비스품질 부문 안산화정영어마을, 국제경쟁력 부문 밸류체인씨엔티 수상}

(사진) 고려대 안암캠퍼스 현대자동차 경영관에서 지난 6월 3일 제16회 대한민국 상품 대상 시상식이 열렸다. 유상욱(왼쪽 넷째) 광우정보통신 대표이사, 김춘식(왼쪽 다섯째) 태성전장 대표이사, 이계주(오른쪽 넷째) 밸류체인씨엔티 대표이사, 임흥선(오른쪽 셋째) 안산시 평생학습원장, 김대기(오른쪽 둘째) 한국상품학회장 등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한국상품학회 제공

[한경비즈니스=김현기 기자] 사단법인 한국상품학회(회장 김대기)가 매년 시상하는 대한민국 상품 대상 시상식이 지난 6월 3일 고려대 안암캠퍼스 현대자동차 경영관에서 개최됐다.

1998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제16회를 맞은 대한민국 상품대상은 각 분야별 우수 상품들을 선정해 수여하고 있다. 수상 분야는 기술 혁신 분야를 비롯해 디자인, 신소비 문화, 국제경쟁력, 전통문화, 레저 문화, 기술혁신, 서비스품질, 정보통신 품질 등이다.

끊임없이 진화하는 상품의 의미를 탐구하고 연구하기 위해 각 분야의 학자들이 모여 결성한 한국상품학회는 대한민국 상품대상을 통해 우수한 상품을 인증하고 산학 협력의 차원에서 해당 상품의 개발 사례와 마케팅 사례를 학술적으로 체계화해 교육의 자료로 삼고 있다.

올해 대한민국 상품대상 기술혁신 부문은 태성전장·광우정보통신이 수상했고 서비스품질 부문 및 국제경쟁력 부문은 안산화정영어마을과 밸류체인씨엔티가 각각 영예의 대상을 차지했다.

◆ 태성전장, 기술 혁신 부문 수상



태성전장(대표 김춘식)은 자동차 전력 및 전장 부품들을 연결하는 배터리 케이블 어셈블리를 비롯해 와이어 하네스, 전선 소재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생산 전문 기업이다.

고도의 기술 경쟁력을 갖춘 제품 개발을 위한 원천 기술 확보와 조기 시장 선점을 목표로 꾸준한 선행 연구·개발 및 기술 투자에 역점을 두고 있다. 그 결과 최근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배터리 센서를 공급하게 됐다.

배터리 센서는 연비와 효율의 증대가 강조되는 자동차 업계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이다. 또한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 분야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류 센서 등 다양한 제품 역시 사전에 축적된 우수한 기술력을 활용해 국산화함으로써 완성차 및 전기자동차 업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태성전장 관계자는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제품의 고도화를 달성함으로써 자동차 전장 분야의 선도 기업으로 사회에 이바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안산화정영어마을, 서비스품질 부문 수상



경기도 안산시(시장 제종길)는 시정의 일환으로 안산화정영어마을을 운영하고 있다. 안산대가 비영리 위탁 운영하는 영어 체험 교육기관인 안산화정영어마을은 안산시 청소년들이 차세대 리더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안산시가 지원하고 안산교육지원청과 안산시 관내 533개 초등학교가 후원한다.

안산화정영어마을은 2006년 개원한 이후 특색 있는 교육을 지향해 왔다. 다문화·환경·나눔(3C, Culture·Conservation·Community) 등의 세 가지 주제를 영어로 체험하는 테마 중심 영어 교육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정규 프로그램 외에도 토요·도서관·방과후·성인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향후 청소년뿐만 아니라 성인과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까지 확장해 안산시 영어 교육 전반에 걸쳐 올바른 학습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방침이다.

안산시 관계자는 “다문화 가정 자녀들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며 안산 유일의 비영리 영어 공교육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밸류체인씨엔티, 국제경쟁력 부문 수상

2009년 설립된 밸류체인씨엔티(대표 이계주)는 ‘공급망 관리(SCM)와 물류 솔루션’ 전문 기업이다. 차세대 물류 및 SCM의 핵심 요소에 필요한 응용 기술과 프로세스를 국내 기업에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접목한다.

밸류체인씨엔티는 물류 정보기술(IT)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깊이 있는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컨설팅·솔루션·연구개발 영역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팩트 기반의 엔지니어링(Fact-Based Engineering) 컨설팅 기법, 물류센터 레이아웃 분석 방법론, 거점 및 배송 네트워크 최적화 컨설팅 툴 사용 등 물류 컨설팅을 통해 물류운영 효율을 극대화했다. 그 결과 국내외 유수 기업의 물류 솔루션을 구축한 바 있다.

◆ 광우정보통신, 기술혁신 부문 수상




광우정보통신(대표 유상욱)는 EFT-POS-터미널 개발 및 제조 분야 대한민국 대표 기업이다. 1997년 창립 이후 ‘신용 사회를 위한 가치 창조, 정직하고 신속한 문화’라는 경영 이념 아래 앞선 기술력과 탄탄한 제조 기반으로 유무선 신용카드 단말기 및 주변 기기 개발 및 제조와 리눅스 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해 시장의 선도자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다가오는 스마트 카드 시대를 대비해 EMV 레벨1·2 및 JCB 인증을 취득했다. 이뿐만 아니라 꾸준한 연구·개발 투자로 스마트 카드 분야의 제조 기업으로서의 역량도 발휘하고 있다. 향후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적극적이며 조직적인 마케팅 활동도 펼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신용카드 사용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신용카드 단말기 시장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광우정보통신은 기술력과 특허로 무장한 제품으로 소비자들에게 신뢰를 얻고 있고 나아가 스마트 카드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henrykim@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