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연금 AtoZ] 노후·사망 보장을 ‘라이프사이클’에 맞게 조절

-신한생명, (무)참좋은생활비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


[한경비즈니스=정채희 기자]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사망 보장과 노후 보장을 조절할 수 있는 상품이 있다.

신한생명의 ‘무배당 참좋은생활비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은 사망 보장은 물론 생활 자금을 통해 최대 100세까지 노후 보장을 받을 수 있는 연금보험이다.

이 상품은 생활 자금을 55세부터 최대 100세까지 받을 수 있어 자신만의 라이프사이클에 맞춰 사망 보장과 노후 보장의 밸런스 조절할 수 있다. 또한 주식 편입 비율을 최대 70%까지 설정할 수 있어 투자 환경에 맞게 탄력적으로 펀드를 구성할 수 있다.

이 밖에 추가 납입, 중도 인출, 펀드 변경 수수료를 없애 유니버설 기능도 기존의 변액보험 대비 한층 강화했다.

생활 자금 지급 기간은 최소 5년부터 최대 100세까지 지급되며 55세부터 90세 이내에서 수령 신청을 하면 된다. 생활 자금을 수령한 기간만큼 사망 보험금이 균등하게 감액되고 투자 수익이 악화돼도 예정 이율 2.75%로 계산된 적용책임준비금으로 생활 자금이 최저 보증된다.
생활 자금을 모두 수령해도 가입 금액의 10%에 해당하는 유족 위로금이 추가로 발생해 사망 보장이 이뤄진다.

‘참좋은생활비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은 유니버설 기능이 있어 보험료 의무 납입 기간(24개월)이 경과하고 해지 환급금에서 월 대체 보험료 충당이 가능하면 보험료 납입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시장 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펀드를 운용하기 위해 13종의 국내외 펀드를 구성했고 종합 보장이 가능하도록 29종의 특약도 탑재했다. 또한 암·뇌출혈·급성심근경색증 등 6종의 주요 특약을 100세 만기로 개발했다.

보험료 납입 횟수가 60회를 초과하면 이후 납입하는 보험료에 대해 주계약 기본 보험료의 6.5~8.5%에 해당하는 보험료 우대 적립 혜택도 주어진다.

15세부터 65세까지 가입할 수 있다. 합산 장해 지급률이 50% 이상이거나 6대 질병(특약)으로 진단받으면 보험료 납입이 면제된다.

김상모 신한생명 상품개발팀장은 “참좋은생활비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은 최대 100세까지 생활 자금이 지급돼 은퇴 이후 생활 보장도 함께 이뤄지는 종신보험”이라며 “투자 수익이 나빠도 사망 보장과 생활 자금이 최저 보증되는 안전장치가 있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게 탄력적으로 펀드를 구성하고 다양한 유니버설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면 보장 자산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한생명은 2012년부터 매년 사회적 의인을 선정하고 보험을 통한 생활비 후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에는 월남전에 참전한 국가유공자 오경태(74) 씨를 ‘2018년 신한생명 사회적 의인’으로 선정하고 ‘신한생명 (무)VIP미래설계연금보험’ 2000만원 가입을 지원했다.

poof34@hankyung.com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195호(2018.10.22 ~ 2018.10.28) 기사입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