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항공사·호텔·면세점 랭킹 조사’ 총괄 순위 표

[커버스토리=선택하면 후회하지 않을 호텔·항공사·면세점 1위는]

(편집자 주/)휴식이 필요한 시기다. 1년의 반을 넘게 달려온 직장인들에게 여름휴가는 일상을 떠나 재충전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다.

모처럼 맞이한 휴가의 즐거움을 만끽하려면 최적의 항공사와 호텔 선택은 필수다. 여행을 떠나는 시간과 머무르는 시간은 여행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이 되기 때문이다. 여행의 설렘을 더해 주는 면세점 역시 여름휴가를 채우는 중요한 요소가 됐다.

소비자들이 직접 선택한 최고의 항공·호텔·면세점은 어디일까. 한경비즈니스가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휴가철 선택하면 후회하지 않을 최고의 항공사·호텔·면세점 랭킹’을 조사했다.

[한경비즈니스=김영은 기자] 한경비즈니스와 시장 분석 서비스 업체 오픈서베이가 항공사·호텔·면세점을 이용해 본 소비자를 대상으로 ‘2019 항공사·호텔·면세점 만족도 랭킹’을 조사했다.

응답자는 모두 2000명이고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 균등 비율을 적용해 전국 이용객을 대상으로 조사했다. 항공사 조사는 △서비스(승무원의 응대 등) △좌석 △운항의 안정성·△노선의 다양성 △가격·마일리지 △가족·지인 추천 등 6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평가 대상은 국내선을 운항 중인 국내 항공사, 국제선을 운항 중인 국내·외국 항공사를 대상으로 했다.

호텔 조사는 △객실 △부대시설(수영장·로비·비즈니스센터·사우나 등) △접객 서비스(프런트·컨시어지 등) △비용 대비 만족도 △가족·지인 추천 등 5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평가 대상은 한국관광공사 인증을 받은 전국 5성급과 4성급 호텔이다.

면세점 조사는 △상품·브랜드 구성 △적립금·쿠폰 혜택 △모바일·온라인 사용 편의성 △서비스 △가족·지인 추천 등 5개 항목으로 평가했다. 한국면세점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모든 조사는 각 항목별 만족도를 매우 만족(+100점), 만족(+50점), 보통(0점), 불만족(-50점), 매우 불만족(-100점) 등 5단계로 평가하도록 하고 이를 합산해 순위를 매겼다. 평가 중 응답자가 15명 이하인 곳은 순위에서 제외했다. 동점이면 응답자가 많은 순으로 순위를 매겼다. 조사 기간은 2019년 7월 2~3일, 표본 오차는±4.37%포인트(95% 신뢰 수준)다.















kye0218@hankyung.com

[커버스토리=선택하면 후회하지 않을 호텔·항공사·면세점 1위는]
-2019 순위
-국제선 1위 KLM... 대한항공·아시아나 ‘맹추격’
-제주도 갈 때는 ‘대한항공’이 최고
-왕좌 지킨 신라호텔 서울...‘호캉스’ 열풍에 복합시설 호텔 강세
-온라인·혜택 앞선 신라면세점 ‘1위’
-한국 취항 35주년...‘지속가능한 비행’ 나선다
-최첨단 항공기 도입...반려동물 동반 서비스도
-국내 1위 넘어 해외로 영토 확장...올해 다낭에 ‘신라모노그램’ 오픈
-뷰티 강화·맞춤형 ‘멤버십 서비스’ 인기 해외 매출도 1조원 돌파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33호(2019.07.15 ~ 2019.07.21) 기사입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