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렌털 한류’의 최대 수혜주 한독크린텍


[베스트 애널리스트 추천 종목]
-정수기 필터 생산 시장에서 독보적 점유율 갖춰
-공기청정기용 필터 시장 진출

[한경비즈니스=이정기 하나금융투자 코스닥벤처팀장·2019 하반기 스몰캡 부문 베스트 애널리스트] 정수기 시장은 국내 정수기 렌털 서비스 확장과 동남아시아에 불어 닥친 ‘렌털 한류’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2016년 2조2000억원이었던 국내 정수기 시장 규모는 2020년 2조4000억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말레이시아 등 해외 수출까지 감안하면 성장 폭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매출 성장 동력 다수 보유

한독크린텍은 렌털 한류의 대표적 수혜주로 꼽힌다. 정수기 시장 내 필터 납품 점유율 1위 기업으로, 렌털 서비스 중심의 정수기 산업 구조 변화에 따른 최대 수혜 기업이다.

한독크린텍은 처음으로 카본 블록 필터의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국내 정수기 선도 업체들과의 오랜 협업 경험이 강점이다. 정수기 산업은 필터 생산 업체가 고객사의 정수기 개발 단계에 직접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에 따라 필터 생산 업체는 공동 개발한 제품의 필터를 고객사가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독점적 지위를 갖는다.

한독크린텍 또한 대형 정수기 업체와 공동 개발한 필터를 해당 고객사에 독점 납품하고 있다. 한독크린텍은 특히 시장 내 독점적 지위를 가지고 있어 개별 고객사의 매출 등락과 무관하게 시장 성장과 필터 수요 증가에 대한 수혜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독크린텍의 카본 블록 필터는 모든 방식의 정수기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만큼 관련 매출액 또한 안정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한독크린텍의 카본 블록 필터 관련 매출액은 전년 대비 20.8% 늘어난 559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보인다.




한독크린텍은 특히 카본 블록 필터의 평균판매가격(ASP) 상승과 에어 필터로의 사업 확장 등 다양한 매출 성장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 카본 블록 필터의 고성능화와 완제품 생산 비율 증가를 통한 ASP 상승, 고마진 제품인 에어 필터로의 제품 다각화로 외형 성장과 수익성을 동시에 개선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독크린텍은 카본 블록 필터 완제품 생산 설비를 증설하며 완제품 매출 비율을 높일 계획이다. 완제품은 기존 카본 블록 필터 제품 대비 약 10~15% 정도 마진율이 높다.

한독크린텍은 또 고마진 제품인 에어 필터로 제품을 다각화하며 신규 성장 동력을 확보한 상태다. 한독크린텍이 카본 블록 필터 기술력을 적용해 개발한 공기청정기용 필터는 올해 60억원 규모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공기청정기용 필터는 초기 시장 진입이 어렵지만 한 번 들어가면 주기적 수요가 발생하는 소모성 제품으로 성장성이 높다.

한독크린텍의 2020년 실적은 매출액 621억원(전년 대비 28.4% 증가)과 영업이익 90억원(전년 대비 48.3% 증가)으로 전망된다. 1분기 실적은 매출액 130억원(전년 동기 대비 20.0% 성장), 영업이익 19억원(전년 동기 대비 37.1% 성장)을 올릴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올해는 하반기부터 소비 경기 회복과 전방 기업의 경쟁 심화에 따른 프로모션 강화로 시장 전체 성장 또한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본 기사는 한경비즈니스 제 1272호(2020.04.13 ~ 2020.04.19) 기사입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