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폐된 진실을 향한 시선들 ‘차일드 44’


감독 다니엘 에스피노사
출연 톰 하디, 게리 올드만, 조엘 킨나만

‘차일드 44’는 전 세계를 충격으로 몰아넣은 희대의 연쇄 살인마 ‘안드레이 치카틸로’가 벌인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당시 러시아 지역을 발칵 뒤집어 놓은 사건으로, 대도시 로스토프에서 수십 년간 어린 아이와 여자들이 실종돼 처참한 모습으로 발견된 흉악한 범죄 사건이었다. 범인을 잡기 위해 3000여 명의 경찰관들이 수사에 동원됐지만 사건은 결국 미궁 속으로 빠졌다.‘차일드 44’가 영화로 완성되기까지는 ‘글래디에이터’를 연출한 영화감독 리들리 스콧의 역할이 컸다. 원래 치카틸로의 악행은 소설로 먼저 알려졌는데, 범죄소설작가협회(CWA) 대거상 수상, 맨 부커상 후보 등 7개의 국제 문학상을 수상한 최고의 화제작이었다. 톰 롭 스미스 작가는 ‘스릴러의 걸작’이라고 평가된 이 작품으로 스티븐 킹, 댄 브라운 등과 함께 거론되며 출판계의 스타가 됐다. 원작의 팬이었던 스콧 감독은 직접 제작을 결심하고 다니엘 에스피노사 감독과 손을 잡는다.

범죄 발생률 0%를 자랑하는 통제된 국가가 배경인데, 우연히 44명의 아이들을 죽인 연쇄 살인범을 추적하는 레오(톰 하디 분)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사건의 진실을 밝히려는 자가 오히려 반역자로 몰리면서 이 영화가 전하고자 하는 딜레마가 표현된다. 톰 하디 외에 게리 올드만, 조엘 킨나만, 뱅상 카셀, 누미 라파스 등 연기파 배우들이 대거 출연한다. 스릴 넘치는 액션 뒤에 숨겨진 선악이라는 보편적 주제에 대한 진지한 접근이 이뤄진다.



써드 퍼슨



감독 폴 해기스
출연 리암 니슨, 밀라 쿠니스, 애드리언 브로디

뉴욕·로마·파리를 배경으로 한 여섯 남녀의 미스터리 멜로. ‘크래쉬’로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한 폴 해기스 감독이 연출했다. 각 도시를 배경으로 세 커플의 이야기가 등장하는데, 퓰리처상을 수상한 소설가 마이클과 소설가 지망생 안나의 이야기가 중심을 이룬다. 최근 액션 노익장을 과시하던 리암 니슨이 젠틀하고 로맨틱한 중년 남성으로 나와 신선함을 안겨준다.



더 로버



감독 데이비드 미코
출연 로버트 패틴슨과 가이 피어스

전 재산인 차를 훔친 강도를 잡으려는 한 남자와 그에게 인질로 잡힌 강도의 동생이 도둑맞은 차를 뒤쫓는 필사적인 로드 액션 무비. 희망이 없는 세상, 예기치 않은 상황에서 함께 여정을 떠나게 된 두 남자의 심리와 치열한 액션이 그려진다. 로버트 패틴슨과 가이 피어스가 압도적인 존재감을 선보인다. ‘애니멀 킹덤’을 연출한 데이비드 미코드 감독 연출.



투모로우랜드



감독 브래드 버드
출연 조지 클루니, 브릿 로버트슨, 휴 로리

지구의 종말을 대비해 현실과 다른 시공간에 만들어진 이상향 ‘투모로우랜드’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어드벤처물. 에디슨·에펠·베른·테슬라 등 위인전에서 보았던 세계의 명사들이 실제로 낙관적인 미래를 꿈꾸며 이상향을 건설하고자 했다는 가정을 흥미롭게 전개한다. 과학적 상상력을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아이들과 함께 보면 좋을 가족 영화.


이화정 씨네21 기자 zzaal@cine21.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