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 잡앤조이 1618] 여고생 메이크업 파헤치기


화장이 성인의 전유물이라는 인식은 깨진지 오래다. 몇몇 학생들에 의해서만 행해지던 화장이 이제는 대다수의 학생들이 표현하는 주류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상업계 특성화고에 재학 중인 한 여학생은 “화장을 하면 불량한 학생이라고 하기에는 이미 많은 학생들이 화장을 하고 있다”며 “여고생이라면 파우치 하나는 들고 다닌다”고 말했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화장품 브랜드들은 저렴하고 화학성분이 최소화된 제품, 10대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톡톡 튀는 디자인의 제품들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토니모리 관계자는 “전체 소비자들 중 10대 비중은 20%로 계속 늘어나는 추세”라며 “기초라인부터 애프터 케어 제품까지, 10대들을 타깃으로 한 제품들이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하이틴 잡앤조이 1618> 5월호에서는 메이크업에 대한 특·마고 여학생들의 생각을 들여다봤다.



1618 얘들아, 화장은 왜 하는거야?
한별 ‘자기만족’을 위해서! 화장으로 더 예뻐진 내 모습을 보면 자신감이 생기거든.
유정 더 나은 나를 발견한 이상 ‘쌩얼’로 다닐 순 없어. 발가벗은 기분이랄까?(웃음) 이제는 화장은 선택이 아닌 필수야.
가영 난 메이크업 자체가 재미있어. 단점은 보완하고 장점은 부각시킬 수 있는게 신기하잖아. 또 다른 나로 태어나는 기분이 묘해.


1618 자신에게 맞는 화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유정 지금보다 더 어릴 땐 친구나 인터넷 ‘얼짱’의 화장법을 따라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내게 어울리는 메이크업을 찾았어.
한별 맞아. 이것저것 시도해 보면서 나의 결점이 파악되니까 나만의 화장법이 터득되더라고.


1618 결점을 보완하는 화장법이 있어?
가영 코가 큰 편이라 눈을 강조해 시선을 분산시키고 잡티는 컨실러로 보완해.
유정 난 쌍꺼풀이 없어서 눈 화장을 진하게 해. 콧대와 턱선을 살려주는 쉐딩도 하고.
한별 나는 눈썹 숱이 적어서 눈썹을 진하게 그려.


1618 화장품 고르는 기준이 있어?
유정 친구들의 입소문을 듣고 선택하는 편이야.
가영 지성 피부에 민감하기까지 해서, ‘누가 좋더라’, ‘이게 유행이더라’가 아니라 내 피부 타입에 맞는지 성분을 살펴봐.


1618 교내용 화장은 따로 있다면서?
가영 대다수는 민낯이거나 베이스화장만 하지 않아?
유정 맞아. 미백선크림이나 파운데이션처럼 피부결만 정리하는 수준으로.
한별 점심시간이나 하교시간이 되면 숨겨왔던 립틴트를 꺼내들지.(좌중웃음)


1618 학교에서 화장은 어디까지 허용해야 한다고 생각해?
가영 교내에서 색조 화장을 한 친구들을 보면 같은 학생이지만 보기 불편해.
유정 그래. 하지만 피부정돈을 위한 베이스 메이크업 정도는 오히려 깔끔하고 단정한 인상을 줄 수 있지 않을까?


1618 애프터 케어는 잘 하고 있어?
가영 일주일에 한 번은 스크럽이나 필링으로 각질제거를 하고 있어.
한별 난 클렌징만 열심히···. 아니 사실 클렌징도 귀찮아서 가끔 그냥 잔 적도 있거든. 클렌징을 귀찮아하는 친구들이 의외로 많아.
유정 난 피부에 맞는 클렌징 법이 있다는 걸 이번에 알았어. 피부가 엄청 건조한데, 유·수분감이 적은 폼 제형을 사용하고 있었다니!


1618 화장하면서 피부가 상할까 걱정되지는 않아?
유정 벌써 상하고 있는 게 느껴져.
한별 맞아. 그렇다고 화장을 안 할 수도 없고···.
가영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 클렌징까지 3박자가 맞아야 화장이 잘되고 피부 트러블도 없을 텐데, 우리 또래는 그걸 놓치기 쉬운 것 같아. 귀찮더라도 메이크업만큼이나 애프터 케어도 신경써야겠어.



청소년기의 피부는 탄력성, 수분 보유력, 피부 재생력 등 모든 부분에서 절정에 이른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에 피부 관리를 제대로 하면 앞으로의 피부 노화를 지연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20대 초반까지는 얼굴 전체나 T-Zone 부위에 피지 분비가 많아 여드름이나 번들거림으로 고민하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세안과 팩 등으로 불순물을 제거하고, 아침, 저녁으로 기초 손질을 꼼꼼히 해주어야 합니다.

세안을 할 때는 ‘턱→입가→콧망울→콧등→이마→볼’의 순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과 입가는 세안시 지나치기 쉬운 곳이기 때문에 가장 빠른 순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볼은 지나치게 문지르기 쉬운 부위이므로 마지막 순서가 좋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T-Zone 부위의 피지를 효과적으로 닦아내줄 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화장품을 구매할 때는 제품에 대한 유의사항을 살펴보고 정확한 피부진단을 통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는 피부 트러블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는데, 유분이 많은 화장품 사용은 삼가고 사용감이 가벼운 기초 제품 중에서 스킨과 로션을 위주로 사용해야 합니다.


글 박미래 인턴기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