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 잡앤조이 1618] ‘그날’의 고통이 싹~! 생리통 완화 체조

가임기 여성의 절반은 겪는다는 ‘그날’의 통증. 감정의 기복은 물론이고 뾰루지, 골반 통증, 메스꺼움 등을 동반하는 생리통은 심할 경우 일상생활이 힘들어지게 만든다. 육체의 안정뿐만 아니라 정서적 평화까지 가져다주는 생리통 완화 체조들을 살펴보자.


김수진(Alice)트레이너
-생활체육지도자 3급
-NSCA-CPT(국제공인트레이너USA)
-힐링 요가 지도사
*모델:이하원






TIP! 생리통에 좋은 음식
석류
석류는 에스트로겐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생리통을 줄여주고 생리 불순을 완화시킨다.


쑥은 자궁 내의 어혈을 풀어주는 역할을 하여 생리통에 탁월한 효과를 준다.

바나나
생리기간에는 세로토닌의 농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우울증과 심리적 불안감이 커진다. 바나나에 포함된 풍부한 비타민은 고통을 억제하는 물질을 생산하여 심리적 불안과 통증을 줄여준다.


나비자세



1) 상체를 곧게 펴고 양 발바닥을 붙이고 앉는다. 양손으로 깍지를 끼고 발끝을 잡아 호흡을 들이쉬면서 몸을 발 쪽으로 최대한 가까이 당겨 준다.
2) 호흡을 내쉬면서 아랫배를 내밀듯이 상체를 숙여주고 가능하면 이마가 바닥에 닿도록 한다. (10~20초간 호흡하며 자세 유지)
효과-골반과 고관절을 자극하여 생리통을 완화하는데 탁월하다.



누워서 양 무릎 좌우로 내리기



1) 등을 바닥에 대고 누워 양팔을 벌리고 다리와 발을 붙인 후 무릎을 세운다.
2) 호흡을 내쉬면서 모은 다리를 오른쪽 바닥으로 내린다.
3)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오고 왼쪽도 마찬가지로 실시한다. (좌, 우 번갈아 10회씩)
주의사항-무릎을 내려놓을 때는 자신이 가능한 정도로만 해준다.
효과-허리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고양이자세



1) 몸은 기어가는 자세를 취하고 양손과 무릎을 어깨넓이 정도로 벌려준다.
2) 호흡을 들이쉬면서 고개를 들어 허리를 바닥 쪽으로 가능한 최대한으로 내리고 시선은 천장을 바라본다.
3) 자세를 유지한 후 호흡을 내쉬면서 반대로 등을 최대한 둥글게 말아 시선은 배꼽을 바라보며 척추의 움직임을 느끼며 말아 올린다.(위, 아래로 척추 말기를 번갈아 3~5회 반복)
효과-척추와 어깨의 유연성을 길러준다.



코브라자세



1) 엎드려서 두 다리를 가지런히 모으고 양손바닥은 겨드랑이 옆에 둔다.
2) 호흡을 들이쉬면서 팔꿈치는 펴고 상체는 가능한 만큼 젖혀 시선은 천장을 바라본다.
3) 편안히 호흡을 유지하면서 천천히 고개부터 배, 가슴, 이마의 순으로 바닥에 내려놓고 엎드려 휴식을 취한다. (10~20초간 유지)
주의사항-동작 시 하복부가 지나치게 들리지 않게 주의하고 동작 후에는 엎드려 휴식을 취하거나 허리를 풀어주기 위해 아래의 아기자세를 이어서 해주면 좋다.
효과-척추와 등의 긴장감을 해소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준다.



아기자세



1) 양 무릎을 모아 무릎을 꿇고 앉는다.
2) 호흡을 내쉬면서 천천히 상체를 숙여 배가 허벅지에 닿도록 하고 이마는 바닥에 붙인다.
3) 손바닥은 위를 향하도록 하고 팔에 힘을 빼고 자연스럽게 내려놓는다.
4) 전신에 힘을 빼고 긴장을 푼 상태로 호흡을 내쉬면서 상체를 천천히 일으켜 처음의 자세로 돌아온다. (1분정도 자세유지)
주의사항-자세를 유지할 때 엉덩이가 뒤꿈치에 닿도록 한다.
효과-엄마의 태반 자세와 같은 동작을 통해 정서의 안정을 얻고 척추, 등, 어깨의 긴장감을 해소할 수 있다.


글 박미래 인턴기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