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어드벤처] 대학 벤처기업가들과 함께한 3박4일

동국대 창업캠프서 8개팀 멘토링…역량 강화·사업 모델 고도화 기회

지난 1월 21일부터 24일까지 동국대에서 학내 벤처기업가들을 대상으로 한 창업캠프를 열었다. 필자는 이번 캠프에 주 강사 및 멘토로 참여했고 기업가 학생들은 하루 평균 14시간 동안 기업가로서의 역량 강화와 사업 모델 고도화를 위한 액셀러레이팅 과정을 쉼 없이 이수해 나갔다.

사업 모델을 기반으로 시제품을 개발한 학내 벤처도 있었다. 사업 모델을 고도화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작성 작업은 전 팀이 수행했다. 캠프에 참가한 8개 팀은 KBM(사회인 야구 기반 서비스 및 제품), 팀 카트(team kart:전기 카트 제작), 인에이블(전동 휠체어 제작 및 유통), 더라이트(스마트 스위치, 탈부착형), 와플(반려견 사진 콘테스트 애플리케이션), 디프렌드(DIFFREND:학생 컨설팅 서비스), 손안에 쇼윈도(의류 소매업 대상 홍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인테리어 및 진열 정보를 사진으로 제공), 넥스트텍스트(전자책 교육 교재 제공 서비스, 교양서적 중심)이다.


전기 카트 사업 등 아이디어 다양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총 11개 필수 항목으로 구성되는데, 작성 방식을 설명하고 팀별 미션을 부여했다. 미션 수행 후 바로 발표로 이어졌고 각 팀은 다음과 같이 멘토링을 받았다.



KBM은 사회인 야구 기반 서비스 플랫폼이지만 시장 진입에 대한 진입 장벽이 있다. 아마추어 동호회 기반의 시장으로 시장을 타기팅할 것을 멘토링했다. 팀 카트는 전기 카트에 대한 실제 제작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시장 분석에 문제점이 있었다. 실제 전기 카트 기성 시장에 대한 분석을 컨설팅했다. 인에이블은 전동 휠체어의 시장 분석 및 제조 방법에 대해 문제점 있었고 시장 분석을 위한 벤치마킹 대상 업체에 대해 비교 분석해 볼 것을 권고했다. 더라이트는 기술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스마트 그리드 분야이므로 시장 경쟁력이 없다고 판단했고 다른 사업 계획으로 바꿀 것을 권고했다.

와플은 수익 모델에 대해 위치 기반 서비스(LBS) 개념을 추가해 시장에 대한 설계를 다시 할 것을 멘토링했다. 디프렌드는 실제 서비스 정의에 문제가 있어 서비스 정의 방향을 멘토링했다. 손안에 쇼윈도는 대상 서비스의 핵심 역량이 빠져 있었기 때문에 의류 큐레이션 서비스에 대해 이해시키고 관련 자료를 조사하게 했다. 넥스트텍스트는 시장 규모에 대해 정확한 이해가 부족했고 콘텐츠 제작 생산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했기 때문에 전반적 프로세스 점검 코칭과 가격 설정을 위한 시장조사를 멘토링했다.

다음으로 비즈니스 피칭 2단계를 진행했다. 피칭에 대한 멘토링 결과는 다음과 같다. KBM은 타깃 시장을 아마추어 동호회 기반으로 피칭 내용을 수정했고 아마추어 동호회 시장에 대한 영업 계획을 반영하도록 했다. 팀 카트는 전기 카트 시장 규모 및 포지셔닝 전략을 중심으로 피칭하도록 멘토링했고 실제 전기 카트 기성 시장 벤치마킹 방식에 대해 코칭했다. 인에이블은 전동 휠체어의 보조 바퀴 아이디어의 시장 니즈를 피칭의 시작으로 변경했고 신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기성 휠체어에 장착한 보조 바퀴 제품과 비교할 수 있게 강조하도록 했다. 더라이트는 시장 경쟁력이 없는 기존 사업을 포기하고 음악 제작 서비스 플랫폼 사업으로 변경해 피칭하도록 했다. 기존 음반 제작비용 대비 저렴한 플랫폼 기반의 제작비용을 강조해 피칭하도록 멘토링했다.

와플은 반려견 시장 규모와 포지셔닝 전략으로 피칭을 시작하도록 했고 LBS 기반의 매출에 대해 강조하도록 했다. 디프렌드는 대학생들의 니즈로 피칭을 시작해 서비스 시장 규모에 대한 논리를 재설계해 발표하도록 했다. 손안에 쇼윈도는 오프라인 의류 시장에 대한 새로운 홍보 방식을 어필, 피칭을 시작하게 했고 큐레이션 서비스의 핵심 경쟁력 부분을 보완하도록 했다. 넥스트텍스트는 온라인 서적 렌트 시장에 대한 니즈로 피칭을 시작했고 서비스 비용을 재설계하도록 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