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경TESAT] 국내총생산(GDP) 계산법

다음 중 L자형 무차별곡선의 예로 가장 적합한 상품 묶음은?

① 커피와 홍차
② 버스와 택시
③ 검은 구두와 운동화
④ 오른쪽 신발과 왼쪽 신발
⑤ 노트북 PC와 데스크톱 PC


무차별곡선은 소비자에게 동일한 만족을 주는 재화 묶음을 연결한 곡선이다. 이 곡선상의 점들은 소비자가 같은 수준의 만족을 느끼는 상품 묶음을 나타낸다. 낮은 곳에 있는 무차별곡선보다 높은 곳에 있는 무차별곡선이 더 높은 만족 수준을 준다.

무차별곡선의 기울기는 소비자가 한 재화를 다른 재화로 대체할 때 교환되는 재화의 비율이다. 무차별곡선의 기울기는 한 재화의 소비량이 감소하면 동일한 만족을 위해 다른 재화의 소비량이 증가해야 하는 까닭에 우하향한다. 또 무차별곡선은 원점에 대해 볼록한 형태를 띠며 두 무차별곡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는다.

정답 ④





넥센타이어는 타이어 40개를 생산해 400만 원에 판매했고, 만도는 에어컨 10대를 생산해 300만 원에 판매했다. 현대자동차는 이들을 구입해 자동차를 10대 생산한 다음 이들 중 5대를 1억 원에 판매하고 나머지 5대 1억 원어치는 재고로 갖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판매대금 1억 원 중 4000만 원을 임금으로 지급했다면 국내총생산(GDP)으로 계산되는 금액은?

① 1억5300만 원

② 1억6000만 원

③ 2억 원

④ 2억4000만 원

⑤ 2억4700만 원



국내총생산(GDP)은 일정 기간 동안에 한 나라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 재화와 서비스의 시장가치다. 일정 기간은 보통 1년이나 1분기(3개월)를 의미한다. 생산자의 국적에 관계없이 어떤 나라의 영토에서 생산되는 물건은 그 나라 GDP로 측정된다. 또 중간재는 GDP 계산에서 제외한다. 한 카드 업체가 제지 회사로부터 종이(중간재)를 구입해 그 종이로 카드(최종재)를 생산할 때 종이의 가치는 카드의 가치에 포함되기 때문에 GDP에는 카드 가격만 계산한다. 종이 가격을 더한다면 종이 가치가 두 번 계산되기 때문이다. 재고는 그해에 생산된 제품에 한해 그해 GDP에 계산된다.

정답 ③



다음 글이 설명하는 증시 용어는?

증시나 주가를 전망하는 데는 여러 지표가 활용되고 있다. 선물가격에서 현물가격을 뺀 것으로 이 값이 양(+)이냐 음(-)이냐에 따라 향후 증시 흐름을 전망할 수도 있다.

① 콘탱고

② 포지션

③ 베이시스

④ 스프레드

⑤ 백워데이션



선물거래는 미래의 특정 시점(만기일)에 수량·규격이 표준화된 재화나 금융상품을 특정 가격(선물가격)에 인수 혹은 인도할 것을 약정하는 거래다. 현물거래는 계약과 상품 인도, 결제가 현시점에서 이뤄지는 거래다. 선물가격은 해당 상품의 가격이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지를 나타내 준다. 증권시장에선 향후 증시 흐름을 전망해 보기도 한다. 주식시장에서 선물가격과 현물가격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선물가격-현물가격)이 바로 베이시스(basis)다. 베이시스가 양(+)이면 ‘콘탱고(Contango)’, 음(-)이면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한다.

정답 ③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