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든지 랭킹] ‘정보·흥미’모두 잡은 에듀윌 1위

비즈니스·기업 트위터 팔로워 수 베스트 10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마케팅의 주력 시장으로 떠오르면서 각 기업에서는 트위터를 통한 소통에 힘을 싣는 추세다. 현재 트위터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비즈니스·기업 중에서는 에듀윌(@eduwillnet)이 가장 많은 팔로워(17만5178명)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듀윌의 트위터는 자격증 및 교육 정보 이외에도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가장 위대한 발명은?’, ‘2010년 내가 뽑은 최고의 영화배우는?’처럼 대중의 흥미를 끌 만한 설문 조사와 각종 시사권이나 전문 서적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많다. 무엇보다 고객들과 나누는 친밀감 있는 트윗이 에듀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2위는 아시아나항공(@Flyasiana)이다. 팔로워 수는 13만9929명이다. 아시아나항공은 트위터를 통해 항공기 이착륙 정보와 해외 여행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트윗하고 있다.

노아의 방주 프로젝트가 운영하는 트위터 노아(@noahcha)가 3위(11만7240명)에 올랐다. 노아의 방주 프로젝트는 자기 계발, 리더십, 코칭 전문 사이트다. 자기 계발과 관련된 정보, 좋은 글귀들을 주로 다루지만 트위터에서는 핫이슈나 유머 글들을 많이 나누고 있다.

아시아나항공·노아·올레모바일순

올레모바일(@olleh_mobile)이 그다음(4위, 10만4210명)으로 많은 팔로워 수를 자랑했다. 올레모바일은 10만 팔로워를 돌파한 국내 유일의 통신 기업 트위터다. 최고경영진과의 직접 소통, 해외 폰 개통 프로세스 간소화, 아이폰 스팸 차단 서비스 개선 등 트위터에 반영된 의견에 보다 귀를 기울이는 것이 이들의 트위터 관리 비법이다.

5위에는 마술 공연 전문 기업 매직캣 엔터테인먼트가 관리하는 매직캣(@imagicat)이 올랐다. 이들의 팔로워 수는 10만4094명. 내용은 마술과 관련 없는 게 많지만 시간당 2, 3회의 트윗을 꾸준히 올리는 것이 눈에 띈다.

다음으로 6위(9만5048명)는 한국관광공사의 국내여행트위터(@Kor_Visitkorea)가 차지했다. 다양하고 정확한 여행 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7위(9만1591명)는 실시간으로 뉴스 속보를 제공하는 KBS뉴스(@kbsnewstweet), 8위(9만1425명)는 SK텔레콤(@SKtelecom)이다. 이어서 삼성그룹(@samsung, 8만9890명)과 삼성전자(@samsungtomorrow, 8만6498명)가 나란히 9위, 10위에 올랐다.

비즈니스·기업 트위터 팔로워 수 순위는 코리안트위터의 자료를 기반으로 산출했다. 코리안트위터는 트위터의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으로 트위터에 가입 후 로그인하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박혜인 인턴 기자 pie@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