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공인 1호 한경 TESAT

01 국제회계기준(IFRS)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①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모든 기업에 적용해 왔다.

② IFRS를 적용하면 자산·부채는 취득원가로 평가된다.
③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자산 재평가를 하더라도 다른 여건에 변화가 없다면 세 부담액에는 변화가 없다.
④ 미국이 먼저 도입한 후 보급을 주도하고 있다.
⑤ 부동산 가격이 오른 경우 공정가치 평가 기준에 따라 2005년 말 공장 부지 용도로 구입한 토지는 상승한 가격으로 회계 처리된다.



Red apples in grocery store
02 사과 시장에서 반드시 사과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는?

① 사과에 대한 수요가 감소할 때.
② 사과에 대한 공급이 증가할 때.
③ 사과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모두 감소할 때.
④ 사과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모두 증가할 때.
⑤ 사과에 대한 수요는 증가했지만 공급은 감소할 때.




03어느 나라의 총인구가 4000만 명, 15세 미만 인구가 2000만 명, 비경제활동인구가 1000만 명, 취업자 900만 명, 실업자가 100만 명이라고 하자. 이때 경제활동참가율과 실업률을 구하면?
(경제활동참가율 /실업률)

① 75% /5% ② 75% /10%
③ 50% /5% ④ 50% /10%
⑤ 25% /5%



01 해설
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는 런던 소재 민간 기구인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가 1973년에 최초로 제정한 것으로 미국 회계기준(US-GAAP)과 함께 글로벌 회계기준의 역할을 해왔다.

2002년 엔론과 월드콤 등의 회계 부정 사건을 계기로 미 재무회계기준위원회(FASB)는 미 회계기준을 IFRS와 합치시키기 위해 협의를 진행했으며 그 결실로 2002년 9월 FASB와 IASB의 합동 회의 이후 IFRS는 글로벌 단일 회계 표준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했다.

IFRS의 특징은 ▷규칙에 근거(rule-based)한 회계 처리보다 회계 담당자가 경제적 실질에 기초해 회계 처리를 하는 원칙 중심(principle-based) ▷연결재무제표가 주재무제표인 연결 회계 중심 ▷장부가(취득원가)보다 현재의 자산 가치에 초점을 맞추는 공정 가치(fair-value accounting) 중심이라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11년 들어 상장사, 상장 예정 기업, 비상장 금융사(저축은행 리스 할부금융사 제외)부터 의무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미국과 일본 등은 아직 IFRS를 도입하지 않은 상태다.

정답 ⑤



02 해설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하는 완전경쟁 시장에서 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점에서 결정된다. 시장 수요곡선과 시장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이 균형이며, 이 점의 가격이 바로 균형가격(equilibrium price)이다. 균형가격에서는 소비자들이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이 판매자들이 공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과 정확히 일치하게 된다.

만약 한 상품의 수요가 줄거나 공급이 늘어날 경우 공급이 수요를 초과한 공급과잉 현상이 발생해 가격은 하락한다. 수요와 공급이 동시에 감소하거나 증가할 경우엔 수요와 공급 중 어느 쪽이 더 감소하느냐 혹은 증가하느냐에 따라 가격이 하락할 수도, 상승할 수도 있다.

한 상품의 가격이 반드시 상승하는 경우는 수요가 증가했지만 공급이 감소할 때다. 가격은 시장경제에서 자원을 배분하는 핵심 장치로 누가 어떤 재화를 얼마나 생산할지를 결정하는 역할을 한다.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아담 스미스의 표현대로 시장경제가 ‘보이지 않는 손’에 이끌린다면 가격 기구는 이 보이지 않는 손이 경제라는 오케스트라를 지휘할 때 사용하는 지휘봉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답 ⑤



03 해설

경제활동참가율은 15세 이상 인구 중에서 경제활동인구가 차지하는 비율이다. 경제활동인구는 실업자와 취업자를 합한 것이다. 문제에서 경제활동인구는 취업자 900만 명에 실업자 100만 명을 더한 1000만 명이다. 전체 인구 4000만 명 중 15세 이상 인구는 2000만 명이므로 경제활동참가율은 50%다.

실업률은 실업자 수를 경제활동인구로 나눠 100을 곱해 구한다. 경제활동인구는 1000만 명이고 실업자는 100만 명이므로 실업률은 10%다. 실업률은 직업이 없는 상태를 나타내는 지표로선 다소 불완전하다. 자신을 실업자라고 여기는 사람들 중에는 아예 근로 의욕이 없는 이들도 있고, 일할 의욕은 있지만 마음에 드는 일자리를 찾지 못해 경제활동인구에서 떠난 상태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들은 실업률 통계에서 실업자로 잡히지 않는다. 어느 나라에서나 실업은 어느 정도 존재하는데 이를 자연실업률이라고 한다. 이에 비해 자연실업률을 벗어난 실제 실업을 경기적 실업이라고 부른다.

정답 ④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