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도전정신 배워…재미 ‘쏠쏠’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코타키나발루 등정

작년 히말라야 등정을 추진했던 파라다이스 티엔엘이 이번에는 세계 최초로 8000m 16좌 완등에 성공한 엄홍길 대장과 함께 코타키나발루 등정 일정을 진행한다. 파라다이스 티엔엘은 아프리카·미얀마·라오스·사우디아라비아 등 관심도가 떨어지기 쉬운 지역들을 대상으로 패키지를 기획하고 있는 여행사다.

최종문 파라다이스 티엔엘 대표는 “엄홍길 대장의 삶과 도전·모험·리더십 정신 등을 배우고 친목을 도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남녀노소 불문하고 엄홍길 대장과 등산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엄홍길 대장을 이번 등정 동반자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그는 “38번의 히말라야 도전을 통해 세계 최초로 유일하게 16좌의 정상을 탈환하기도 했지만 발목이 부서지는 부상과 생사를 함께한 동료들의 죽음 등 아픔을 겪어야 했다”며 “엄홍길 대장이 아니면 듣기 힘든 얘기들이 많을 것 같아 그를 초청했다”고 말했다.

4박 5일 동남아 최고봉 도전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코타키나발루 등정 일정은 오는 3월 20일부터 시작된다. 인천공항에서 출발해 코타키나발루에 3시 30분 도착, 엄홍길 대장과 석식 및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튿날인 21일에는 메실라우 게이트(2000m)로 등반을 시작해 윌로사 휴게소에서 본등산로로 진입, 라반라타 산장에 도착할 계획이다. 라반라타 산장은 해발 3273m에 위치한 산장으로 코타키나발루 국립공원 내에 있다.

22일에는 새벽 2~3시에 정상으로 출발, 로스 피크(4095m)에 도착한 후 일출을 감상할 예정이다. 그 후 팀폰게이트(Timpohon Gate)를 통해 하산(국립공원 관리사무소 도착)하며 코타키나발루 시내로 이동할 방침이다.

여행 마지막 날에는 산호섬에서 해수욕과 스노클링을 즐기며 해산물 바비큐 점심시간을 가진 뒤 주청사와 회교사원 등 코타키나발루 시내를 관광할 계획이다. 인천 도착 시간은 3월 24일 오전 6시 50분이다. 비용은 159만 원선.

파라다이스 티엔엘만의 특전도 있다. 상품 비용에는 왕복 일반석 항공 및 TAX, 유류 할증료와 전 일정의 입장료, 식사 등이 포함돼 있어 여행 경비 외 추가 경비가 없다.

파라다이스 티엔엘 관계자는 “코타키나발루는 동남아시아에서 제일 높은 산으로 명성이 자자할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와의 접근성도 좋아 이번 등정 코스로 선정했다”며 “산행 외에도 시내 관광, 전문가 간담회 등 다양한 일정도 포함돼 있어 풍부한 추억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참가 희망자는 일정이 시작되기 1주일 전까지 등록하면 된다.

실제로 코타키나발루를 등산해 본 이들의 평도 호의적이다. 목동에 사는 김모 씨는 “3년 전 산악회 회원들과 함께 갔었는데, 너무 가파르지도 않고 산장도 있어 휴식을 취할 수 있어 좋았다”며 “일출을 보기 위해 새벽에 출발하는 재미도 정말 쏠쏠하다”고 말했다.

코타키나발루산은 동남아 최고봉으로 꼽히고 있다. 2000년 유네스코 지정 세계문화유산 선정에 이어 기네스북 전 세계 최고 비아 페라타로 등재됨으로써 전 세계 전문 산악인 및 등반 애호가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탈리아어로 ‘철로 만든 길(Iron Road)’을 뜻하는 ‘비아 페라타(Via Ferrata)’는 가파른 암벽에 굵은 와이어를 볼트나 하켄으로 고정한 지점을 따라 확보된 줄을 중심으로 계단 및 레일로 구성된 등산로를 말한다.

우리나라의 북한산 백운대의 암벽 등반 코스를 비슷한 예로 꼽을 수 있다. 해발 3411m에서 3776m까지 펼쳐진 키나발루 산의 비아 페라타는 현재까지 약 5000명이 완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