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카지노산업인가?

「벅시」 「은밀한 유혹」 「라스베가스를 떠나며」.세계적으로 흥행을 기록한 영화들이다. 지금도 여전히 인기가 높은이 영화들은 모두 도박을 소재로 삼고 있다. 그중에서도 카지노를배경으로 사람간에 벌어지는 사건과 사랑을 묘사하고 있다.도박을 다룬 영화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무수히 제작됐으며 지금도 제작되고 있다. 이들 영화는 대부분 높은 흥행기록을 올리고 있다. 도박은 인간의 오락중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증거일수 있다. 최근에는 화려함과 도박성 긴박감이 넘치는 카지노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가 속속 선보이고 있다. 올해에는 란 제목의 영화도 나와 인기를 모으고 있다. 카지노가 점차 일반인들의새로운 오락장소로 바뀌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것도카지노를 소재로한 영화가 인기를 끄는 요인이 되고 있다.카지노는 94년말 현재 전세계 1백4개국에 1천4백78개업소가 영업하고 있다. 특히 세계 10대 관광대국에 속하는 미국 프랑스 스페인영국 스위스 등은 세계 10대 카지노대국으로 자리잡은지 오래다.이 유럽관광선진국들 이외에도 최근에는 마카오는 물론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국가들도 카지노산업을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등적극적인 육성책을 펼치고 있다.이는 카지노가 단순히 「도박」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여가선용의대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가에서도 카지노가 더이상 일부 사람들을 위한 도박이 아니라 외래관광객들에 대한 필수적인 관광상품이라는 인식이 깔려있음을 시사해주고 있다. 또한 외화획득을 통한 국제수지의 개선과 지역경제의 활성화, 지역주민의 소득 및 고용증대, 세수확보 등 경제적 효과가 어떤 산업보다 큰 것이 입증됨에 따라 카지노업을 어엿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떠받치고 있는 것이다.카지노는 원래 중세 유럽에서 귀족사회 사교수단으로 태동했으나17~18세기께부터 유럽 각지역에 소규모 카지노가 개설되면서 근대적 의미의 카지노로 발전했다. 19세기에는 회원제 카지노가 유럽에서 개업하고 유럽인들의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전세계로 확산되기시작했다. 20세기초까지 카지노무대인 중유럽지역이 카지노의 메카역할을 담당한 셈이다.◆ 경제적 효과 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상그후 카지노는 1930년대 미국으로 도입됐다. 미국이 세계경제 대공황을 극복하기 위한 경제대책으로 미국 네바다주에 카지노를 본격육성, 상업적 성격의 카지노가 본격 등장하기 시작했다. 미국에 도입된 카지노는 유럽의 소규모클럽형태를 과감히 탈피, 거대한 기업형태로 발돋움했다. 여기에는 돈을 모으고 세력확장을 위한 마피아의 자금과 조직력의 힘도 한몫했다. 카지노가 갱이나 마피아의활동무대란 부정적 이미지가 강한 것도 이때 형성됐다.그러나 80년대 카지노가 일부 성인도박장에서 점차 가족단위 오락단지로 변모하면서 대기업이 대거 참여하기 시작, 카지노수도 크게늘었으며 인식도 크게 변했다. 그 결과 카지노산업은 라스베이가스와 아틀랜틱시티 등을 중심으로 대규모 리조트단지의 일부 시설로그 비중이 점차 감소되고 있는 추세다.카지노(casino)는 도박 음악 쇼 댄스 등 여러 오락시설을 갖춘 연회장이란 의미의 이탈리아어 카자(casa)에 어원을 두고 있다. 르네상스시대 귀족의 사교 오락용 별관을 뜻한 카지노는 지금은 해변온천 휴양지 등에 있는 일반 실내도박장을 의미한다.카지노산업은 80년대부터 세계적으로도 확산추세가 가속되고 있다.심지어 도박을 금기시하는 사회주의 국가에서도 카지노의 활성화를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외국인전용의 카지노개설을 서두르고 있으며 독립국가연합이나 동구권 여러나라도 이미 활성화돼 있다. 최근엔 호주 사이판 태국 등에서도 개설 또는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세계적으로 카지노가 도박(gambling)에서 산업(industry)으로의 인식 전환이 이루어졌다는 증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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