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4)



‘2021 한국품질만족지수 1위’ 선정 기업이 10월 12일 발표됐다.

한경비즈니스와 G밸리뉴스가 주최하고 한국경제신문이 후원하며 한국미디어마케팅그룹이 주관한 이번 행사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해 고객 중심 가치를 향상시킨 기업을 발굴, 시상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번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는 총 56개 업체가 선정됐다. 소비자와 전문가가 중심이 된 사전 기초 조사를 통한 후보 브랜드 선정을 시작으로 충성도‧신뢰도‧인지도‧이미지‧만족도 등 평가 항목을 공정하게 평가해 최종 집계된 점수에 따라 결정됐다.

김홍유 경희대 경영대학원 교수는 “국가의 발전과 소비자의 만족을 위해 끊임없이 정진하는 기업을 발굴해 뜻깊다”며 “이번 시상을 계기로 더욱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해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 기업


6가지 라인업 마사지건, 웰와이즈

웰와이즈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헬스케어(마사지기구)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웰와이즈의 릴렉스건은 마사지건 기기다. 우리나라 프로축구 구단 FC서울과 2년 연속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FC서울 공식 지정 마사지건으로 선정되어 제품력과 품질을 인정 받은 제품이다.

웰와이즈 마사지건은 3단계 자동 프로그램 마사지를 통해 잘못된 자세나 반복적인 노동으로 인한 국소 근육통이나 혈액순환개선, 부위별 체형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고안된 온가족이 사용가능한 홈케어 마사지 제품이고 현재 6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다.

올 하반기에는 두피헤어 마사지기 WHM-1100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다. 온열기능을 탑재해 손으로 마사지 하듯 42도의 온기를 통해 경직된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4가지 리듬패턴으로 분당 8500회 진동 마사지를 받을 수 있다.

웰와이즈 관계자는 “웰와이즈는 제품의 안전성, 사용의 편의성, 기능별 라인업 및 국내 A/S 등의 제품의 주요 가치에 중점 두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품질을 향상시키고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친환경세제 전문 브랜드, 은나노스텝

은나노스텝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친환경브랜드(친환경세제)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주)한국미라클피플사 이호경 대표에 의해 최초 개발되고 출시된 은나노스텝은 최근 은나노스텝 시즌2를 선보였다.

은나노스텝 시즌2는 ‘품질경영강화’를 목표로 탄생하게 됐다. 오렌지오일 함량을 기존 대비 120% 함유하여 세척력을 130% 증가시키고, 살균력(99.9%)과 알카리 이온수를 사용한 탈취력(99%)의 성능을 보강했다. 또한 알로에, 병풀, 백련초 추출물 등의 자연유래성분 사용과 피부비자극 S마크 인증을 받는 등의 소비자 만족을 위한 품질개선이 추가로 이루어진 제품이다.

은나노스텝 관계자는 “차기로 은나노스텝 시즌3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있으며, 성공적인 런칭을 위해 많은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탄탄한 피부 위한 기초화장품 브랜드, 이프너리

이프너리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뷰티(탄력케어)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이프너리는 건강하고 탄탄한 피부를 위한 기초화장품 전문 브랜드이다. 피부 타입에 상관없이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착한 화장품’을 만들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최근에는 리즈턴 콜라겐 라인을 출시했으며, 토너, 세럼, 크림, 멀티밤 등 알찬 구성으로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혔다. 주름 집중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피부 탄력 케어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프너리 관계자는 “항상 정직한 화장품을 선보이기 위해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 선정은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얻어낸 귀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다년간의 경험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건강한 피부 케어를 위한 뷰티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숙성발효 조선황림 침향환 브랜드, 조선비책

조선비책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건강식품(침향환)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조선비책은 프리미엄 발효 침향환 브랜드로 조선비책에서 출시한 ‘숙성발효 조선황림 침향환’은 동의보감의 제조법을 기반으로 하여, 주재료 침향 20%, 녹용 5%, 참당귀 10%, 산수유 10%와 그 외 13가지 국산 한약재의 황금 배합비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양벌꿀은 물론 글리세린, 유당, 덱스트린과 같은 화학적 첨가물을 사용하고 있지 않으며, 통분말과 국산 아카시아 벌꿀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단순히 함량만을 높인 침향환이 아니라 독자적인 발효 기술을 적극 도입하였으며, 체내흡수율을 높인 발효 기술은 국내 특허까지 취득했다.

김성태 대표는 “우수한 품질은 물론, 정직한 제품을 통해 고객분들 건강을 위하는 기업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소비자의 품질 만족과 기대에 더욱 부응하는 프리미엄 발효 침향환 기업으로 성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명품 치킨 프랜차이즈, 치킨인류

치킨인류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프랜차이즈(치킨)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치킨인류는 ‘치킨, 전통에서 명품(名品)을 찾다’라는 브랜드 슬로건을 바탕으로 매장에서 직접 오기를 활용해 소스를 숙성하고 숙성된 소스를 붓으로 정성스럽게 발라 조리하는 치킨인류만의 명품치킨을 선보이고 있다.

‘숨 쉬는 그릇’ 옹기의 장점을 충분히 살리면서 치킨의 깊은 맛을 더하는 치킨인류만의 특제소스를 가미해서 지금까지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치킨의 맛을 선보이며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뛰어난 연기력과 화제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배우 김소연을 모델로 발탁하면서 브랜드 인지도를 넓혀가고 있다.

‘치킨인류’의 운영주체 비에스비그룹 관계자는 “치킨인류의 새로운 조리기법과 가맹점 상생 발전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이번 수상을 하게 되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도 더욱더 맛있는 치킨과 가맹점과의 상생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브랜드가 되겠다”고 말했다.



향기 전문 기업, 코코도르

코코도르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인테리어(캔들/디퓨저)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코코도르는 디퓨저, 캔들, 섬유향수 등의 홈 프래그런스 제품 전문브랜드다. 국내 최대 규모의 자체 제조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사내 R&D 센터를 보유하여 전문 조향사가 직접 향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제조인프라 확대를 위해 충북 음성에 약 6000평 규모의 스마트공장을 신축하여, 올해 7월부터 가동 중에 있다.

대표 제품으로는 코코도르 시그니처 디퓨저, 차량용 디퓨저, 캔들 등이 있으며, 다양한 향 개발과 시즌 상품을 출시해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또한 코코도르는 해외사업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있다. 현재 대만, 중국, 미국, 이탈리아, 일본 총 5개국에 현지법인을 운영 중이며 아마존 10개국 입점, 글로벌D2C쇼핑몰 운영 등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23개국에 수출 중이다.

코코도르 관계자는 “코코도르 제품을 사랑해 주시는 모든 고객들에게 최고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항상 최고의 품질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다양한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온라인 시계쇼핑몰, 타임메카

타임메카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고객만족브랜드(시계쇼핑몰) 부문을 5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타임메카는 해외 명품 시계 브랜드, 국내 디자이너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는 온라인 정품시계쇼핑몰로 약 150여개의 시계 브랜드를 취급하고 있다.

또한 사후 A/S관리 시스템을 위해 공식 A/S 센터를 운영하는 등 품질관리와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힘쓰고 있다.

이와 더불어 관리체계(ISMS)를 인증 받고 정보통신 서비스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와 사이버 보안 침해를 예방하고 있으며 품질경영 시스템 인증서인 ICR도 획득한 바 있다.

(주)트랜드메카 관계자는 “이번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를 수상함으로써 많은 고객의 사랑을 받는 시계 쇼핑몰로 인정받은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 보다 많은 고객들이 다양한 제품들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멀티탭 전문 브랜드, 파워존

파워존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생활용품(멀티탭)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멀티탭 전문 브랜드 ‘파워존’은 KC인증, 난연 소재, 접지 등 안전성과 완성도 높은 안전 멀티탭을 시작으로, 전력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브랜드를 확장하고 있다.

특히 과부하, 과전류, 누전 등을 차단하는 고용량 멀티탭과 PD기능을 담은 세로 타워형 멀티탭 ‘타워탭’, 자유자재로 모양을 변형할 수 있는 ‘테트리스 멀티탭’, 그리고 ‘파워큐브 멀티탭’ 등 새롭고 이색적인 멀티탭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이외에도 파워존은 공식 홈페이지, 블로그, 포스트를 통해 소비자들이 쉽게 알 수 없었던 전기안전상식 및 실생활에서 필요한 전기 사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공식 SNS를 통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안전한 전기 사용 생활을 위한 완성도 높은 제품 생산 및 정보 제공이 한국품질만족도 1위의 수상 영광을 안겨준 것 같아 기쁘다”며 “앞으로도 소비자들과의 소통은 물론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는 파워존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1대1 피드백 스피치‧면접 교육, 핀스피치학원

핀스피치학원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교육(스피치/면접교육) 부문을 3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핀스피치학원은 2011년 설립된 스피치 전문 교육기관으로 ‘4차 산업혁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인 인재, 소통하는 인재를 양성한다’는 비전으로 스피치‧보이스 교육과 커뮤니케이션 교육, 그리고 면접교육을 전문적으로 가르치는 학원이다.

발표불안을 극복하고 매력적인 화법을 만드는 스피치기본과정, 꽉 막힌 발성‧발음을 교정하고 이미지 개선까지 함양하는 발성‧발음 프로그램, 공기업‧공무원면접 등 다양한 분야의 면접을 전문적으로 교육하여 합격할 수 있게 하는 면접 전문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언택트 시대를 맞아,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프레젠테이션 및 면접에 대비해 비대면 스피치 및 면접에 대한 전문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얼굴을 대면하지 않는 상황에서도 설득‧설명‧그리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핀스피치학원 관계자는 “3년 연속 스피치‧면접 교육과정 한국품질만족도 1위를 수상해 영광스럽다”며 “소수인원으로 정원을 구성하기 때문에 1대1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것이 좋은 결과를 나타낸 것 같다”고 말했다.



전원주택 설계·시공 기업, 하우스톡

하우스톡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건축(전원주택) 부문을 4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하우스톡은 엔지니어 출신 대표가 이끄는 젊은 기업으로 지난 2006년 론칭한 전원주택 설계, 시공 전문기업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의 집을 짓고자 채택한 하우스톡의 ‘직영공사 방식’은 거품을 뺀 가격을 현실화하고 자재 선별과 품질관리시스템으로 고품질의 집을 완성한다. 또한 오랜 현장경험과 체계적인 직영공사 시스템, 각 분야별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하자 발생을 최소화하고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품질의 주택을 제공하고자 힘쓰고 있다.

하우스톡 관계자는 “하우스톡의 모든 집은 1대 1 맞춤설계로 진행되는 만큼 고객의 예산과 취향에 맞춰 지어진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과의 꾸준한 소통으로 가치와 만족이 최상이 되는 집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상생모범 찜닭 프랜차이즈, 행복한찜닭

행복한찜닭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프랜차이즈(찜닭) 부문을 2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행복한가족의 찜닭 전문브랜드 행복한찜닭은 배달전문 찜닭브랜드이다. 2019년 6월에 직영점을 시작해 2021년 100호점이 넘는 가족점이 계약되어 운영되고 있다.

행복한찜닭은 단 하나의 메뉴인 찜닭을 전문적으로 선보이고 있으며, ‘내 가족이 먹고 행복해하는 모습을 생각한다’는 정신으로 고객을 대한다. 한 배달 애플리케이션의 맛 평가 점수가 5점 만점에 4.9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다.

이외에도 가맹점주 대상 상조복지서비스 전액을 본사에서 지원 해주는 제도를 도입하여 상을 당한 점주의 고충을 이해하며 가족들의 슬픔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상조복지서비스를 도입했다.

행복한찜닭 관계자는 “한국품질만족도 1위 찜닭에 선정되어 영광스럽다”며 “우리는 가맹점주 모두를 가족과 같이 생각하며 계속해서 상생해나가는 기업이 되겠다”고 밝혔다.



친환경 자재로 만드는 맞춤 붙박이장, 홈니드 가구

홈니드 가구가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맞춤가구(붙박이장)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홈니드 가구는 1990년 설립되어 현재까지 31년간 붙박이장과 주방 가구 등을 취급하는 맞춤가구 전문 회사다.

설계부터 상담, 생산 및 사후 관리까지 One Stop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인 ‘홈니드’는 인터넷 전문 브랜드로 현재 오픈마켓과 종합몰 등에 론칭 (Launching) 되어 온라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친환경 맞춤가구를 만들며 디자인의 가치를 창조하고, 세련되고, 실용적인 주거 공간 인테리어를 설계한다.

김가영 홈니드 가구 대표는 “정직과 신뢰를 모토로 친환경 인증된 자재를 엄선해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자의 안전을 생각하고, 합리적인 가구를 만들 것”이라며 “맞춤 붙박이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생활 가구를 판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맞춤효소 건강제품 브랜드, 효소생활

효소생활이 ‘2021 한국품질만족도 1위’에서 건강식품(효소) 부문을 수상했다. 한국품질만족도 1위는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 질의 향상에 기여하는 모범 기업을 발굴하기 위해 제정됐다.

효소생활은 오랜 기간 축적된 자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성장과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건강식품 브랜드이다.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을 원칙으로 두터운 신뢰를 추구하고 있다.

효소생활은 α-아밀라아제, 프로테아제, 리파아제 등 SK 바이오 효소 사용으로 신체의 2년 동안 역가수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1회 당 1,000,000 Unit(유닛), 3,500Unit(유닛)이 함유되어 있어 높은 효소 섭취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HACCP, FSSC 22000, ISO 9001 등 위생 안전 테스트를 통과했다.

제품 구성은 지친 일상에 활력을 주는 말차톡스, 칼륨이 풍부하고 붓기 제거에 도움주는 부끼톡스, 콜라겐 섭취 및 피부개선을 위한 말랑톡스로 3가지 맞춤효소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효소생활 관계자는 “그동안 효소생활을 선택해준 고객분들 덕분에 한국품질만족도 1위로 선정될 수 있었다”며 “소비자로부터 브랜드의 가치와 만족도를 인정받은 만큼,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더욱 발전하는 건강식품 브랜드로 성장하겠다”고 말했다.

김태림 기자(tae@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