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위 부자들은 어떻게 투자할까…경제·투자 고수가 함께 쓴 ‘2만 번의 통찰’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이 함께 쓴 신간
상위 1퍼센트 부자들의 경제 공부법과 투자 전략

[신간]



2만 번의 통찰
최현만‧한상춘 지음 | 한국경제신문 출판사 | 2만원

최상위 부자들은 어떻게 투자를 할까? 또 어떻게 돈 공부를 할까?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회장과 한상춘 한국경제신문 논설위원이 함께 쓴 책 ‘2만 번의 통찰’은 상위 1퍼센트 부자들의 경제 공부법과 투자 전략에 대해 다룬다.

최현만 회장은 국내 최대 증권사인 미래에셋증권 대표이사이자 회장이며, 미래에셋그룹 창업멤버이자 지금의 미래에셋증권을 만든 전문경영인이다. 금융투자업계 최초로 샐러리맨 출신으로 회장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기도 하다. 최고경영자(CEO)임에도 직접 발로 뛰어다니는 영업통으로 알려져 있으며, 최상위 부자들을 대상으로 투자 상담을 진행한 횟수만 1만 회를 넘어섰다.

한상춘 논설위원은 아시아의 5대 이코노미스트 중 1인으로 꼽히는 국제경제 전문가로 한국은행, 경제기획원 산하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대우경제연구소를 거쳐 한국경제신문사에서 경제 현안을 해설하고 있다. 최상위 부자들이 경제 강의를 청하는 ‘부자들의 경제 선생님’으로, 지금까지 강연 횟수만 1만 회를 넘겼다.

각각 ‘경제 이론의 고수’, ‘실전 투자의 고수’라 불리는 두 사람이 입을 모아 말하는 최상위 부자들만의 투자법은 무엇이 다를까?

요동치는 재테크 시장, 슈퍼 리치는 어떻게 대처할까?
여섯 가지 통찰력에 답이 있다

저자들은 최상위 부자들이 언제나 한국 경제를 넘어 글로벌 시장 전체를 보려고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분야 역시 한 곳으로 치우치지 않고 두루 살핀다. 글로벌 관점에서 주식, 부동산, 금리, 외화와 환율, 법정화폐와 가상화폐의 흐름이 어떻게 바뀌고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 파악한다는 것이다.

큰 판을 보며 투자하는 부자들의 눈을 저자들은 ‘통찰력’이라고 정의한다. 여기저기서 수집한 얕은 정보들을 따라 즉흥적으로 투자하고 실패하기를 반복하고 있다면, 더 넓고 크게 시장을 읽는 눈부터 키워야 한다.

저자들은 부자들의 통찰력을 글로벌 경기 예측, 주식, 부동산, 외화와 환율, 화폐 등 여섯 가지 분야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국내 경기뿐만 아니라 글로벌 경기를 예측하는 모델, 증권사가 사용하는 이론과 각종 지수, 개인 투자자가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각종 지수, 부동산 시장의 세계적 동향과 글로벌 관점에서 본 한국 부동산의 전망, 법화를 넘어 디지털 화폐 차원에서도 논의되고 있는 기축통화의 변화 가능성까지, 재테크를 위해 알아둬야 할 전문 지식을 풀어놓는다.

이러한 경제 지식은 분명 이해하기 쉽지 않다. 그럼에도 최상위 부자들이 저자들과 만남을 청하고 강의를 듣고 경제 공부를 하는 이유는 ‘반드시 내가 알고 있어야 투자에 실패가 없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이다.

경제학자처럼 내용을 100퍼센트 장악할 필요는 없으나 현재 경제 흐름과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분석 기법에 대해 어느 정도 알아두면 시시각각 변화하는 투자 트렌드에 무분별하게 휩쓸리지 않게 된다. 그래서 끊임없이 돈 공부를 하고, 자녀들에게도 5세부터 금융 교육을 시키는 것이라고 저자들은 강조한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들처럼 하면 된다. 그들처럼 공부하고 그들처럼 저축하고 그들처럼 투자하면 된다. 이 책은 부자들이 듣는 경제 강의를 일반 독자들에게 제공하여 ‘큰 판을 보는 통찰력’을 기르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1만 번의 투자 상담, 1만 번의 경제 강의로 다져진 두 대가의 통찰력 역시 고스란히 담겨 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