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기업 세대교체와 산업전환 촉진”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 사진=KDB산업은행 제공


이동걸 KDB산업은행 회장이 올해 기업의 세대교체와 산업 전환, 혁신을 위한 걸음을 재촉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3일 신년사를 통해 “정책금융은 산업자금 공급에서 기업의 세대교체로 더 나아가 시장참여자들 간 협력게임을 유도하고 촉진하는 거시적 조정자의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며 “산업은행이 올해 전환기 정책금융의 시대적 소명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올해 키워드로 안정감과 연속성, 내부 쇄신, 연대와 협력을 제시했다. 그는 산업은행이 추구하는 혁신을 앞당기기 위해 임직원들이 단합된 힘을 모아 꾸준히 변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전국적 세법으로 시행되기까지 무려 100년이 걸린 조선 시대 대표적 경제 개혁인 대동법(大同法)을 언급했다.

또한 지킬 것은 지키고 바꿀 것은 바꾸는 것이 진정한 쇄신임을 강조하면서 신규 비즈니스 추진, 인재 양성, 조직문화 개선 등을 과제로 제시했다. 특히 탄소금융 모델은 상품과 리스크 관리 체계 등 두 가지 방향성을 통해 정립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이 과정에서 디지털화(Digitalization) 고도화는 필수적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인내자본 공급을 더욱 확대하자”며 “혁신금융 부문은 누구보다 먼저 미래로 달려가야 하고 중소·중견금융 부문은 뿌리산업 강화에 앞장서 주고 기업금융 부문은 산업지형을 크게 그려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수십조 원 이상의 인내자본 조성이 필요한 산업전환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서는 연대와 협력이 강화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구조조정에 대해선 “원칙을 준수해 새로운 관행이 되게 하고 국가 전체의 회수율 제고에 방점을 둬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