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10년째 협력사 신입 사원 교육

[비즈니스 플라자]

3월 14일 경기도 수원시 삼성전자 상생협력아카데미에서 ‘2022 협력회사 신입사원 입문교육’ 1차 과정이 온라인으로 실시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는 15개의 1·2차 협력사 신입 사원 74명을 대상으로 3월 14일부터 닷새간의 ‘2022년 협력회사 신입 사원 입문 교육’ 1차 과정을 실시한다. 삼성전자가 협력사 신입 사원들의 입문 교육을 해 온 것은 올해로 10년째다.

이 교육은 삼성전자 자체 신입 사원 교육과 유사한 커리큘럼으로 구성됐다. 올바른 직업관, 소통과 협업, 기업 경영 이해, 슬기로운 직장 생활, 비전·생애 설계, 특강 등으로 이뤄지며 같은 내용으로 올해 총 4차 과정을 운영한다.

메타버스로 구현한 ‘오징어 게임’, ‘스트릿 우먼 파이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생들의 흥미와 활발한 상호 작용을 이끌어 내고 신입 사원 때의 꿈과 목표를 캘리그래피로 만들어 나중에도 되새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협력회사 대표이사와 저명인사의 특강은 신입 사원들에게 일의 의미와 미래 가치, 회사에서의 성장 가능성을 일깨워 줄 수 있도록 대담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번 교육의 특강은 곽수근 서울대 교수가 맡는다.

이 교육은 2013년 삼성전자 협력사들의 모임인 ‘협성회’의 요청으로 시작됐다. 삼성전자의 성공 DNA를 협력사 신입 사원들에게 공유해 달라는 취지였다. 연평균 2만4000명, 누적 16만 명이 참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지난해부터 비대면으로 운영하고 있고 올해는 삼성전자 협력회사 전용 연수원인 상생협력아카데미를 메타버스로 구현한 ‘상생협력타운’에서 교육한다. 상생협력타운은 학습 공간인 대강당·강의장·실습장·분임장과 휴식 공간인 산책로·뮤지엄·아트갤러리·휴게존 등으로 구성됐고 교육생들은 본인의 캐릭터로 입장해 모든 공간을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으며 강사와 교육생 간에 수시로 대화하고 질의응답을 주고받을 수 있다.

김태림 기자 tae@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