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대한민국 2022 AI 스타트업 트렌드 :어떤 기술이 주목받고 있을까




Zion Market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글로벌 AI 시장 규모는 596억 7,000만달러에 달하며 2028년에는 4,223억 7,000만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AI의 가파른 성장세가 기대되는 만큼 세계 각국은 AI 강국을 건설하기 위해 AI 유니콘 육성에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AI 스타트업 투자가 매년 2배 이상씩 증가하며 스타트업 창업도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2022 코리아 AI 스타트업 선정 기업 리스트를 중심으로 어떤 산업과 기술이 주목받고 있는지 국내 AI 스타트업 트렌드를 살펴봤습니다.

선정 기업 분포를 살펴보면, 개별 산업 분야에서는 헬스케어(19개), 교통&운송(9개), 금융&보험(6개), 미디어&콘텐츠(6개). 산업 공통 분야에서는 AI 솔루션&플랫폼(17개), 데이터 가공(5개), AI 프로세서(5개) 순으로 선정됐습니다.

헬스케어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10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글로벌 AI 투자 규모를 보더라도 지난해 전체 투자 금액 1/5이 헬스케어 관련 스타트업에 집중돼 있죠. 리서치앤마켓은 2027년에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이 약 600조원까지 커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뷰노, 제이엘케이, 루닛 등 디지털 헬스케어 업체들이 투자유치에 잇따라 성공해 본격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통/운송
교통과 운송 분야 AI 스타트업은 주로 자율주행과 지능형 교통체계 제어, 사고 위험 예측·예방, 물류 배송 최적화 등에 포진돼 있습니다. 올해 말 현대자동차가 레벨3 자율차 상용화를 앞두고 있어 관련 스타트업 신규 투자는 물론 매출도 크게 뛰고 있습니다. 스트라드비젼, 라이드플럭스 업체가 대표적입니다.

로봇
비대면 문화 확산과 고령화, 구인난 등으로 인해 다양한 업종에서 로봇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기능을 탑재한 서빙 로봇과 배달 로봇 제조·판매 업체들이 올해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다수 포함됐습니다. '말하고 판단하고 실행하는 로봇’이 미래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를 것이며 이에 따라 로보틱스는 향후 AI 스타트업 시장에서 더 주목받을 것입니다.

버추얼휴먼
버추얼휴먼이 사회 전반에서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돌부터 안내원, 선생님까지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 무대를 넓히고 있죠. 그간 미세한 움직임을 완벽히 구현하지 못해 '불쾌한 골짜기 현상'을 일으키곤 했는데, 이제는 실제 인물과 구별이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대표적인 제작 업체로 디오비스튜디오가 있습니다.

의식주 라이프
첨단 기술을 앞세워 의식주 혁신에 나선 ‘라이프테크’ 스타트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AI 스타일리스트·디자이너·요리사·건축설계사 등 사람 업무를 도와주는 기술이 다양해지고 있죠. 마크비전, 아이딕션, 신스타프리젠츠가 대표적입니다.

이 외에 유망한 AI 스타트업 100개 정보가 궁금하다면 <한경무크 2022 AI 스타트업 100>을 확인해보세요.

김민주 기자 minjoo@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