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이 '테크 겨울'을 견뎌내려면

비즈니스 최적으로 운영해야...AWS, 스타트업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지원

스타트업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파괴하는데, 스타트업 환경 자체가 파괴될 때는 더 많은 혼란이 발생하며 주의가 필요하다. 스타트업 생태계 시장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CB 인사이츠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21년은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스타트업에 자금이 쏟아지며 거래 금액이 전년에 비해 두 배로 증가했던 주목할 만한 해였다. 그러나 모든 가파른 성장기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수준의 투자는 무한정 지속될 수 없기에, 2022년 거래량과 금액은 모두 축소됐다.

CB 인사이츠에 따르면 2022년 3분기 글로벌 벤처 펀딩은 3292억 달러에 달했으며 2022년 말에는 4389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2021년에 전세계적으로 투자된 6303억 달러 대비 약 30% 감소한 수치다. 이런 감소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스타트업 사이에서 우려를 낳고 있다. 그러나 벤처 캐피탈의, 혹은 테크 기업의 겨울이라고 불리는 이 상황을 많은 스타트업들이 견딜 수 있을 것이라고 믿는 데는 이유가 있다.

테크 겨울 견뎌내기

아직도 벤처 캐피털에 대한 상당한 투자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이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불가능해 보였던 규모다. 2020년 총 글로벌 펀딩은 2982억 달러에 달했는데, 2021년에는 이미 그 금액을 넘어섰다. CB인사이츠에 따르면 전체 투자의 66%가 초기 단계에서 발생했는데, 신선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대한 펀딩이 여전히 가능하다는 확신을 새로운 창업자에게 주어야 한다.

어떤 환경에서도 스타트업을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다. 아마존웹서비스(AWS)는 클라우드에서 비즈니스를 최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초기 단계 스타트업을 위해 AWS 액티베이트(AWS Activate) 프로그램은 기술 지원 및 교육, 비즈니스 멘토링, 클라우드 크레딧 신청 옵션 등 창업자가 빠르고 효율적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런 지원을 통해 스타트업은 크레딧을 사용해 AWS가 제공하는 200개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 중 하나 이상을 활용하면서 개념을 입증하고 제품 시장 적합성을 테스트하는 중요한 초기 단계를 탐색할 수 있다.

AWS는 2013년에 액티베이트를 시작한 이후로 한국의 스타트업 당근마켓, 와탭랩스(WhaTab Labs) 그리고 데이블(Dable)을 포함해 전 세계 수십만 개의 스타트업에 혜택을 제공했다. 지난 2년간 AWS는 초기 단계 스타트업이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20억 달러 이상의 AWS 액티베이트 크레딧을 제공했다.

비용 지출 최적화에 방점

테크 겨울에 투자자들은 성장보다 수익에 중점을 두고, 비용을 줄이고 보다 보수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펀더멘털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스타트업의 초기 비용에서 인력, 마케팅,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클라우드 인프라 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므로, 창업자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가장 효율적인 방식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점검할 것을 권장한다.

AWS는 AWS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구축하는 스타트업이 클라우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 여기에는 고객이 가장 비용 효율적인 가격 모델을 사용하고 실제로 필요한 것보다 더 많은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지 확인하는 정기적인 검토가 포함된다. AWS가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트러스티드 어드바이저(Trusted Adviser) 온라인 도구는 스타트업 고객이 AWS 사용 현황을 확인해 비용을 줄이고, 성능을 높이며, 보안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돕고, 성능 최적화를 위한 제안을 제공한다. 이 같은 이니셔티브를 통해 고객은 클라우드 비용을 최대 40% 절감할 수 있다.

일례로 인도의 AI 기반 데이터 솔루션 스타트업인 아이메리트 테크놀로지(iMerit Technology)는 지난 5년 동안 연간 매출 성장률이 거의 두 배로 증가했다. 확장에 소요되는 기술 비용을 관리하기 위해 iMerit는 AWS의 클라우드 금융 관리(Cloud Financial Management) 지원을 활용하여 클라우드 지출 분석을 심층 분석하고, 효율성을 높일 방법을 찾고, 서비스 사용량을 적절하게 조정했다. 다양한 비용 최적화 노력을 통해 이 스타트업은 클라우드 월 지출을 약 20% 줄였다.

성공을 위한 역량 및 커뮤니티 구축

비용을 절감해야 할 이유가 많아진다고 해서 스타트업이 성장과 배움에 대한 열망을 포기해야 할 필요는 없다. 그 어느 때보다 업스킬링이 중요한 지금, AWS는 스타트업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여 각 팀이 가장 필요한 디지털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예를 들어 AWS 스킬 빌더(AWS Skill Builder)는 클라우드 기술과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되는 500개 이상의 무료 과정을 제공하여, 스타트업의 빠른 혁신 속도에 맞는 성장 지향적 문화 조성을 돕는다.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는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의 성장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AWS는 잠재 고객과 투자자에게 스타트업을 소개하고 동료 간 네트워킹과 배움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생태계 내에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022년 AWS는 스타트업 경영진들이 모여 서로에게 도움이 될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CTO 펠로우십(CTO Fellowship) 프로그램은 스타트업 경영진이 더 탄탄한 비즈니스를 구축하기 위해 멘토링을 주고받으며 서로 배울 수 있도록 오프라인 행사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함께 제공한다.

AWS는 또한 스타트업 고객과 긴밀히 협력하여 고객의 인력과 프로세스가 성공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돕는다. 한 예로, 아마존 고유의 문화와 프로세스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는 ‘혁신의 문화(Culture of Innovation)’ 프로그램이 있다. 아마존은 ‘매일을 첫 날(Day 1) 같이’ 대하는 자세를 강조하는데,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직면한 도전과 기회에 대한 고유한 관점을 구축하고 스타트업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예측하고 충족할 수 있게 됐다.

아마존이 스타트업의 문화 구축을 지원한 사례 중 하나로 2021년 후반에 시드 펀딩을 확보하고 3년 동안 팀 규모를 매년 두 배로 늘린 AI 기반 매출채권 자동화 회사인 베트남의 비지(Bizzi)가 있다. 처음부터 강력한 문화적 기반 구축을 목표로 한 ‘사람 중심’ 스타트업 비지는 특정 프로젝트의 직원 수를 제한하는 아마존의 ‘피자 두 판의 법칙’을 채택하여 팀이 빠르고 민첩하며 자율권을 갖출 수 있도록 보장하고 있다.

고객의 니즈를 이해하고 충족하기 위해 ‘거꾸로 일하는(working backwards)’ 원칙은 AWS가 새로운 수익 창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발굴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러한 원칙은 AWS가 오늘날의 혁신적이고 다면적인 조직이 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아이디어와 기회에 집중

현재 스타트업 생태계의 우려와 보수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금이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성장시키기에 좋은 시기라고 확신한다. 우리 앞에 어떤 어려움이 놓여 있는지 아무도 정확히 예견할 수는 없지만, 훌륭한 아이디어를 가진 기업가들이 펀딩을 확보할 수 있는 기회는 계속해서 있어 왔다. AWS는 스타트업 고객이 계속 혁신하여 세계적인 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이러한 시기에 어떤 멋진 아이디어가 나올지 기대하고 있다.

가우라브 아로라(Gaurav Arora), AWS 아시아 태평양 및 일본 스타트업 부문 총괄 겸 디렉터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