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62% 정보검색에 '진땀'...AI로 인한 실직도 '걱정'

근로자 60%이상이 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 업무에 많은 시간을 소비해 창작이나 숙고, 사회적 협업에는 적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절반 이상은 인공지능(AI) 발전으로 인한 고용 안정성을 우려하지만, 정작 70% 이상은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 최대한 AI에 일거리를 넘기고 싶어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23년 3월 한 달간 마이크로스프트 365에서 사용된 업무 시간의 비율

10일 마이크로소프트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업무동향지표 2023'을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31개국 31,000명 대상의 설문조사 결과와 마이크로소프트 365에서 집계된 수 조개의 생산성 신호, 링크드인의 노동 시장 트렌드를 분석한 지표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근로자 62%는 정보 검색, 커뮤니케이션 업무에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해 창작이나 숙고, 사회적 협업에는 적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근로자 64%(한국 62%)는 업무 수행에 필요한 시간과 에너지가 부족하다고 답했는데, 이러한 근로자들은 혁신과 전략적 사고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3.5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 앱 사용 패턴(평일)을 보면, 사용자들은 평균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업무에 57%, 창작 업무에 43%의 시간을 소비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메일을 가장 많이 사용한 그룹은 이메일에 주당 8.8시간을, 미팅에 가장 많이 참여한 그룹은 미팅에 주당 7.5시간을 사용했다. 이는 매주 이메일, 미팅 등 커뮤니케이션에만 업무일 기준 이틀 이상을 소비한 것과 같다.

▲업무동향지표 2023, 리더가 생각하는 직장에서의 AI 이점에 대한 설문 결과

▲업무동향지표 2023, 리더가 생각하는 AI 시대의 직원 필수 스킬에 대한 설문 결과

또한, 설문 응답자의 59%(한국 57%)는 AI 발전에 뒤따라올 실직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다고 했지만, 70%(한국 74%)는 가능한 많은 업무를 AI에 위임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행정업무뿐 아니라 분석과 창작 업무에도 AI를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런 경향은 리더 그룹에서도 두드러졌는데, '직장에서의 AI 이점'에 대한 물음에 관리자들은 직원 생산성 향상(31%)을 가장 큰 강점으로 선택했다. 또한, 업무 자동화(29%), 직원 복지 향상(26%), 고가치 업무를 위한 환경 조성(25%)을 꼽았다. 반면에 인력 감축은 16%로 전체 답변 중 가장 낮은 비중을 차지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보고서를 통해 조직이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하고 모두가 만족하는 일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서는 직원이 AI와 함께 안전하고 책임감 있게 일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도와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업무동향지표에서 눈여겨볼 점은 대다수 근로자들이 이미 AI가 업무에 주는 이점을 잘 파악하고 있고, 기대의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이라며, “AI는 업무를 돕는 부조종사로서 완전히 새로운 업무 방식을 가져와 직원 개인의 창의적 업무를 돕고 나아가 조직의 성공을 도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