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챗GPT 활용 매뉴얼[서평]

챗GPT 직장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
이현욱·이상헌 지음|한국경제신문|1만7000원언제부턴가 챗GPT라는 말이 미디어에 수없이 등장하면서 우리는 조급함이 생기기 시작했다. 특히 직장인들이 그렇다. 챗GPT를 모르거나 사용하지 않으면 어쩐지 시대에 뒤처진 사람이 된 것 같고 자신만 혼자 챗GPT를 챗봇으로만 단순하게 이용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기도 하다. 누군가는 챗GPT를 이용해 보고서와 기획안 수준이 업그레이드됐다고 하고 누군가는 마치 영어 학습지처럼 챗GPT를 이용하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조급함만큼이나 자신이 없다. 이제 와서 챗GPT를 도대체 어떻게 업무와 일상에 적용한다는 말인가.

“챗GPT로 내 업무를 좀 더 쉽고 능숙하게 처리할 수는 없을까.” 이런 고민을 하고 있는 챗GPT 초보자부터 챗GPT를 누구보다도 똑똑하게 활용하고 싶은 유저들의 니즈까지 충족시켜 줄 책이 출간됐다. 누구나 알 만한 정보기술(IT) 회사에서 능력을 인정받아 온 IT업계 베테랑과 인공지능(AI) 전문가가 함께 쓴 ‘챗GPT 직장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는 IT업계의 혁명이라고 할 만한 챗GPT의 속성에서부터 의미와 활용법까지 챗GPT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담았다. 특히 이 책은 어떻게 하면 이 무한대의 정보력과 인간과의 뛰어난 상호 작용 능력을 갖춘 챗GPT를 200% 활용할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1장과 2장이 AI의 기본적인 개념과 의미를 짚은 뒤 챗GPT가 우리 사회에 몰고 온 변화를 분석하면서 우리가 왜 챗GPT를 알고 이용할 줄 알아야 하는지 설명하는 개론서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다면 3장은 본격적인 가이드북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3장은 자세한 이미지와 함께 저자의 설명대로 따라 하면 그 누구보다 쉽고 빠르게 챗GPT에 적응할 수 있도록 12가지 매뉴얼로 구성했다. 원하는 고급 정보를 얻기 위해 최적의 질문을 하는 법, 보조 도구로서 챗PDF, 빙(Bing), 구글 바드를 활용하는 법, 영어 공부나 기타 학습에 챗GPT를 이용하는 방법까지 챗GPT가 가진 능력 이상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핵심만 뽑아 정리했다.

챗GPT라는 변화의 물결에 무심할 수는 없다. 이 변화가 무엇인지 들여다보고 만져 보면서 이 변화의 실체에 대해 알아 나가야 한다. 그래야 우리가 변화의 파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AI와 챗GPT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다행인 것은 이런 미래 기술이 천재들만 다루는 분야가 아니라는 점이다.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실제 경험을 통해 익히다 보면 그 누구보다 자유롭게 이용 영역을 확장하고 깊이 있게 다룰 수 있게 된다. ‘챗GPT 직장인을 위한 완벽 가이드’는 우리 앞에 성큼 다가온 미래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시대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고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직장인들을 위한 필독서가 돼 줄 것이다.

마현숙 한경BP 편집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