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락한 리니지 왕국’...엔씨소프트, M&A로 위기 극복 선언

리니지 인기 추락하며 최악의 실적
M&A 앞세워 포트폴리오 다양화 계획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사진=연합뉴스


창사 이래 최악의 위기를 맞이한 엔씨소프트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인수합병(M&A) 카드를 꺼내 들었다. 게임업계에서는 그 시기와 성공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13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현재 엔씨소프트는 올해 안에 M&A를 성사시킨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M&A 후보군을 검토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상당히 적은 수로 압축해서 집중 검토하고 있으며 몇몇 기업과는 M&A 관련 논의도 마친 것으로 전해진다.

엔씨소프트가 이처럼 M&A를 서두르는 건 실적 부진 때문이다.

엔씨소프트는 오랜기간 캐시카우였던 리니지의 인기 추락과 신작의 연이은 흥행 부진으로 절체절명의 위기에 빠졌다.

엔씨소프트의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조7798억원, 1373억원으로 각각 전년보다 31%, 75% 가량 감소했다. 올해 1분기에도 반등에 실패했다. 매출과 영업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17%, 68% 줄었다.



이런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엔씨소프트는 M&A를 추진. 게임 포트폴리오 확대를 이뤄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M&A를 앞세워 엔씨소프트는 게임의 퍼블리싱권(IP) 확보에 주력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IP를 확보하면 개발 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흥행 시 그만큼 실적 반영 시기를 앞당기기 때문에 빠른 위기 돌파가 가능해진다.

실탄도 충분하다. 엔씨의 올해 1분기 보고서에 따르면 회사는 단기금융상품 1조1044억원, 현금·현금성자산 2338억원 등을 포함해 총 2조원이 넘는 유동자산을 갖고 있다.

게임업계에서는 엔씨소프트가 언제 어떤 회사를 M&A 할지에 대한 궁금증과 관심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M&A를 앞세워 기대했던 매출 상승 효과가 일어날 수 있을지 여부에도 이목이 쏠린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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