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환기·태양광 시스템으로 친환경 주거문화 선도, SK에코플랜트 ‘달서 SK뷰’[2024 웰빙아파트 대상]

브랜드부문: SK에코플랜트

[2024 웰빙아파트 대상]
달서SK뷰 투시도. SK에코플랜트 제공.

SK에코플랜트가 대구 현대백조타운 재건축(대구 달서구 와룡로15길 86 일원) 사업을 통해 조성하는 ‘달서 SK뷰(SK VIEW)’가 입주를 앞두고 있다. 달서 SK뷰는 환경기업으로 재탄생한 SK에코플랜트가 시공하는 단지인 만큼 주거단지에 친환경 첨단기술을 적용해 주목받고 있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9층 9개동 총 1196가구로 조성된다. 가구별 면적은 전용면적 59~102㎡로 소형에서 대형까지 다양하게 구성되며 입주는 2024년 6월 말 예정이다.

달서 SK뷰에는 채광을 극대화한 남향 위주 특화설계가 적용됐으며 입주민들이 쾌적함을 누릴 수 있도록 SK뷰가 자랑하는 비오토피아 정원과 함께 그린 필드(잔디광장), 해피팜 가든(소규모 텃밭), 인재의 숲(도서관 연계 쉼터) 등 테마조경을 하나의 공원처럼 조성했다.

주거 소비자들이 미세먼지 등 공기질에 민감해진 시장 환경에 따라 ‘SK뷰 클린에어 솔루션’ 또한 호평받고 있다. 해당 솔루션을 통해 지하주차장과 주민공동시설에 환기시설이 탑재된다. 각 세대는 공기질 센서로 공기 상태를 파악해 자동으로 환기를 실시하는 ‘지능형 환기 시스템’을 활용해 쾌적한 실내 공간을 유지할 수 있다. 욕실 배기는 각 세대 외벽으로 배출되는 직배기 방식이 적용됐다.
달서SK뷰 석가산 디자인. SK에코플랜트 제공

커뮤니티 시설은 피트니스, GX룸, 탁구장, 실내골프연습장, 스카이라운지를 비롯해 작은도서관, 어린이집, 경로당, 맘스카페 등 입주민의 다양한 편의를 충족할 수 있는 시설이 두루 마련된다. 각 동 옥상에 설치된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통해 관리비 절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달서 SK뷰가 들어서는 본리동은 뛰어난 교육 인프라를 갖췄다. 단지 남쪽으로는 대구덕인초가 인접해 있고 북쪽 도보 10분 거리에는 장동초·장기초가 위치해 입주민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하다. 이 밖에도 단지 주변에는 본리초·새본리중·대건중·효성중·대건고 등 다양한 학군이 형성돼 있다.

교통 접근성도 우수하다. 단지 가까이에는 버스정류장이 위치하고 대구2호선 용산역도 이용이 가능하다. 남대구IC와 달구벌대로를 통해 주변 지역으로 이동도 수월하다. KTX를 이용할 수 있는 서대구역이 약 5km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대구경북신공항을 연결하는 대구권광역철도 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단지 주변인 용산역 인근에는 홈플러스 성서점이 위치해 있으며 학산공원, 장기공원, 두류공원 등 쾌적한 녹지도 풍부하게 조성돼 있다. 중심상업지구, 성서일반산업단지, 본리도서관, 달서구청이 근교에 위치하고 대구광역시청 신청사도 들어설 예정이라 직주근접 환경을 갖춘 동시에 관공서 이용도 편리하다.

한편 달서 SK뷰 견본주택 또한 친환경 건물로서 조건을 갖췄다. SK에코플랜트는 건설업 친환경 프로젝트인 ‘에코에디션(ECO-Edition)’을 견본주택에 적용해 분양 후 남겨지는 폐기물을 최소화했다. 달서 SK뷰 견본주택은 마감재 사용을 최소화하는 오픈천장 디자인에 폐기 섬유를 활용한 친환경 패널, 페트병 등으로 만든 카펫타일을 비롯한 친환경 마감재로 지어져 자재의 낭비와 배출을 최소화했다.

SK에코플랜트 관계자는 “달서 SK뷰는 환경친화적 디자인과 우수한 시공능력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선사하는 지역 랜드마크 아파트 단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보름 기자 brmin@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