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라, ‘2024 상반기 결산’ 발표, 1위 도서는?


윌라가 올해 상반기 주요 이슈와 베스트 콘텐츠를 결산한 ‘2024 윌라 상반기 결산’을 발표했다.

‘2024 윌라 상반기 결산’은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윌라 베스트’의 키워드로 주요 이슈를 정리했고, 오디오북 재생 시간과 전자책 다운로드 등 콘텐츠 사용 현황을 기반하여 회원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은 ▲오디오북 ▲전자책 ▲키즈 ▲웹소설 부문으로 나눠 순위를 선정했다.

먼저 ‘윌라 AI TTS’ 출시로, 윌라 독서 앰버서더로 활동 중인 배우와 아나운서의 목소리로 들을 수 있는 기능이 론칭됐다. 또한, ‘윌라 키즈 전용관’이 오픈함으로써 부모와 아이와 함께 독서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도서뿐만 아니라 과학, 역사, 영어 등 학습 분야별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어▲신비 아파트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마법숲탐정 등 서점가 어린이 베스트셀러도 오디오북으로 만날 수 있다.

대작 시리즈도 꾸준히 제공 중이다. 윌라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작가들의 라인업인 조정래 작가의 ‘정글만리’,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꿀벌의 예언’ 등이 차례로 오픈되었으며, 최근 넷플릭스에서 큰 화제였던 류츠신의 ‘삼체’ 3부작도 성우들의 생동감 넘치는 연기로 회원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다.

현대인들이 지속적으로 주목하는 ‘인문’ 분야의 최신 트렌드 및 베스트셀러도 제공 중이다. ▲나를 소모하지 않는 현명한 태도에 관하여 ▲내면소통 ▲혼자일 수 없다면 나아갈 수 없다 ▲12가지 인생의 법칙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등이다.

2024년 상반기 윌라 회원들이 가장 많이 재생한 오디오북 Top5에는 ▲세이노의 가르침 ▲삼체 ▲돈의 심리학 ▲불편한 편의점 ▲수상한 한의원 등이 오르며, 바쁜 일상에서도 편안하게 들을 수 있는 자기 계발이나 위로와 힐링 도서의 인기가 높았다.

가장 많은 회원이 찾은 오디오북에는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트렌드 코리아 2024 ▲여기는 커스터드, 특별한 도시락을 팝니다 ▲내면소통 ▲나의 돈키호테 등이 Top5에 올랐다.

한편, 윌라의 전자책 서비스 도입 이후 오디오북과 함께 전자책 또한 많은 관심을 받았다. 가장 많은 회원이 내려받은 전자책 Top5는 ▲신경 끄기의 기술 ▲생각 중독 ▲미움받을 용기 ▲거의 모든 일상 표현의 영어 ▲트렌드 코리아 2024 순이었다.

윌라 키즈에게는 ▲이상한 과자 가게 전천당 ▲만화로 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 ▲브레드 이발소 ▲똥볶이 할멈 ▲주름 때문이야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마지막으로, 상반기 가장 인기를 끈 웹소설 Top5는 ▲절대검감 ▲고수, 후궁으로 깨어나다 ▲재벌가 장남은 가치를 본다! ▲숨소리 ▲미래를 보는 투자자 등이 있다.

윌라를 운영하는 문태진 인플루엔셜 대표는 “이번 ‘2024 윌라 상반기 결산’ 오디오북과 전자책 데이터를 통해 윌라 회원들의 독서 취향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용자들의 편의와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위한 새로운 기능과 다양한 콘텐츠도 출시했다”며, “앞으로도 윌라 회원들과 소통하며 더 많은 독서 경험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경비즈니스 온라인뉴스팀 기자 biznews@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