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통 역세권 아파트 인기… 거리에 따라 ‘억’ 차이

효성중공업·진흥기업,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투시도

지하철역과 단지가 바로 연결되는 직통 역세권 단지의 인기는 여전하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경기 용인시 수지구에 위치한 신분당성 성복역 직통 연결단지 ‘성복역 롯데캐슬 골드타운’ 전용 84㎡는 지난 8월 12억2,000만원에 거래됐다. 단지와 바로 가까이 있지만 역과 연결되지 않은 ‘정자뜰마을태영데시앙2차’ 전용 84㎡가 같은달 4일 8억7,000만원에 거래된 것과 비교하면 무려 3억5,000만원이나 비싸다.

비역세권 단지와 비교하면 그 격차는 더욱 벌어진다.

업계 관계자는 “지하철역이 역과 연결되는 단지들은 남다른 편의성에 매매뿐 아니라 전월세 수요도 풍부해 환금성도 좋고 향후 가격 상승 여력도 크다고 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최근 수도권에서는 효성중공업·진흥기업이 경기 성남시에서 분양을 앞둔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이 직통 역세권으로 조성될 예정이다.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은 경기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 일원에서 중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을 통해 공급하며, 지하 4층~지상 최고 35층, 아파트 15개 동 1,972세대, 오피스텔 2개 동 240실 규모로 조성된다. 이 중 아파트 전용면적 59~84㎡ 1,319세대, 오피스텔 전용면적 26~36㎡ 136실이 일반에 분양한다.

단지는 서울 지하철 8호선 신흥역 초역세권이며, 특히 단지 지하를 통해 지하철역이 직통연결(1단지 선큰 광장 연결)되어 역 진입이 수월하다. 또한 8호선을 통해 두 정거장이면 분당선 모란역으로 이동이 가능하며 분당선으로의 환승도 쉽다. 이를 통해 서울 강남까지 30분대로 서울 주요 업무 지구를 1시간 이내로 이동이 가능하다.

초역세권 단지인 만큼 단지 내 테라스형 상가에 풍성한 인프라가 형성될 전망이며, 바로 앞에는 롯데시네마(성남 중앙)를 비롯해 신흥역 인근에 조성된 상권 이용이 편하다. 성남시 의료원, 신흥3동행정복지센터, 성호시장, 성남종합운동장, 이마트(성남점), 모란시장으로의 방문이 쉽고, 북측 위례신도시와 잠실 인프라도 이용 가능하다.

도보권에 성남제일초(그린스마트스쿨 지정)가 있어 어린 자녀의 안전한 통학이 보장되며, 이외에도 동광중, 성일중, 성남고, 성일고, 풍생고 등 여러 학교가 밀집한 원스톱 학세권을 갖췄다. 또 인근에 조성된 학원가 이용도 수월하다.

한편 ‘해링턴 스퀘어 신흥역’ 견본주택은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중앙동 일원에 위치하며, 오는 9월 본격적인 분양에 나설 예정이다.

한경비즈니스 온라인뉴스팀 기자 biznews@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