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배틀마케팅] 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 vs KT&G 상상univ 상상 마케팅캠프

[캠퍼스 잡앤조이=이진이 기자] 예비 마케터라면 직접 브랜드를 기획하고 홍보하며 마케팅 경험을 쌓을 수 있는 대외활동에 참여해 볼 것을 추천한다. 실무진을 만날 수 있는 기회는 물론 우수 활동자에게는 채용 우대 혜택도 부여된다. 대학생들 사이에서 입소문난 마케팅 대외활동인 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와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를 비교했다.
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모집 일정 : 연 2회, 6월, 12월모집 대상 : 서울 및 수도권 지역 거주 대학(원)생 누구나모집 인원 : 12명(3개 팀)활동 기간 : 6개월선발 방법 : 서류 및 면접 전형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모집 일정 : 연 1회, 10~12월모집 대상 : 전국 2년제 이상 대학, 대학교 재학생 및 휴학생모집 인원 : 100명(20개 팀)활동 기간 : 3박4일선발 방법 : 서류 전형
△ 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 최우수 활동 팀에게는 3박4일 글로벌 연수의 기회가 주어진다.

▶ 입소문 포인트 체크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T.O.C(Tomorrow of CGV)는 단순한 스펙 쌓기 프로그램과는 달리 대학생들이 직접 마케팅 프로젝트를 맡아 수행함으로써 전문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CGV가 현업에서 고민하는 주제들을 가지고 한 달에 한 번씩 마케팅 아이디어를 제안/발표한다. 실제 극장 운영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주변 상권 및 타깃을 분석하고 실현 가능한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연습을 한다. CGV에서 새롭게 오픈한 극장이나 매점 메뉴를 경험해보고, CGV가 주최하는 행사에 참여하면서 그에 대한 감상평을 온라인에 홍보하는 미션도 수행하며 대학생이 아닌 마케터의 눈으로 조금 더 넓고 깊게 분석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대표적인 대학생 마케팅 프로그램인 ‘상상마케팅스쿨’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상상마케팅스쿨의 고급형 과정이다. 강의 및 참여 형태 프로그램에서 나아가 예비 마케터들의 경쟁과 교류의 장이 펼쳐진다. 실제 기업에서 진행하는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해보는 것은 물론 마케팅 실무진들과의 멘토링을 통해 기획서의 수준을 높일 수 있다.
△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 현장에서 주어진 주제로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 발표해 우수팀을 가린다.
▶ 어떤 활동을 하나 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T.O.C로 선정되면 약 6개월간 마케팅 아이디어 기획부터 제안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등 CGV의 극장 및 콘텐츠와 관련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4명씩 3개 팀으로 나뉘어 월 1회 정기적인 모임과 수시 외부활동을 통해 네트워킹과 팀별 과제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CJ CGV 현업 마케터들이 멘토로 나서 학생들이 미래 마케터로서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상상마케팅스쿨 지역별 우수팀과 공모를 통해 선발된 대학생들이 함께 마케팅에 대해 경험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으로, 100명의 대학생이 5인 1팀으로 구성돼 3박4일간 진행되는 캠프다. 이들은 현장에서 주어진 주제로 마케팅 기획서를 작성, 발표해 우수팀 3개 팀을 가리는 경쟁에 참여하게 된다. 전문 마케터의 기획/분석에 대한 강의를 통해 실무 마케팅 기획서 작성 노하우를 배울 수 있고, 주요 기업에서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는 팀장급 마케터들에게 조별 멘토링도 받을 수 있다.
△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에서는 팀장급 마케터들에게 조별 멘토링을 받을 수 있다.
▶ 빵빵한 혜택이 궁금해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멤버 모두에게 활동비로 매월 20회 영화 무료관람과 CJ ONE 포인트 10만점이 제공된다.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마케터로서의 재능을 뽐낸 팀에게는 CJ ONE 포인트 20만점의 활동비가 추가 지급된다. 최우수 활동 팀에게는 대학생활의 추억을 만끽할 수 있는 해외 자유여행 3박4일의 기회를 제공하고, 개별 활동 우수자는 CJ CGV 대졸 공채 및 인턴십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전문 마케터의 심사를 통해 우수 참가팀에게는 상금이 주어진다. 최우수상 300만원, 우수상 200만원, 베스트 프레젠터상 100만원을 비롯해 참가팀들끼리 투표를 통해 특별상 팀을 선발해 총 650만원을 시상한다.
▶ 누굴 뽑을까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CGV와 극장에 대한 애정이 있고, 최신 트렌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출하는데 열정을 표현할 수 있는 대학(원)생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마케팅 대외활동이지만 전공에 관계없이 인문대부터 공대까지 다양한 학과에서 선발하고 있으며, 학년도 무관하다. 단, 매월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3시부터 진행되는 정기모임에 참석이 불가능한 사람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공모 모집일을 기준으로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휴학 중인 대학생은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상상마케팅캠프에 참여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다. 먼저 전국에서 진행되는 상상마케팅스쿨 지역캠프에서 우승을 한 팀 가운데 2차 선발을 통해 총 10개 팀(50명)을 선발한다. 또 다른 방법은 상상마케팅스쿨 기간 중 진행되는 공모전에 5명이 1팀을 이뤄 주어진 주제에 대해 간략한 마케팅 기획서를 제출하면 심사를 거쳐 10개 팀(50명)을 선발한다.
△ CJ CGV 현업 마케터들이 멘토로 나서 학생들이 미래 마케터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도록 돕는다.
▶ 히스토리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2012년 처음 시작한 T.O.C 과정은 현재 활동 중인 12기를 포함해 총 135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그 사이 대학생들의 기발한 아이디어가 눈에 보이는 결과물로 나타나는 사례도 있었다. 실제로 CGV가 선보였던 만우절 군복·교복 할인 이벤트, 안.알.랴.줌 시사회, 아이맥스영화관 치맥파티 이벤트들은 T.O.C 멤버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현업에 적용된 결과물이다. 특히 CGV 만우절 이벤트는 미국 인디아나대학교 마케팅 수업에 소개될 정도로 좋은 사례를 남겼다.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KT&G 상상univ만의 차별화된 마케팅 멘토링 프로그램인 상상마케팅스쿨의 고급형 과정으로 지난해 처음 신설됐다.
▶ 합격 팁CGV 대학생 마케팅 패널 T.O.C1차 서류 전형에서는 자기소개서 및 마케팅 제안서를 통해 지원자들의 가치관과 문화산업 마케팅에 대한 관심도를 평가한다. 다양한 문화적 경험이 있다면 좋겠지만, 문화 마케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열정만 있으면 충분하다. 면접은 서류 합격자에 한해 CGV 본사에서 조별로 진행된다. 마케팅 팀장을 비롯한 실무진들이 합격자들의 제안서를 바탕으로 심사한다. 자신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공유하며, 발전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융화력도 중요하게 살펴본다.
KT&G 상상univ 상상마케팅캠프단순하게 하나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프로모션을 하는 기획서보다 실현 가능하면서 논리적인 전개로 설득력 있게 작성한 기획서가 좋은 점수를 받는다. 서류는 공모 요강과 접수 시 안내사항, 공지사항 등을 꼼꼼하게 살펴 요청하는 형식과 내용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얼마나 마케팅이 관심이 있고 열정을 가지고 참여할지 표현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zinysoul@hankyung.com사진=각 대외활동 사무국 제공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