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중앙대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살까말까 고민될 때, 공유형 렌탈 플랫폼 ‘모던빌리지’

김예진 우리템 대표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우리템은 카메라, IT기기 전문 렌탈 플랫폼 ‘모던빌리지’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예진 대표(34)가 2021년 4월에 설립했다. 우리은행에서 9년간 근무한 김 대표는 공유형 렌탈 플랫폼 아이디어로 사내벤처 프로그램 ‘우리 어드벤처’에 선정되면서 창업에 도전했다.

우리금융그룹으로부터 독립 분사 후 우리템은 각 분야의 전문가를 영입해 금융과 기술, 고객서비스(CS), 전문성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했다. 김 대표는 “우리템은 공유를 통해 자산의 가치를 늘리고 자원의 낭비를 줄이는 기업”이라며 “신중한 소비를 위해 구매 전에 직접 체험해보거나 단기간 빌려서 사용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뭐든 빌리지’라는 뜻을 담은 모던빌리지는 카메라, IT기기, 명품 등을 원하는 기간 동안 체험해볼 수 있는 렌탈 플랫폼으로, 현재 영상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위한 촬영 장비 대여에 집중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 대표는 “장비를 빌려주는 B2C(기업 대 소비자 거래) 중심 거래에서 최근에는 거래 참여자가 다양화되면서 C2C(소비자 간 거래) 거래를 중개해주는 방향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비빨’을 위해서 오랜 고민 끝에 고가장비를 구매하지만 한두 번 쓴 뒤에는 자주 사용하지 않아 공간만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죠. 이런 비효율적인 소비 현상을 줄이기 위해 모던빌리지는 필요한 기간만큼만 빌려 쓰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 보유하고 있는 물건이 있다면 누구나 오너로 참여해 다른 이에게 빌려주고 돈을 벌 수도 있는 양면형 플랫폼입니다.”

모던빌리지는 누구나 쉽고 안전하게 소장품을 빌려줄 수 있는 안심 중개 시스템을 제공한다. 한화손해보험과 제휴를 맺어 분실이나 파손 시 1000만원까지 보장해준다. 개인정보 노출 없이 익명 배송서비스로 비대면 거래도 가능하다.

“대여 수령일로부터 24시간 이내에 아이템에 이상이 없으면 대여가 확정됩니다. 장비 소유자는 2일 이내에 수익을 정산받을 수 있으며 사용자 위치를 기반으로 가까운 지역의 장비를 추천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템은 2021년 6월부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해 마케팅을 시작했다. 김 대표는 “처음에는 렌탈을 위해 우리 서비스를 찾았던 고객들이 본인의 장비도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다는 걸 직접 경험하면서 자연스럽게 물건을 빌려주는 소유자로 참여한다”고 말했다. 또한 초보 크리에이터를 위한 무료장비교육 콘텐츠가 인기를 끌며 현재 월 5만명 이상의 방문자가 스마트스토어와 모던빌리지 플랫폼으로 유입되고 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여행용 드론 대여를 알아보다가 대여료도 비싸고 종류도 제한적이라 결국 구매 했다가 한 두 번 사용 후 방치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북미를 중심으로 개인들이 참여하는 공유형 렌탈시장이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개인들의 다양한 아이템들로 인해 가격경쟁력이 발생할 뿐 아니라 희귀아이템까지 빌려볼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누구나 안심하고 참여할 수 있는 공유형 렌탈 플랫폼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해당 아이디어로 사내벤처에 선발되면서 창업하게 됐습니다.”

우리템은 김 대표를 포함해 10년 이상 카메라 렌탈업에서 근무한 실무자, 그리고 인공지능(AI) 전문 IT 개발자, 마케팅, CS 담당까지 6명이 함께 일하고 있다.

우리템은 2021년 여성창업경진대회 기관장상 수상을 비롯해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사내벤처 경진대회 우수상, 과학기술부 1인 미디어 창작그룹 육성사업 지원기관 선정, 흑석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중앙대 산학협력단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창업지원사업기관 선정, 2020년 연세대 창업경진대회 대상 등의 성과를 냈다. 지난해 8월 교보생명 이노스테이지 3기에 선정된 우리템은 크립톤으로부터 시드투자를 받을 예정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렌탈 영역을 캠핑, 스포츠, 육아, 패션 등의 카테고리로 확장할 것”이라며 “소비와 재테크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어 자원순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최종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1년 4월
주요사업 : 렌탈 플랫폼 운영
성과 : 2021년 여성창업경진대회 기관장상 수상, 2021년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사내벤처 경진대회 우수상, 2021년 교보생명 이노스테이지 3기 선정, 2021년 과학기술부 1인 미디어 창작그룹 육성사업 지원기관 선정, 2021년 흑석 캠퍼스타운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중앙대 산학협력단 선정,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산업창업지원사업기관 선정, 2020년 연세대학교 창업경진대회 대상, MAU 4.5만, 누적매출액 2.8억 달성(2021년 12월 기준)

jinho2323@han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