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머니 기고=젠티 씨씨(Genti Cici) 미국 웰씨앤와이즈(Wealthy&Wise)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세계 유수의 가문들이 가문의 유산을 보존하고 다음 세대에게 지속적으로 상속하기 위해 채택하고 있는 ‘가문의 지배구조(family governance)’를 살펴보면 가문의 비전을 가꾸어 나가기 위한 모범 답안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가문의 자산이 3대를 넘기지 못한다는 정설은 한국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이러한 한계를 뛰어넘기 위한 노력은 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동안 시도돼 왔으며, 그 결과로 ‘가문의 지배구조’라는 개념이 정립됐다. 선진 국가의 수많은 유수의 가문들이 이를 통해 가문의 역사와 가치, 자산과 유산을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고 있다.
가문의 지배구조란 단순하게 말해서 패밀리 오피스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의사결정 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가문의 지배구조를 처음 구성할 때는 패밀리 오피스를 설립한 이유와 목적을 기초로 삼는다. 가문의 비전은 무엇이며, 가문이 운영하는 기업의 사명은 무엇인지, 더 나아가 다음 세대는 가문의 어떤 가치와 신념을 유지하고 싶어 하는지, 자산을 증가시키면서도 가족 간 화목과 응집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등의 질문에 패밀리 오피스가 내린 답을 기반으로 가문의 지배구조의 기초를 닦는다.
제대로 설계되고 자리 잡은 가문의 지배구조는 패밀리 오피스의 설립자가 사망한 뒤에도 가문 구성원들에게 가문 관련 사안에 대한 운영 가이드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이렇게 가족 구성원들이 가문의 가치와 신념을 지속적으로 되새기며 규칙과 약속 안에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 바로 가문 지배구조의 역할인 것이다.
◆가문 가치와 신념의 업데이트
가문 지배구조의 초기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가문의 가치 정립과 신뢰 구축이다. 보통 패밀리 오피스 설립자의 가치관이 주가 되지만, 일부 패밀리 오피스는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에 발맞춰 가문의 가치와 신념을 가문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예를 들어, 한 가문이 전 세대까지는 일정한 인종이나 종교 안에서만 가문 구성원의 결혼을 허락했다면, 이후 세대에서는 인종과 종교의 제한을 철폐함으로써 구시대적 가치관에서 벗어나는 방향을 선택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무수한 사례 때문에 패밀리 오피스 전문가들은 가문 지배구조를 세우는 초기 단계부터 가문의 신념과 가치를 후세까지 아우를 수 있도록 넓고 유연하게 설정할 것을 권고한다.
가문위원회지배구조는 보통 가족 모임으로 시작해 가문위원회, 가문헌법 등의 구성 요소로 이루어질 수 있다. 가문위원회는 외부 고문의 도움을 받아 가문의 투자 전략을 수립하는 투자위원회, 가문의 미래를 위한 큰 그림을 그리고 전략을 세우는 전략기획위원회 등 가문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성될 수 있다. 다양한 사안에 대해 가족 전체에게 알리기 전 굵직한 방향을 정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병행하며, 지속적으로 다음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한다.
가문은 어떻게 지속적으로 다음 세대를 가문 운영에 참여시킬 것인가? 가문의 자선 활동 방향은 올바르며 앞으로 어떻게 지속시킬 것인가?가문은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가문헌법가문의 가치 및 신념을 구체화하고, 구성원들의 행동 규범에 대한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가문헌법’을 만든다. 가문헌법이란 가족과 설립자가 공식적으로 지정한 원칙, 가치, 신념, 사명, 비전과 함께 미래의 의사결정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한 특정 규칙과 세부 사항을 모아 놓은 지침서라고 볼 수 있다.
가문헌법은 정해진 형식 없이 가문에 따라 다양하게 구성될 수 있지만, 가문 구성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고 모든 주요 사항을 치우침 없이 고루 다뤄야 한다는 것은 어느 가문에나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권고 사항이다. 또한 필요할 경우 어떤 과정을 거쳐 수정이나 변경이 가능한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문헌법을 구성하는 항목은 다음과 같다.
•가문의 가치와 사명 및 비전•가문 기업 고용 관련 가문 구성원의 참여 기준 및 조건•자선 활동 방향과 참여 기준 및 조건•가문 자산 소유권 및 분배 기준•배당금 지급 기준•가문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한 투표권•가문위원회 정보 및 구성 기준
미국에서는 가문헌법의 효과적인 집행을 위해 법적 요소를 가미하는 경우가 많다. 신탁(trust) 제도를 통해 가문의 자산을 일정 권한을 부여받은 신탁 관리자가 관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규정 설정이 가능하다는 큰 이점을 이용해 가족 구성원이 설립자의 애초 의도나 원칙 등을 개인의 이익을 앞세워 침범하지 못하도록 관리하며, 설립자가 사망한 뒤에도 해당 규정에 따라 유산 상속과 자산 분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가문 자산의 궁극적인 목표는 다음 세대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워런 버핏 역시 자산이 가족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평생 고민했고, 다음과 같은 말을 남기기도 했다.
“나는 후손들에게 그들이 뭐든 할 수 있을 정도의 자산을 물려줄 것이지만, 그들이 아무것도 안 해도 될 만큼의 자산은 물려주지 않을 것이다.”
버핏의 의도와 뜻을 이해하면서도 대부분의 가문들이 과연 얼마큼이 충분한 것이고 얼마큼이 너무 많은 것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있다.
결국 후세대에게 막대한 자산을 계획 없이 물려줌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와 같은 안타까운 일을 막을 수 있는 것이 바로 패밀리 오피스와 가문 지배구조라는 장치라고 정리할 수 있다.
젠티 씨씨(Genti Cici) 미국 웰씨앤와이즈(Wealthy&Wise) 투자 컨설턴트·국제공인재무설계사
[본 기사는 한경머니 제 176호(2020년 01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