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성공의 상징, 몽블랑 마이스터스튁

[한경 머니 = 양정원, 이동찬 기자] 명작이라는 뜻을 지닌 마이스터스튁(Meisterstück)은 1924년 그 탄생과 동시에 브랜드의 전설적인 상징이 됐다. 현재까지도 변치 않는 완벽함의 상징인 마이스터스튁은 몽블랑의 가장 클래식한 컬렉션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하고 있다.


몽블랑 산의 높이를 나타내는 ‘4810’이 펜의 촉에 각인되며 공인 받은 최고의 장인들에 의해 모두 수공으로 만들어진다. 블랙 컬러의 기본 라인과 특별한 소재로 제작돼 고급스러운 마이스터스튁 솔리테어, 필기구 제작 기술과 피렌체의 가죽 공예 전통이 녹아 든 마스터즈 포 마이스터스튁 등 다양한 라인업도 매력적이다. 이토록 완벽한 몽블랑 마이스터스튁 만년필은 성공한 이들의 든든한 동반자이자, 성공을 꿈꾸는 이들의 로망이 되기 충분하다.


정교한 수작업으로 완성되는 몽블랑 펜

몽블랑의 모든 펜은 함부르크에 위치한 몽블랑 매뉴팩처에서 제작된다. 창의적인 스케치에서 완성품이 되기까지, 이 작은 공방에서는 숙련된 디자이너들과 금세공 장인들, 보석 연마사들이 함께 매년 출시하는 문화예술 후원자상 펜과 한정판 시리즈들, 그리고 전 세계 헌신적인 몽블랑 전문가들로부터 의뢰 받은 개인 맞춤 디자인, 크리에이션 프리베 등을 만든다. 솔리드 골드와 고급 젬스톤, 매머드의 상아, 그리고 몽블랑 산의 화강암 등 진귀한 소재를 이용해 모두 수공예로 제작된다.

펜촉은 전체 100단계 이상의 공정 과정을 거쳐 완성된다. 직접 손으로 연마해 만들어진 펜촉은 따라서 전 세계에서 오직 하나만 존재할 수밖에 없다. 닙 롤링 작업으로 금이 펼쳐지면, 스탬핑을 통해 모든 펜촉에 정체성이 부여된다. 펜촉의 문양은 에디션이나 컬렉션에 따라 고유한 디자인을 지니게 된다. 특히 한정판의 경우, 정해진 수량의 생산이 완료되면 스탬프는 파기돼 더 이상 동일 제품을 만들 수 없다. 펜촉 끝 부분에 이리듐을 용접해 무뎌지지 않도록 해주면 높은 기술이 요구되는 연마 작업이 진행된다. 가장자리를 원을 그리며 연마해 펜촉의 끝이 완벽한 모습을 찾도록 하는 것. 거대한 돋보기로 미세한 흠집까지 찾아내는 검사 과정을 거치면 도금 작업으로 마무리된다. 그 후, 전 세계 어디서나 같은 성능을 보이도록 기후변화 테스트를 거치는가 하면 비행 시뮬레이션 테스트도 진행한다. 펜촉 테스트 전문가들은 펜촉의 필기 테스트를 실시해 지속적으로 8자를 그리며 완벽한 부드러움을 제공하도록 만든다.


마스터즈 포 마이스터스튁

마이스터스튁의 장인정신을 극도로 대변하는 것이 바로 마스터즈 포 마이스터스튁 컬렉션이다. 메종의 고급 필기구 제작과 피렌체의 풍부한 가죽 공예 전통을 녹여낸 것. 특히 피렌체 앨리게이터 에디션은 핸드 스티치가 돋보이는 블랙 앨리게이터 레더를 사용, 한층 더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피렌체의 가장 유명한 랜드마크에서 영감을 받아 플래티넘 피팅한 디테일들은 이 도시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스타일과 우아함의 역사를 연상케 한다.


비스포크의 핵심, 크리에이션 프리베
펜 하나를 온전히 주문 제작할 수 있는 크리에이션 프리베(Creation Privée)는 몽블랑 비스포크의 정수다. 각각의 컬렉션은 진귀한 마스터피스이자 소유한 이의 취향과 비전을 보여주는 퍼스널 에디션이다.

이를 가능케 하는 것은 몽블랑 크리에이션 프리베 컬렉션이 자랑하는 사용자 중심의 정교한 제작 공정이다. 전 제작 과정에 걸쳐 고객과 디자이너, 그리고 장인의 협업을 중시하는데, 실시간 웹캠을 통해 의사소통이 이뤄진다. 보석세공사와 다이아몬드 세터, 인그레이빙 장인과 펜촉 마감 작업을 하는 사람들이 열정적으로 자신만을 위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을 함께하는 것만큼 짜릿한 경험은 없을 것이다. 각각의 크리에이션 프리베 작품은 디자인이나 디테일을 초월한 고유한 퀄리티, 즉 제작자의 빛나는 영혼을 담고 있기 때문에 고객은 자신이 꿈꾸던 필기구를 손에 넣는 순간, 형용할 수 없는 감동을 받을 것이다.

특히 각양각색의 컬렉션 중 피구라도 크리에이션 프리베(Figurado Creation Privée)는 시가에 대한 열정을 담았다. 질 좋은 담뱃잎으로 캡과 배럴을 두르고 최고급 시가의 디자인과 외관을 그대로 살렸다. 이는 담뱃잎 오일로 만년필의 메탈 보디를 완벽히 감싸고 셀룰로오스 코팅으로 보호막을 입힌 뒤 몇 가지 래커를 섞은 유화액을 덧씌우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함으로써 가능했다. 마치 실제 시가처럼 비스포크 밴더롤을 재해석해 장식한 아티산 아틀리에 디자이너들의 재치도 돋보인다. 최고급 소재로 제작한 보석과도 같은 이 컬렉션은 넣었다 뺄 수 있는 리트렉터블 타입의 Au750 골드 펜촉, 콘 부분의 토르말린, 토르말린과 함께 세팅한 화이트 골드 장식, 캡 톱의 몽블랑 다이아몬드가 필기구의 품격을 한층 더 돋보이게 한다. 궁극의 장인정신을 상징하는 여섯 개의 눈 덮인 산 모양의 몽블랑 엠블럼은 다이아몬드 안에서 그 영원한 아름다움을 빛내고 있다.


몽블랑 비스포크 닙 서비스

몽블랑은 만년필 펜촉을 맞춤 제작할 수 있는 비스포크 닙 서비스(Bespoke Nip Service)를 제공하고 있다. 이로써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지문만큼 특별한 필체를 더 개성 있게 담아낼 수 있다. 몽블랑이 독점적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는 개개인의 쓰는 속도, 압력, 펜의 회전, 흔들리는 범위, 경사각 등을 측정, 필체를 분석하고 기록한다. 그 후에는 닙 매뉴팩처 장인들이 수동 연마의 반복 과정을 거쳐 정교한 펜촉을 완성한다.

비스포크 닙의 특별함은 골드 펜촉에 고객의 이름을 새김으로써 빛을 발한다. 고급 메탈에 새겨진 ‘Handcrafted for’ 문구는 절대 복제할 수 없는, 특별한 피스임을 상기시키기 때문이다. 이토록 소중하게 완성된 몽블랑 필기구를 지닌 고객은 자신의 필체의 모든 디테일이 활기를 띠게 되는 점에 대해 자부심을 갖게 된다.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