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I 6가지 색다른 매력] 프리미엄 소형차의 기준

미니(MINI)가 개성 있는 디자인과 진일보한 성능을 앞세워 프리미엄 소형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1984년 BMW그룹의 품에 안긴 후 기술적 진보를 거듭해온 미니는 컨트리맨, 로드스터 등의 라인을 갖추며 자신만의 세계를 구축해왔다. 국내에 출시된 6가지, 각기 다른 매력의 미니를 만나본다.


미니 쿠퍼 S

미니 쿠퍼(Hatch)

눈길을 사로잡는 디자인, 성능과 효율이 향상된 엔진 등으로 뉴 미니 패밀리에 신선한 자극이 된 미니 쿠퍼. 미니 쿠퍼는 소형 프리미엄 자동차 부문에서 그 성공가도를 이어가며, 미니만의 독특한 감성과 아이덴티티를 전달한다. 미니 쿠퍼는 앞 에이프런 쪽에 검정 가로 라인을 추가했으며, 실내 중앙 콘솔의 모든 버튼과 스위치를 프레임과 마찬가지로 검은색으로 구성했다. 크롬 링으로 테두리를 장식했으며 스티어링 휠에도 크롬 하이라이트를 찾아볼 수 있다. 조명은 3개의 발광다이오드(LED)를 사용, 총 756개에 이르는 넓은 컬러 스펙트럼을 포괄해 실내조명을 더 넓게 조정할 수 있게 했다.

미니 쿠퍼는 또한 운전자 개개인의 개성과 스타일을 표현하기 위한 다양한 사양이 제공된다. 시트 커버는 펀치 가죽시트, 폴라 베이지 가죽시트, 코스모스 직물시트 등을 갖춰 선택의 폭이 다양하다.


뉴 미니S 쿠퍼 클럽맨

미니 클럽맨

미니 클럽맨은 고유한 미니의 디자인 DNA는 그대로 간직하면서 기능성과 스타일 면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개념의 모델이다. 디자인과 차체 구조에 따라 각기 다른 개성의 미니 쿠퍼 클럽맨, 미니 쿠퍼 S 클럽맨으로 선보인다.

기존 미니 모델보다 뒷좌석 무릎 공간이 80mm 늘어나고, 전체 길이도 240mm가 길어졌으며 클럽도어(clubdoor)라는 보조 뒷문을 추가해 뒷좌석으로 드나들기 편리하다. 새로운 개폐식의 롤러형 화물칸 덮개가 장착돼 있으며, 오른쪽 조수석용 벨트 가이드를 최적화해 뒤에 클럽도어를 통해 탑승자가 타고 내리는 것을 보다 용이하게 했다.


뉴 미니 컨버터블

뉴 미니 컨버터블

24시간 오픈 본능의 미니 컨버터블은 올웨이즈 오픈 타이머(always open timer) 기능이 장착돼 있으며, 전자동 슬라이딩 루프가 있어 30km/h의 속도에서도 15초 만에 개폐된다. 이 밖에도 USB를 연결, MP3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된 미니 부스트 CD 라디오가 제공된다.


미니 컨트리맨

미니 컨트리맨

미니 최초의 스포츠액티비티차량(SAV) 모델이자 4번째 모델, 미니 컨트리맨은 디자인과 성능 면에서 미니 고유의 개성을 고스란히 유지하면서, 미니 최초로 4m가 넘는 길이, 4도어, 사륜구동 시스템인 ‘ALL4’를 탑재해 그 독특한 감성을 한 차원 높이고 있다.

BMW그룹의 가변식 밸브트로닉 시스템이 장착된 1.6리터 4기통 신형 가솔린 엔진은 동급에서 가장 최적화된 출력과 연료 효율성 사이의 균형을 만족시킨다. 트윈스크롤 터보차저가 장착된 미니 쿠퍼 S 컨트리맨의 경우 최고 출력 184마력, 최대 토크 24.5kg·m(오버부스트 작동 시 26.5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0→100km/h 가속시간 7.9초, 안전 최고 속도는 210km/h이다.

이뿐만 아니라 미니는 유럽의 신차 충돌 프로그램인 유로 NCAP의 충돌 테스트에서 최고 수준인 별 다섯 개를 획득하면서 안전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미니 쿠페

미니 쿠페

2011년 11월 한국에 출시된 미니 쿠페는 미니 최초의 2인승 쿠페 모델로서 슈퍼 콤팩트카 부문에서 새로운 잠재성과 비전을 제시하는 모델이다. 미니 쿠페에 장착된 최신 1.6리터 4기통 직렬 엔진은 BMW그룹의 모터스포츠 기술 노하우에서 직접 파생된 밸브트로닉 기술이 적용돼 기존 모델보다 훨씬 강력해졌다.

‘미니 쿠퍼 쿠페’의 경우 엔진 속도 6000rpm에서 최고 출력 122마력, 4250rpm에서 최대 토크 16.3kg·m을 발휘하며, 0→1100km/h 가속시간 10.3초, 안전 최고 속도는 198km/h에 달한다. 트윈스크롤 터보엔진을 장착한 ‘미니 쿠퍼 S 쿠페’는 5500rpm에서 최고 출력 184마력, 1600~5000rpm에서 최대 토크 24.5kg·m(오버부스트 시 26.5kg·m), 0→1100km/h 가속시간은 7.1초의 우수한 성능을 발휘한다.

그뿐만 아니라 미니의 우수한 효율성을 추구하는 미니멀리즘(MINIMALISM) 콘셉트가 적용돼 콤팩트 스포츠카임에도 불구하고 연비 1등급(15.2Km/ℓ· 미니 쿠퍼 쿠페 기준)을 자랑한다.


미니 로드스터

미니 로드스터

미니 로드스터는 미니 브랜드의 지속적인 라인업 확장에 대한 노력을 보여주는 모델이다. 국내에는 미니 쿠퍼 로드스터, 미니 쿠퍼 S 로드스터 등 두 가지 모델로 출시된다. 미니 로드스터에 장착된 최신 1.6리터 4기통 엔진은 강력한 출력과 동급 최강의 효율성을 자랑한다. 미니 쿠퍼 로드스터의 경우, BMW그룹의 밸브트로닉 기술을 기반으로 한 완전 가변 밸브 제어 시스템을 장착해 엔진 속도 6000rpm에서 최고 122마력, 4250rpm에서 16.3kg·m의 최대 토크를 발휘한다. 트윈스크롤 터보 엔진을 장착한 ‘미니 쿠퍼 S 로드스터’는 엔진 속도 5500rpm에서 최고 184마력, 1600~5000rpm에서 최대 토크 24.5kg·m(오버부스트 시 26.5kg·m)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그뿐만 아니라 콤팩트 스포츠 로드스터임에도 불구하고, 미니 쿠퍼 로드스터는 정부 기준 표준연비 12.7km/ℓ, 미니 쿠퍼 S 로드스터는 12.4km/ℓ라는 효율성을 달성했다. 기존 미니 컨버터블 모델에 비해 13도 이상 경사진 미니 로드스터의 앞 유리 프레임은 차체의 부드러운 곡선과 조화로운 대비를 이루고 있다. 클래식한 영국산 로드스터의 심플함을 대변하는 미니 로드스터 루프는 특유의 섬세함과 더불어 주행에 방해되지 않도록 높은 시야를 확보해준다.




신규섭 기자 wawoo@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