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M SUMMARY] 하나은행, MZ세대 대학생에 자산관리 지원 外



하나은행은 MZ(밀레니얼+Z) 세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전한 자산관리의 시작을 지원하기 위한 대학생 전용 금융교육 세미나 ‘MZ 투자 Meet Up’을 시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 (SNS) 등 다양한 디지털 채널을 통해 투자와 관련한 정보가 쏟아지고 직접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MZ세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올바른 투자 전략을 제시하고, 투자에 수반되는 세금 등 각종 이슈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를 통해 투자 새내기인 MZ세대 대학생들이 건전한 투자 가치관을 정립하고, 투자로 인한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은 입점 대학인 가천대와 건양대를 시작으로, 향후 대학생들의 신청을 받아 전국 대학을 대상으로 수시 또는 정기 세미나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MZ 투자 Meet Up’은 △투자 새내기를 위한 투자 가이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세금과 부동산 상식 △모바일 펀드 투자 체험 등의 풍성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하나은행의 투자상품본부, WM본부, 리빙트러스트센터 등 3개 부서에서 포트폴리오 매니저, 세무사, 부동산 전문가 등 20여 명의 전문가가 참여해 양질의 정보를 제공한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세미나에 참여한 대학생들이 올바른 투자 습관을 키워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미래를 이끌어 갈 MZ세대들의 건전한 금융습관 형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나은행, 패밀리오피스와 신탁 결합한 종합자산관리 선봬

하나은행은 초고액 자산가 및 가문의 종합자산관리를 위한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 서비스를 출시하고 ‘Club1 PB센터’와 ‘Club1 한남 PB센터’에 부속센터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는 전통적 ‘패밀리오피스’ 서비스와 신탁을 활용한 통합 자산관리 서비스인 ‘리빙트러스트’를 결합해 만든 하나은행만의 차별화된 VVIP 서비스다. 하나은행의 프리미엄 PB 채널인 ‘클럽원(Club1)’을 통해 금융권 최고 수준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는 자산 규모 300억 원 이상의 초고액 자산가 및 가문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로 △자산의 증식 △가업의 유지와 승계 △자산의 안적정인 이전(상속)과 승계 △사회공헌과 봉사 등 손님의 눈높이에 맞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라이프케어 전담팀’을 통해 자녀 세대의 교육 및 결혼에서부터 가족 모임과 여행 준비에 이르기까지 가문의 다양한 비재무적 니즈를 세심하게 관리한다. 이외에도 PB, 리빙트러스트 컨설턴트, 법률, 세무(회계), 부동산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자산관리 자문단’을 손님별로 운영하고, 자문단이 직접 손님을 찾아가는 최상의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기석 하나은행 자산관리그룹 부행장은 “하나 패밀리오피스&트러스트는 자산관리 명가인 하나은행에 축적된 노하우가 총 집결된 서비스”라며 “향후 대한민국 대표 VVIP 가문에 대한 금융 자문뿐만 아니라, 가업승계 및 사회공헌까지 고려한 한 차원 높은 수준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은행, 하나원큐 디지털PB ‘하이디’ 서비스 오픈
하나은행은 대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하나원큐’를 이용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프라이빗뱅킹(PB) 자산관리 서비스를 받아볼 수 있도록 ‘디지털PB 하이디’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하이, 디지털!’의 의미를 가진 ‘디지털PB 하이디’는 자산관리에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가상의 캐릭터로 ‘하나원큐’의 ‘My PB’ 또는 맞춤 설정을 통한 ‘MY 전담직원’ 페이지에서 이용할 수 있다. ‘디지털PB 하이디’는 연령, 직업, 보유 자산 등 손님 특성에 따라 서로 다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 콘텐츠’와 부동산, 세금, 투자 심리 등 양질의 자산관리 노하우를 제공하는 ‘공통 콘텐츠’로 구성돼 있다.

‘개인화 콘텐츠’는 예·적금, 펀드, 대출 등의 금융상품뿐만 아니라 손님 특성을 분석해 세무, 부동산 매매, 연금 관리 등 종합적인 맞춤형 솔루션까지 제공한다. 또한 모든 손님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는 공통 콘텐츠는 △돈이 되는 정보 △탁월한 세테크 △궁금한 부동산 법률 △진귀한 신탁 등 4개의 알찬 카테고리로 구성돼 있으며, 각 카테고리별로 재테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추천 상품을 보여준다.

이를 통해 ‘하나원큐’에 로그인만 하면 쉽고 편리하게 전문화된 디지털PB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되면서 자산관리의 전문성과 앱 이용자 편의성이 한층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윤식 하나은행 WM본부장은 “비대면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고객도 더욱 편리하게 자산관리를 받아볼 수 있도록 서비스와 콘텐츠를 개발했다”며 “지속적인 고도화 작업을 통해 고객들에게 한층 더 차별화되고 유익한 디지털PB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B국민은행, KB골든라이프 톡톡(Talk Talk) 세미나 열려

KB국민은행은 ‘KB골든라이프 톡톡(Talk Talk)’ 5월 세미나를 개최했다. ‘KB골든라이프 톡톡(Talk Talk)’은 은퇴 준비부터 은퇴 이후의 삶을 위한 금융 정보 제공 프로그램이다. 2020년부터 은퇴 자산관리에 관심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연금 투자, 세금, 부동산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내년부터 시행될 금융 투자 소득세에 관한 내용과 공적·사적연금의 제도별 핵심 포인트에 대한 강의가 진행됐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퇴를 앞둔 고객의 행복한 노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담은 세미나를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전문적인 은퇴 자산관리 세미나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농협금융, 'NH WM마스터즈' 투자세미나 열려

NH농협금융은 ‘NH WM마스터즈’ 자문위원이 주관하는 투자 세미나 ‘투자학교’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은행 전남영업본부 오프라인 투자 세미나에는 ‘NH WM마스터즈’의 홍성배 자문위원이 강의를 맡았다. 그는 현재 NH투자증권의 이촌동 WM센터에 근무 중인 프라이빗뱅커(PB)로, NH농협금융그룹을 대표하는 자산관리 전문가 집단인 ‘NH WM마스터즈’ 자문위원에 위촉돼 활동 중이다.

‘NH WM마스터즈’는 농협금융지주와 계열사인 NH농협은행, NH농협생명, NH투자증권, NH아문디자산운용 등 5개사에서 선발된 업계 최정상 자산관리 관련 전문가 집단이다. 홍 위원은 최근 어려운 금융시장 환경 하에서 고객 자산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면서, 고객 자산관리 시 어려움을 느끼는 것에 대해 진솔하게 이야기하며 영업점 직원들의 많은 공감대를 자아냈다.

김기현 NH농협금융지주 WM전략부장은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돼 고객과 직원들 모두 고민이 깊어지고 있지만 ‘NH WM마스터즈’는 이러한 시장 상황을 반영해 계열사의 지방 영업점 등 현장 중심의 세미나 지원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우리 Wealth LIVE' 개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언택트 자산관리 세미나인 ‘우리 Wealth LIVE’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우리은행 부동산투자지원센터 전문가가 출연해 새롭게 추진되는 부동산 정책 방향과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향후 시장 전망을 심도 있게 예측했다.

최근 인플레이션 우려 속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를 포함한 중앙은행의 가파른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시장 영향 점검, 규제 완화와 부동산 세제 정상화를 통한 공급 물량 확대 등 주요 부동산 정책 방향을 세밀하게 살펴봤다. 나아가 변화된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부동산 투자 전략과 리스크 요인도 함께 점검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우리 Wealth LIVE 세미나는 앞으로도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정보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글 이미경 기자 | 사진 각 사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