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A, 틱톡샵 운영 대행 및 풀서비스로 국내 기업 지원


디지털 마케팅 및 이커머스 기업 ADA는 틱톡의 공식 파트너 TSP(TikTok Shop Partner)로 한국 기업의 틱톡샵 진출을 위한 풀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틱톡샵은 2021년 인도네시아를 시작으로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지속적인 성장세를 타고 있으며, 2023년 쇼피에 이어 이커머스 2위 자리를 위협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많은 국내외 브랜드들이 광고나 고객 인게이지먼트를 넘어 구매 채널로 활용하면서 틱톡샵은 직접적인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그러나 로컬 법인이 없는 기업의 경우 틱톡샵 활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틱톡샵은 현지 법인 이름으로만 개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ADA는 현지 법인을 통해 국내 기업의 틱톡샵 오픈 대행부터 운영, 광고, 라이브 스트리밍, 비디오 콘텐츠 제작, CS, 풀필먼트까지의 풀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보다 많은 국내 기업이 틱톡샵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김수현 ADA 이커머스 사업개발 이사는 “기존 쇼피, 라자다 등의 마켓플레이스에 입점해 있거나 D2C(브랜드샵)을 운영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틱톡샵은 브랜드 인지도를 넓히거나 신규 고객 확보 등을 통한 추가 매출 채널로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제로 ADA를 통해 틱톡샵을 운영하는 브랜드들이 정기적인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기존 디지털 판매 채널 대비 높은 매출 전환율을 기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틱톡샵은 지속적인 라이브 스트리밍과 비디오 콘텐츠가 필수적이며 현지 크리에이터 발굴 및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현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유용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ADA는 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아시아 전역의 비즈니스를 혁신하고 있다. 12개국에서 활동하는 ADA는 최고의 AI와 분석을 결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촉진하는 종합적인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데이터 혁신 서비스, 마케팅 솔루션, 커머스 솔루션, 고객 참여 솔루션을 포함한 다각적인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현재 ADA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 이중 본사를 두고 있으며, 주요 주주로는 Softbank, Axiata, Mitsui, Sumitomo Corporation 등 업계 대기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ADA의 틱톡샵 및 관련 서비스는 ADA 공식 웹사이트와 네이버 블로그(리브클러스터로 검색)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