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들이 차별화된 PB서비스를 통해 고액자산가 고객 유치 경쟁에 나서고 있다. 금융상품 뿐만 아니라 세무·부동산·상속·증여 컨설팅까지 종합적인 금융솔루션을 제공한다. 최고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있는 베스트 PB센터는 어디일까.
[스페셜] 프라이빗 뱅킹 어워즈 2025최근 금융권에서 고액자산가를 겨냥한 프라이빗뱅킹(PB)센터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경제 규모가 커지면서 부를 축적한 자산가들이 늘어나고 투자 및 자산관리, 상속 등을 위한 종합자산관리 서비스에 대한 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흐름에 따라 국내 주요 은행과 증권사, 보험사들은 고액자산가 전담 PB센터를 확대하고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강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발표한 ‘2024 부자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말 기준 국내 부유층의 총자산 중 부동산 비중은 50%로 1년 전보다 5%포인트 감소한 반면, 금융 자산 비중은 46%로 3%포인트 증가했다. 이는 국내 부유층이 금융 시장의 변동성에 대응하고 보다 효율적인 자산 운용을 위해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세제 개편과 글로벌 경기 둔화 등의 요인으로 상속·증여 및 가업승계와 관련한 전문적인 자산관리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한 금융 상품 판매 중심이었던 PB 서비스가 최근 들어 종합적인 자산관리와 자문 중심으로 변화하면서, 고객 맞춤형 금융 솔루션이 강화되는 추세다.
국내 주요 금융사들은 자사의 강점을 극대화한 맞춤형 전략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고액자산가 고객을 유치하고, 금융 상품뿐만 아니라 세무·부동산·상속·증여 컨설팅까지 종합적인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그렇다면 국내 PB 업계를 대표하는 최고의 PB센터는 어느 곳일까. 주요 금융사의 1차 추천을 토대로 한경머니가 선별한 ‘베스트 PB센터’ 12곳을 소개한다.
KB 골드앤와이즈 더퍼스트 도곡센터
김현섭 센터장
KB금융그룹 최상위 자산관리 서비스 공간으로 꼽히는 ‘KB 골드앤와이즈 더퍼스트(Gold&Wise the FIRST) 도곡센터’는 금융·부동산·세무·법률 전문가로 구성된 팀 기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패밀리오피스 서비스를 통해 상속·증여·가업승계 컨설팅부터 일대일 신탁 계약 기반 부동산 자문까지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며, 법인 자산관리 및 기업금융 연계 서비스도 운영 중이다.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및 절세 전략을 제공하며, VIP 초청 문화행사와 프리미엄 라이프 케어 서비스도 강화해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KB증권 대치금융센터
이주희 센터장
KB증권 대치금융센터는 2024년 자산 2조 원을 돌파하며 전년 대비 53% 성장했다. 10억 원 이상 고객 수와 수익 또한 크게 증가했다. 대치역 인근 독립 건물에 위치한 대치금융센터는 KB증권 강남지역본부 및 연금자산관리센터와 협업해 신속한 의사결정과 다양한 연금 솔루션을 제공한다. 부동산 금융과 세무 역량을 바탕으로 맞춤형 투자 전략을 제시하며, 주식, 채권, 신탁, 퇴직연금 등 폭넓은 자산관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KB증권 대치금융센터는 금융 중심 자산관리의 변화를 이끌며, 차별화된 서비스로 부유층 고객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NH투자증권 프리미어블루 강남센터
성현희 센터장
강남파이낸스센터에 위치한 NH투자증권 프리미어블루(PremierBlue) 강남센터는 14명의 프라이빗뱅커(PB)와 세무·해외 주식 전문가가 상주하며 초고액자산가를 위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식, 채권, 펀드뿐만 아니라 패밀리오피스를 통한 가업승계, 절세 솔루션을 제공하며, IB 부문과 연계해 기업공개(IPO), 자금 조달, 인수합병(M&A), 부동산 자문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또한 기관 전용 상품과 프라이빗 딜을 활용한 차별화된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시한다. 프리미어블루 강남센터는 정기 조찬 세미나와 사회공헌 컨설팅을 병행하고 있다.
교보생명 광화문재무설계센터
김희곤 센터장
교보생명 광화문재무설계센터가 부유층 고객을 위한 맞춤형 종합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주목받고 있다. 보장·은퇴 설계, 투자, 상속·증여, 부동산,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고객별 최적의 재무 솔루션을 제시한다. 7명의 웰스매니저와 변호사, 회계사 등 자문단이 협력해 일대일 맞춤 컨설팅을 진행하며,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등 전문 자격을 보유한 컨설턴트들이 안정적인 자산 증식·보호·승계를 돕는다. 또한 최고경영자(CEO), 의사, 변호사 등을 위한 VIP 세미나를 운영하며, 실용적인 자산관리 정보를 제공한다.
미래에셋증권 투자센터 반포WM
하상범 센터장
신흥 부촌으로 불리는 원베일리에 위치한 미래에셋증권 투자센터 반포WM은 미래에셋증권 지점 중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강남, 서초, 방배, 반포 등 고액자산가 대상 컨설팅 경력을 갖춘 전문 PB들을 불러모아 4개 팀을 구성하고 이들과 손발을 맞출 베테랑 업무 직원으로 구성됐다. 센터는 고액자산가들의 기업과 가업승계, 퇴직연금, 절세, 증여, 부동산 등 다양한 컨설팅을 복합적으로 제공한다. 무엇보다 그동안 쌓아 온 데이터를 기반으로 퇴직연금과 개인 자산관리 등 전 부문에 걸쳐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자랑한다.
삼성증권 SNI파르나스금융센터
김현아 지점장
삼성증권 SNI파르나스금융센터는 초부유층 비즈니스 오너를 위한 종합자산관리 및 기업 솔루션을 제공한다. 패밀리오피스 서비스는 운용자산 1000억 원 이상 고객을 대상으로 공동투자 및 클럽딜 기회를 제공하며, 맞춤형 금융·세무·부동산 컨설팅을 운영한다. 기업을 위한 투자 유치, IPO, M&A, 자금 조달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지원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돕는다. 또한 글로벌 콘퍼런스, CEO 포럼, 프리미엄 네트워킹 등 특화 이벤트를 운영하며, 금융·세무·부동산 전문가와 협업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삼성생명 충청FP센터
류호선 센터장
삼성생명 충청FP센터는 VIP 고객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재무 설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가 그룹으로, 2005년 대전에서 개점해 올해 20주년을 맞았다. 센터에는 재무·세무·부동산 전문가 9명이 소속돼 있으며, 장기적인 재무 분석과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한다. 충청FP센터는 세무사 자격증을 보유한 세무전문가를 통한 최신 세무 정보 제공으로 고객 만족도가 높다. 또한 CEO, 부동산 오너, 개인사업가 등 고객군을 구분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외부 전문가와 협력해 맞춤형 컨설팅과 정기 세미나를 진행한다.
신한 프리미어 PWM 잠실센터
송재우 센터장
신한 프리미어 PWM 잠실센터는 지난해 신한은행 WM그룹 연간 및 하반기 실적 1위를 기록하며 탁월한 성과를 거뒀다. 고객 자산 성장과 수익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센터 내 PB들도 ‘베스트 PB’를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과를 보였다. 강동·송파 지역 47개 영업점과의 협업을 강화해 기업 여신 소개, 자산 유치, 퇴직연금 및 법인 자금 유치 등 다각적인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고객 수익률 8.22%, 수익 경험 고객 비율 99.92%로 PWM센터 중 1위를 차지했다. 본부 전문가들과 협업해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 관람, 음악회 초청도 마련한다.
신한 프리미어 패밀리오피스 광화문센터
이정민 센터장
신한투자증권의 신한 프리미어 패밀리오피스 광화문금융센터는 2022년 총자산 6000억 원으로 시작해 올해 3월 현재 6조 원의 자산을 관리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패밀리오피스 전담팀을 구성해 주식, 부동산, 세무, 대체투자 등 폭넓은 컨설팅을 제공하며, 최근 관심이 높은 해외 주식·채권 투자에서도 차별화된 전략을 추진 중이다. 광화문금융센터는 고객 맞춤형 전용 상품을 개발하며, 다양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실현하는 패밀리오피스 명가로 자리매김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TCE 시그니처센터
김윤희 센터장
우리은행 TCE 시그니처센터는 PB, CB(기업금융), IB(투자은행)를 결합한 PCIB 영업 모델을 기반으로 초고액자산가를 위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2020년 강남센터를 시작으로 본점과 시그니처센터까지 확장하며 차별화된 컨설팅을 강화했다. 특히 TCE 시그니처센터는 2022년 신설 후 1조 원 이상의 수신을 유치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한국씨티은행 출신 PB를 영입해 고객 맞춤형 포트폴리오 관리를 제공하며, 금융 상품 투자뿐만 아니라 세무·부동산 컨설팅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부동산·세무자문팀과 전문 PB를 운영하며, 고객 수익을 최우선 전략으로 펼치고 있다.
하나은행 도곡PB센터
이원휴 센터장
하나은행 도곡PB센터는 2008년 개점 이후 꾸준한 성장을 거듭, 타워팰리스 인근 고액자산가, 대기업 임원, 전문직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2년간 관리자산이 38% 증가해 지난해 말 1조7170억 원을 돌파했으며, VIP 고객 수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부동산·세무 상담, 리빙트러스트, 외국환, 예술 콘텐츠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도곡PB센터는 하나은행의 PB 전문성을 바탕으로 하반기 ‘클럽원(Club1)’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투자증권 마포PB센터
홍은희 센터장
한국투자증권 마포PB센터는 2023년 8470억 원이던 관리자산이 1년 만에 1조674억 원으로 증가하며 개인 고객 자산 성장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PB팀제 운영을 통해 시장 변화를 빠르게 반영하고 고객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해외 주식, 퇴직연금 등 글로벌 자산 유치에도 강점을 보였다. 또한 본사 GWM과 연계한 세미나, 절세·가업승계 컨설팅 등을 통해 VIP 고객 맞춤 서비스를 강화했다. 마포PB센터는 지난해 분기별 우수 지점으로 선정됐으며, 4분기에는 전국 1위 최우수 지점 타이틀을 되찾았다.
글 김수정 기자
사진 서범세 기자·각 사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