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진주기계공고 박믿음 군, “교육환경 쾌적 중학생들에게 추천”


[하이틴 잡앤조이 1618=정유진 기자]진주기계공업고 건설과 3학년에 재학 중인 박믿음 군(19세)은 특성화고 진학에 고민하고 있다면 진주기계공고를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박 군은 “학업 분위기는 진주시에서 단연 최고”라며 “기본적으로 입학 커트라인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학구열이 높고 자신의 꿈을 위해 정말 열심히 하는 친구들이 많이 모여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소위 말하는 교내 흡연 및 학교폭력 등 기본적인 문제에 있어서 아주 엄격한 편이기 때문에 쾌적한 교육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다고 자신한다”고 덧붙였다.
2017년 3월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 건설과 입학 2019년 현재 3학년특성화고 입학 계기를 설명해 주세요.중학교 2학년 때 우연히 아버지께서 일하시는 건설 현장에 놀러가 건축물들이 지어지는 흥미로운 과정들을 보면서 큰 인상을 받았습니다. 이후 건설 관련 직업에 종사하고 싶어 고등학교 진학에 대한 고민 없이 진주기계공업고 건설과에 입학하게 됐습니다.
일반고에 진학했더라면 하는 후회는 없나요.제 경우 중학교 때부터 꿈과 목표가 정해져 있었습니다. 일반고에 진학해 3년 동안 오롯이 좋은 대학만을 목표로 공부를 한다는 게제 진로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죠. 이 때문에 직접 현장을 누비며 어떤 일을 하는지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었으며 꼭 필요한 교육을 받기 위해 특성화고를 선택했습니다.
학교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고등학교 시절은 꿈을 선택하는 데 가장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자신의 진로, 목표 등에 대해 신중히 고민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진학을 희망하는 학교의 분위기, 전공에 대해 여러 방면에서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특성화고는 어떤 교육을 받나요.전문적인 이론과 실습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창의적인 기술인을 육성하는 학교입니다. 교과 과정은 ▲1학년은 인문수업 60%, 전공수업 40% ▲2학년 인문수업 40%, 전공수업 60% ▲3학년 전공 100%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전공 비중이 높아지면서 전문적인 교육을 받습니다.
본인이 다니는 학교에 대해 자랑해 주세요.우리 학교는 ▲기계과 ▲건설과 ▲전자기계과 ▲전기과 등 4개 학과가 있습니다. 전국에서 손꼽을만한 취업률을 자랑하고 있으며 매년 꾸준히 대기업, 공기업, 교육청 공무원 및 지방공무원 시험에 취업을 하고 있습니다.


나에게 특성화고란.큰 도전이자 성공적인 도전의 발판이라고 생각합니다.
중학생들에게 특성화고 입학을 권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요즘 대학교를 졸업해도 취업이 되지 않아 힘든 게 현실입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학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신만의 능력을 키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특성화고에 입학하면 고정된 틀에 갇혀 목표 없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공부를 하고 기술을 배우며 스스로 목표에 다가설 수 있습니다. 또한 그 과정 속에서 내실있게 성장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좋은 대학에 진학하는 것도 좋지만 사회가 바뀌고 있고 그에 맞게 학생들도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성화고에 입학하기 전과 후 달라진 생각이 있다면요.입학 전 특성화고에 대한 인식은 마냥 공부를 안 하는 학생, 질이 나쁜 학생들이 진학하는 학교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요. 막상 진학하고 보니 정말 노력하며 열심히 공부하는 친구들이 너무 많아 놀랐습니다.
특성화고의 특장점은 무엇인가요.학업 스트레스가 많지 않습니다. 내신과 자격증 및 취업을 위한 개인 공부 시간을 확보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고등학교 진학을 앞둔 중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특성화고에 대해 많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 학교에 대해 부정적인 소식에 선입견을 갖지 말고 좋은 내용을 꼼꼼하게 들여다봤으면 합니다.특성화고에는 진학 및 취업 등 다양한 혜택과 길이 있다는 것 그리고 정말 열심히 노력하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다는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습니다.
jinjin@hankyung.com사진 =서범세 기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