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병역진학취업 세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기회 ‘군특성화 금파공고’



[하이틴잡앤조이 1618= 김인희 기자] 광주광역시에 있는 금파공업고등학교(이하 금파공고)는 군 특성화고로 지정된 지 올해로 10년째를 맞았다. 궤도장비와 화학을 주특기로 전문병?부사관 580명을 배출하는 등 군 특성화 사업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오고 있다.금파공고는 2008년 국방부 군 특성화고로 지정돼 ▲기계과 ▲생명화공과 ▲전기전자과등 3개 과에서 각각 한 개의 군 특성화반을 운영해오다가 군 특성화학과인 ‘첨단장비정비과’를 개설해 전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군 특성화고에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병역과 함께 취업 및 대학 진학의 목표를 이룰 수 있다. 또 군 직무가 맞지 않는 경우 정부?민간 기업의 지원에 따라 취업의 기회를 잡을 수도 있다.
금파공고 정문에서 언덕길을 따라 올라가다 보면 운동장 한 편에 거대한 장갑차가 눈에 띈다. 군 특성화 관 건물 앞에 전시된 장갑차를 본 순간 마치 군부대에 온 느낌을 받았다. 동시에 금파공고가 군 특성화고로서 걸어온 역사의 위엄이 느껴졌다. 이 장갑차는 군부대에서 실제 사용한 것을 학교에 기증한 것으로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보고 체험하는 데 쓰인다.이 학교 문정수 교장은 “군 특성화고는 진로를 방황할 수 있는 시기에 자신감을 갖고 체력단련과 인성교육 그리고 체계적인 군 관련 직무교육을 받는다”며 “많은 학생들이 직업군인을 선호하고 있으며 군 특성화 과정을 통해 직업 군인의 꿈을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 전문병?부사관 꿈 키우는 첨단장비정비과첨단장비정비과는 ▲궤도장비정비 ▲통신장비정비 ▲화학장비정비 등 총 3개의 전공을 가르친다. 수업은 보통교과와 전문교과로 나누어 수업이 진행된다. 학생들은 군에서 요구되는 첨단기술을 배워 군 첨단장비 전문병으로 복무한다. 이 학과에서는 ▲설비보전기능사 ▲공유압 ▲화학분석 ▲환경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진로는 직업 군인과 대학진학(편입) 및 관련기술 분야로 취업할 수 있다. 가장 학생들의 관심이 쏠리는 것은 전차?장갑차?자주포 등의 정비기술을 배우는 ‘궤도장비정비’분야다. 궤도장비정비 전공은 군 특성화관 1층에 있는 ‘자동차기관실’에서 실습한다. 군 특성화관의 자동차기관실에는 전차?장갑차?자주포의 부품과 모형이 전시돼 있다. 첨단장비정비과 이현태 부장은 “이 학과는 궤도차를 수리하고 엔진을 정비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엔진과 기자재를 분해해보고 어떻게 구성돼 있는지 관련 프라 모델을 만들어 간접적인 궤도장비정비를 배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체력단련부터 군부대 실습 등 실무 대비 교육…전문하사 되면 ‘평균연봉 3000만원’첨단장비정비과 학생들은 궤도장비?화학장비에 필요한 기술을 배운다. 군 특성화 과정을 통해 공부한 학생들은 군 입대할 때 전공분야 기술특기를 부여받아 관련 전문기술병으로 21개월 간 의무 복무를 한다. 의무 복무 기간 동안은 일반병(이등병~병장)과 계급이 동일하다. 이후 개인 의사에 따라 전문하사로 임관돼 15개월 간 연장복무하게 된다. 전문 하사로 임관되면 평균연봉은 3000만원에 달한다. 이현태 부장은 “전 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체력 증진에 힘쓰고 있다”며 “학생들은 방과 후 태권도 수업을 통해 태권도 단증(1단)을 보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학년별로 ▲지게차 ▲굴삭기(1학년) ▲산업설비 ▲공유압 기능사(2학년) 등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의무 복무기간에 상병 진급 시 전문대에 진학해 전문학사 학위를 받는 ‘e-Military U’ 제도를 신청해 대학도 진학 할 수 있다.
이규정 궤도장비학과 3학년 “군 직무 교육 받아 좋은 부사관 되고 싶어요”“군대 장비정비 기술을 배우고 군 생활에 대해 빨리 접해보고 싶어 광주 전남에 유일한 군특성화고인 금파공고에 지원했어요. 3학년이기 때문에 올해부터 군부대 실습이 진행되는데 기대가 커요. 입대 후 군 업무가 제 적성에 맞는 다면 군대에서 부사관으로 계속 일을 해 볼 계획입니다. 또 e-Military U 제도를 통해 대학 진학과 동시에 장교도 도전해 볼 생각이에요”
박윤성 궤도장비학과 3학년 “군에서 일하고 싶어 금파공고를 선택했죠”“기술을 배워 기업에 직업 군인이 되기 위해 금파공고를 선택했어요. 특히 기계분야에 관심이 많아 군대 장비 정비 업무에 흥미를 가지고 있어요. 실무 중심의 수업이라 고등학교 2학년 때 공유압 실습을 통해 자격증도 취득 했어요”


문정수 교장 인터뷰 “군 특성화 교육으로 진로 로드맵 제시하죠”
군 특성화 교육에서 강조하는 것은 무엇인가요.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교육 과정을 통해 인성을 바로 잡고 꿈과 희망을 갖는 것이에요. 중학교 때는 뚜렷한 목표 없이 학교생활을 했다면 금파공고에 입학했다면 본인의 진로에 대한 로드맵을 제대로 계획하고 어떤 방향으로 개척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목표를 세울 수 있게 하죠. 군무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미리 군 직무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배워 미래를 대비할 수 있습니다.
군 특성화학과 운영과 관련해 새로운 계획이 있나요.중학생에게 군 특성화고인 금파공고에 대해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에요. 학생들과 학부모들이 군 특성화 학교 및 교육 과정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우리 학교는 올해 2학기 때 중학교 축제에 홍보 부스를 설치해 군 특성화 학과를 알리고 학부모님 대상으로 3번의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kih0837@hankyung.com 사진= 김기남 기자자세한 기사 내용은 '하이틴잡앤조이 1618'잡지를 통해 확인하세요.(구독문의 02-360-4828)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