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 자소서를 쓰고 싶다면? "과거경험 정리부터 시작하라"

[자소서 평가 기준을 해부하라]

취업의 계절을 맞아 각 기업들의 신입사원 채용면접이 이어지고 있다. LGU플러스 지원자들이 27일 서울 상암동 LGU플러스 사옥에서 프레젠테이션을 앞두고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고 있다./신경훈 기자 nicerpeter@hankyung.com

[캠퍼스 잡앤조이= 베러유(BETTER YOU) 취업컨설팅 송진원 노무사/취업컨설턴트] 취업은 저글링과 같이 여러가지 공을 놓치지 않고 돌리는 것과 같다. 자소서, 인적성, 면접, 영어점수, 학점 등 한가지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그 중, 자소서는 평가기준이 명확하지 않고 읽는 사람의 주관이 들어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은 취준생이 혼란스러워 하는 것이 사실이다. 베러유(BETTER YOU) 취업컨설팅 송진원 노무사는 자소서의 시작은 과거경험 정리로부터 시작된다고 말한다.
■ 자소서를 통해 확인하려는 것은 지원자의 ‘역량수준’
역량(Competency)은 채용을 판가름하는 가장 핵심적인 요소로, 그 특징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역량은 미래에 내가 어떻게 하겠다는 의지보다는, 과거에 내가 어떠한 가치관과 태도를 바탕으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해 왔는지에 관한 사항이다. 즉 과거경험을 통해 유추할 수 있는 것으로, 자소서/면접을 통해 과거 특정시점의 마음가짐과 실제행동을 물음으로써 이를 검증한다.
■ 과거경험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과거경험에서 나의 역량수준이 극대화될 수 있는 법을 익혀야 한다. 예를 들어, 한 회사가 당신의 열정을 평가한다고 하자. 그렇다면 아래 질문을 통해 당신의 열정수준을 파악하고자 할 것이다.
‘과거에 열정적으로 임하며 목표를 달성하고자 노력한 경험이 있다면 기술하여 주세요.’
이 질문 안에는 다음과 같은 평가기준이 숨겨져 있다.
첫째, ‘열정’이라는 추상적인 단어를 최대한 세분화해 지식/기술/태도 수준을 파악하고자 한다.둘째, 비즈니스 사이클에 맞게 당신의 역량이 적절히 사용되는지 보기 위해, 경영활동의 3가지 단계인 ‘계획-실행-통제’ 단계로 나누어 평가한다. 즉 비즈니스 마인드셋이 있는지를 체크한다.
*열정역량 자소서 평가기준표 예시*
[계획단계]-목표달성의 구체성/체계성의 정도 (평가척도 : 1-3-5)-난이도가 높은 목표를 설정하는 태도 (평가척도 : 1-3-5)
[실행단계]-목표달성 과정에서 자신만의 지식과 기술을 논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량 (평가척도 : 1-3-5)-지속적으로 중간 점검하며 목표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계발하는 역량 (평가척도 : 1-3-5)
[통제단계]-배운 점을 명확히 파악하는 역량 (평가척도 : 1-3-5)-주변인들로부터 유의미한 피드백을 받고 적극 수용하는 태도(평가척도 : 1-3-5)

■ 지금 당장 해야할 것은?
취준생이 지금 당장 해야 할 것은 아래와 같다.
[STEP 1] 가고자 하는 회사의 인재상을 먼저 점검하기[STEP 2] 인재상을 바탕으로 세부평가요소를 유추하고 이에 맞는 과거 경험 리스트 마련하기[STEP 3] STAR(상황,임무,행동,결과) 기술법에 맞게 세분화해 정리하기[STEP 4] “계획-실행-통제”의 비즈니스 싸이클에 맞춰 최종점검 하기
베러유 취업컨설팅의 과거경험 정리 TOOL을 아래와 같이 SAMPLE로 참조하니, 이에 대해 정리를 해보길 바란다.

betteryou.kr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