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스타트업 베스트 40] 무아 "칠보문양·만다라 활용… 힐링 아트 상품 ‘마인드래치’"

[대학생 스타트업 베스트 40]

김아나 무아 대표(동국대 불교미술학 11학번)
[캠퍼스 잡앤조이=이진이 기자] 무아는 젊은 세대가 전통에 보다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전통문화 교육 프로그램과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상품을 개발, 판매한다. 조금은 생소한 불교미술학을 전공한 김아나 대표는 박물관 사찰에서 보조 강사로 일하던 중 전통문화 교육 프로그램이 부족하다고 느껴 창업을 결심했다.
김 대표는 “당시 국내에 전통문화 콘텐츠나 교육을 담당하는 회사가 전혀 없어 매번 교보재를 직접 개발해 사용하는 등 불편함이 많았다”며 “참신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면 승산이 있을 거라고 확신해 창업을 결심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칠보 문양과 만다라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마인드래치’가 젊은 층 사이에 입소문이 났다. 마인드래치는 ‘마인드(Mind)’와 ‘스크래치 페이퍼(Scratch Paper)’의 합성어로 도안을 따라 얇은 펜으로 긁다 보면 자연스레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예술 작품도 만들 수 있다.
김 대표는 7월 민화를 주제로 한 마인드래치를 크라우드 펀딩에 론칭할 예정이다. 사찰과 템플스테이 시장을 넘어 국내 초·중·고교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도 넓힌다는 계획이다. 나아가 해외에 한국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널리 알리는 데도 힘을 쏟을 생각이다.
- 설립 연도 : 2015년 12월- 주요 사업 : 전통문화 콘텐츠 생산- 성과 : 2017년 상반기 매출 4000만 원, 2017년 5월 스타트업 취업 개선 인식 공모전 최우수상 수상(노동부장관상), 2017년 3월 전통문화 우수상품전 최우수상 수상(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상), 2017년 2월 방콕 국제발명전시회 금상(태국총리상 수상)
zinysoul@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