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특성화고ㆍ마이스터고 키워드로 소셜미디어 분석 결과 ‘신뢰’, ‘우수’, ‘전문성’ 대세



‘특성화고’와 ‘마이스터고’, ‘취업’을 키워드로 소셜미디어서비스(SNS) 게시물을 분석 결과 ▲신뢰 ▲우수 ▲전문성 ▲알차다 등의 속성이 두드러진 것으로 나타났다.
‘하이틴 잡앤조이 1618’은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기업 ‘메조미디어’에 의뢰, 이 회사의 소셜미디어 분석 솔루션 ‘티버즈’를 통해 지난 3개월(2017년 2월 17일부터 2017년 5월 16일) 간 소셜미디어 및 주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의 게시물 4만448건을 분석했다.
게시물에 등장한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연관어는 ▲학생 ▲교사 ▲교장 등 진로 결정의 주체가 되는 사람들이 주를 이뤘다. 이 연관어 관련 게시물로는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학생의 사회적 인식 제고” 글이 다수를 차지했다.
또한 ▲결정이라는 연관어는 “정말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 “확신이 있다면 진학을 추천한다.” 등의 게시물에 등장했다. 진학관련 과목 연관어로는 주요 과목인 ▲국어 ▲영어 ▲수학이 가장 많았다. 특히 ▲인사라는 연관어에는 한국동서발전㈜ 등 마이스터고 채용 할당제 및 관련 기업 글이 눈에 띄었다.



특성화고, 마이스터의 취업에 대해 속성별 키워드를 분석해보면 기능적 측면에서는 ▲신뢰하다 ▲안전하다 ▲우수하다 ▲특별하다 ▲전문적이다 ▲다양하다 ▲새롭다 ▲많다 ▲풍성하다 등의 긍정적 키워드가 존재한 반면, ▲약하다 ▲어렵다 등의 키워드도 일부 존재했다.
가격적 측면에서는 ▲알차다 ▲효율적이다 ▲실하다 ▲부담없다 등의 긍정적 키워드가 다수를 이뤘다.
한편, 메조미디어는 소셜데이터 분석 솔루션 ‘티버즈’ 뿐만 아니라 모바일 광고 플랫폼 ‘맨 플러스(MAN PLUS)’, 독립형 데이터 관리 플랫폼 ‘데이터 맥스’ 등 다양한 솔루션과 플랫폼을 보유한 디지털 솔루션 마케팅 전문기업이다.
정유진 기자 jinjin@hankyung.com 도움말=메조미디어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