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 공기업’ 잡콘서트③] 동서발전 “전공·학점 안 묻는 ‘스펙 프리’ 채용...면접도 1회로 단축”

[전력공기업 잡콘서트] ① 한국전력공사[전력공기업 잡콘서트] ② 한국수력원자력[전력공기업 잡콘서트] ③ 한국동서발전[전력공기업 잡콘서트] ④ 한전KDN[전력공기업 잡콘서트] ⑤ 한전KPS
한국동서발전 조현재 인사처 차장이 밝힌한국동서발전 채용의 모든 것













한국동서발전은 학력과 전공에 제한이 없는 ‘On-Spec Open’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또 서류 전형 없이 1차 필기 시험에 응시가 가능하다.
특히 최근 두 차례로 나눠 진행하던 면접 전형을 한 번으로 줄이고 토론 면접과 영어면접을 없애는 등 전형은 최소화하면서 인재 선별 기법을 강화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한국동서발전 채용 절차>1차 서류전형 - 2차 필기 전형 - 3차 면접 전형 - 4차 신원조회 및 신체검사
‘Spec Free’… 지원자 대부분 서류 전형 통과
한국동서발전은 학력과 성별, 나이 뿐 아니라 전공에 제한이 없으며 지원시 학교와 학점, 증명사진도 제출하지 않는다.
모집 분야는 대졸수준(일반)의 경우 사무(상경·법정), 발전(기계·전기), 화학, IT이며 고졸수준(일반)은 사무(상경), 발전(기계·전기), 화학 분야다.
지원자는 NCS 기반 입사지원서를 작성하며 제시된 자소서 항목에만 성심 성의껏 답변하면 적부 판정을 통해 대부분 1차 필기 전형에 응시 가능하다. 지난번 채용에 응시한 9988명 중 1000여 명만이 서류 전형에서 탈락했는데, 이들은 회사 이름을 잘못 적거나 질문에 맞지 않는 답을 하는 등의 적부 판정에서 떨어진 경우다.
<2016년 한국동서발전 자소서 항목 예시>
1. 본인의 강점에 대하여 간략히 설명하고, 그것이 한국동서발전의 비전 달성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서술하시오.
2. 본인이 불확실한 결과를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임을 가장 잘 나타내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느낀점을 서술하시오.
3. 본인의 지원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으며, 우리 회사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기술하시오.
4. 본인이 속한 조직 또는 팀의 목표를 이해하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과 그 과정에서 수행한 역할, 이를 통해 얻은 것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5. 본인이 친구나 동료, 또는 주변 사람들에게 귀하가 어떤 사람이라고 평가 받고 있는가? 또 귀하는 그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인사 담당자가 말해주는 자소서 작성 TIP !한국동서발전은 서류 전형에서 자소서의 적부 판정만 하기 때문에 주어진 질문에만 충실히 답변하면 된다. 기업의 이름을 틀린다거나, 두 가지를 묻는 자소서 질문에서 앞 부분 질문에 해당하는 한 가지 답변만을 하는 것은 금물이다.
필기 전형에서 한국사 시험… 기사 수준의 문제
서류 전형에서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고 기사 자격등을 요구하지 않을 뿐, 기술 직군의 필기시험에는 기사 수준의 문제가 출제되기 때문에 지원 부문에 대한 기초 지식이 있어야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다.
1차는 전공 시험과 한국사, 2차는 인성검사 및 NCS직업기초능력검사로 치러지며 고졸과 대졸 채용 전 전형이 모두 같은 문제로 출제된다. 한 문제당 1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전공 필기 시험의 문항당 배점은 1~1.5점 매우 낮다. 일정 수준 이상의 전공 지식만 갖추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필기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강의를 찾아 부족한 과목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고 기업·기관별 NCS 문제를 두루 풀어보는 것이 좋다.
면접 전형 최소화… 특정 상황에 대한 위기 대처능력 평가
면접은 상황 면접과 직무 면접, 인성 면접으로 치러진다. 지난해까지 진행됐던 토론 면접과 영어 면접은 없앴다.
면접에서는 면접관 2~3명이 지원자 한 명을 평가하며 상황 면접에서는 실제 업무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제시하고 지원자의 위기 대처 능력 등을 평가한다. 상황 면접에는 정답이 없고 지원자의 소신과 일관성을 평가하는 것이니 자신의 주장을 뒤바꾸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상황 면접 문제를 출제할 때 해당 직무에서 근무하고 있는 경력 직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현장에서 겪는 갈등 상황이나 판단력이 필요한 상황에 대한 문제를 내기 때문에 전공 지식이 요구되기도 한다.
<한국동서발전 상황 면접 질문 예시>·작업장에 가보니, 근무자는 나와 선배 두 명인데 작업모는 하나 뿐인 상황에서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또 한국동서발전은 면접장에서 지원자들에게 해당 지원자가 몇 시에 어떤 면접을 치르게 되는지 등의 면접 시간과 세부 일정을 적은 표를 나눠주는 배려로 지원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사진 이승재 기자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