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하는 자소서를 위한 경험 리스트 작성법


2017년 상반기 채용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취업에 처음 도전하는 대학생이라면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것이다. 3월이 오기 전에 나만의 경험 리스트를 미리 정리해 놓는다면 훨씬 효과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경험 리스트를 작성할 수 있을까? 선배 취업준비생의 경험 리스트 단계별 작성 노하우를 공개한다.
1단계, 연대기 순으로 경험을 나열하라
대학교 입학 때부터 졸업 시점까지 자신이 어떤 경험들을 했는지 전부 나열하는 것이 경험 리스트 작성에서 가장 기본이 된다. 어찌 보면 너무도 당연한 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이처럼 경험들을 미리 정리해 놓지 않으면, 자소서를 쓰며 생각보다 경험을 놓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어서 꼭 거쳐야 할 작업이다.
경험을 나열할 때 연대기 순으로 나열하면 자신이 했던 모든 경험을 놓치지 않고 잘 알아챌 수 있다. 또한, 여기에서 경험은 꼭 거창해야 할 필요가 없다. 관심 있는 산업이나 기업과 관련이 있다면 전공수업에서 한 팀 과제, 친구들의 갈등을 중재한 경험 등 사소한 경험들도 자소서 작성 과정에서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이다.
2단계, 경험 속에서 나의 역할을 찾아라
경험을 나열하는 것을 마쳤다면, 각 경험 속에서의 역할을 찾는 작업이 뒤를 이어 이루어져야 한다. 본 기사에서는 더 쉬운 설명을 위해 모기업에서의 콘텐츠 제작 인턴을 한 경험이 있다고 가정한 후, 이 경험에 맞춰 나머지 단계를 설명하려 한다.
콘텐츠 제작 인턴을 하며 자신이 했던 역할들을 구체적으로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기업에 관련된 아이디어 제시, 기업에 대한 수요 발견, 프로젝트 진행 과정 보고서 작성, 개발자와 디자이너들과의 협력과 등 하나의 경험에서 최대한 많은 역할을 끌어낼 수 있다.
3단계, 경험과 키워드 연결하기
다음 단계는 경험과 키워드를 연결하는 것이다. 주요 대기업 자소서 문항들을 살펴보면 기업들이 공통으로 요구하는 역량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전, 창의성, 협업, 의사소통능력 등이 이에 속한다. 경험을 이와 같은 역량 관련 키워드들과 연결해 놓는다면 다음에 자소서 문항에서 이와 같은 문항이 나왔을 때 특정 경험을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위에 언급했던 기업에서의 콘텐츠 제작 인턴 경험 예시로 다시 돌아가면, 기획 능력, 창의력, 실행력 등과 같은 역량 키워드들과 연결할 수 있다.
4단계, SWOT 이용해 경험 분석하기
SWOT 분석은 마케팅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분석기법으로서 분석 대상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와 위협(Threat)을 규정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SWOT 분석 기법은 경험을 분석하는 데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경험 분석에 좀 더 알맞게 하려고, S와 W로는 경험 자체가 가지고 있는 강?약점을 작성하고, O와 T로는 경험을 자소서에 옮기는 과정에서의 강?약점을 작성하면 된다.
예를 들어, 기업에서의 콘텐츠 제작 인턴을 한 경험 자체의 강점은 업계에서 선호할만한 신선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는 것이고, 약점으로는 투자 유치에 실패해 기획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실현되지 못했다는 것을 들 수 있다.다음으로 기회는 다른 취업준비생들이 흔히 할 수 있는 경험이 아니라는 점이고, 위협은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은 현재는 더는 큰 관심이 있지 않은 산업이라는 점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경험 리스트 작성법의 4단계를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면, 설득력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을 하기 위한 튼튼한 베이스를 갖출 수 있게 될 것이다.
박지혜(고려대 4) 대학생 기자 xhsl1992@hanmail.net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