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고용디딤돌 해보니… “사회경험 부족할 때 강추”

SK협력사 마케팅 부문 인턴십 중인턴실습 기업은 스타트업이 많아사회경험 쌓거나 창업 도움 받기에 좋아
지난해 말 시작한 고용디딤돌 프로그램이 올 들어 규모를 키웠다. 참여 기업이나 채용 규모가 확대된 것.
고용디딤돌은 정부가 청년구직자에게 직무능력 향상을 통해 취업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다. 직업교육, 인턴제를 거쳐 최종적으로 해당 기업이나 협력사에 취업까지 지원한다는 게 최종 목표다.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에 한해 지원할 수 있으며 이들에게는 프로그램 참여 기회와 더불어 월 평균 50만원의 실습비가 제공된다.
정부는 이 같은 취지를 들어 계속 기업들에 참여를 독려하고, 설명회를 열어 학생들에게도 고용디딤돌에 지원할 것을 권유하지만 정작 어떤 교육을 받는지, 근무환경은 어떤지 등 실제 합격자의 후기는 찾기 어렵다.

A씨가 보내 온 SK 고용디딤돌 교육 중 발표 장면.


이에, 직접 고용디딤돌 합격자를 찾아 나섰다. 취업 커뮤니티나 개인 블로그를 통해 삼성, SK, 현대차 등에서 교육을 받았던 학생들을 수소문했다. 이중 SK 고용디딤돌에 합격해 현재 협력사에서 인턴실습 중인 2기 사례자 A씨(경영학과 졸업·현재 SK협력사 마케팅부문 인턴)를 찾을 수 있었다. 현재 SK는 3기 서류결과 발표와 함께 협력사별 면접에 돌입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SK, 현대차와 함께 고용디딤돌의 원년멤버 격인 삼성은 어쩐 이유에서인지 합격자도 후기도 찾기 어려웠다. 회사를 통해서도 여전히 섭외는 쉽지 않았다. 이에 일부 구직자들은 “후기도 없는데 삼성 넣느니 SK에 지원하겠다”라는 불평도 쏟아내고 있다.
‘고용디딤돌’을 처음 들었을 때 느낌이 어땠나요? 어떤 것을 기대했나요? 많이 낯설었습니다. 비록 SK의 이름을 달았으나, 정말 실한 프로그램인지를 많이 따졌습니다.
지원 계기는 무엇인가요? 교육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정규직 취업까지 염두에 둔 것인지요?홍보분야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데 관련 경험이 없다 보니 어려웠습니다. 문제는 경험을 쌓는 것조차도 쉽지 않았다는 것이었죠. 그러다 찾은 게 고용디딤돌이었습니다. 지원하기 전 인터넷에서 관련 글을 많이 찾아봤는데 인턴보다는 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것 같았습니다. 물론 정규직 취업이 되면 좋지만, 고용디딤돌은 단지 하나의 과정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채용 절차는 어떻게 됐나요? 서류전형과 한 차례 면접전형이 있었습니다.
각 전형에 대한 느낌은 어땠으며 어떻게 준비했나요? 서류전형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요즘 대기업이든 중견이든 자소서 질문이 너무 어려운데 고용디딤돌은 그런 부담은 없었습니다. 면접 분위기는 회사, 직무마다 다르겠지만, 제 경우는 크게 딱딱하지 않았습니다. 면접관이 2명이었는데, 아마 지금 기업 대표님과 SK 관계자 분이었던 것 같습니다. 면접 전에는 자기소개서를 한 번 더 읽어보고 논리적으로 빈틈이 없는지를 생각하면서 준비했습니다.
면접 때는 어떤 질문을 받았나요? 대표님이 직무 질문을 많이 하시고, SK 관계자 분께서 자소서를 바탕으로 많이 질문했습니다. 우리 회사에 오면 어떻게 홍보할 것인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홍보방안이 무엇인지 등 질문을 받았습니다.
합격 비결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고용디딤돌은 작은 회사가 많아서 회사 정보를 찾는 게 가장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잘 몰라도 자신감 있는 태도를 보여주자’라고 생각했습니다. 크게 긴장하지 말자고 마인드콘트롤했습니다. 교육과정이 궁금합니다. 합격 후 구체적으로 어떤 교육을 받았나요? 팀플레이가 많고 이론 교육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SWOT 분석, STP 등 마케팅의 기본부터 시작해 SNS 교육, 엑셀, 아이콘 등 핵심적이고 실무에 쓰일만한 교육들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2개월이란 짧은 기간 내 많은 것을 배워야 하니 겉 부분만 공부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인턴실습 중인 곳은 어디인가요?상암동에 위치한 IT 회사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마케팅 직무지만 회사가 작다보니 직무 구분 없이 여러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근무 중인 곳에서 정규직 전환도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절반이 좀 안되게 뽑지만, 대표님께서 정규직 전환을 고려하고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참여 소감은 어땠나요? 다른 학생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가요? 5개월 간 교육과 인턴을 하면서 어떤 부분에서 더 채워나가야 할지를 알게 됐습니다. 사회경험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면, 한 번쯤 거쳐 가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공했던 혹은 원했던 분야의 회사가 아니라도 일단 경험하고 나면 진로의 폭이 넓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원하는 회사가 있는데 고용디딤돌에서 인턴을 뽑는다하면 꼭 해보고, 스타트업 회사가 많으니 창업에 욕심이 있는 경우도 좋을 듯합니다.
고용디딤돌 지원을 앞두고 있는 다른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스펙보단 자신이 하고 싶은 직무가 있는데 잘 몰라서 경험하고 싶다면 꼭 해보길 추천합니다.
[SK그룹 고용디딤돌은]SK그룹은 지난해 11월 1기 모집을 시작으로 올 11월 8일 3기 서류접수까지 마감했다. 현재는 각 참여 협력사별로 면접을 진행 중이다. 3기 모집부문은 SK고용디딤돌 3기 지원자 각 부문(ICT, 생산품질, 건설, 정보통신, 반도체, 마케팅/영업, 경영일반 등)이다. 자격요건은 대한민국 미취업 청년(2017년 2월 졸업예정자 가능)이다. 이번 채용에 합격하면 2개월간 SK주관 하의 직무교육을 받는다. 그후 3개월간 각 협력사로 배치돼 인턴십을 받으며 이 기간 월 150만원이 급여로 지급된다. 최종 수료자에게는 SK 고용디딤돌 수료증 및 취업지원금이 주어진다.
이도희 기자(tuxi01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