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 면접 10월 26일 케미칼부터…“인·적성 동시 진행”

▲지난해 롯데그룹 스펙태클 오디션 채용 면접 장면. 사진=한국경제DB
롯데그룹 면접전형이 10월 26일 롯데 케미칼을 시작으로 잇따라 진행된다. 롯데는 인?적성 검사(L-TAB)를 면접 전형과 동시에 진행하는 기업 중 하나다. 인?적성 검사부터 PT 면접, GD 면접, 역량 면접, 실무 면접 등을 하루에 진행해 원스톱 면접이라 불린다.
롯데 측은 “여러 차례 면접장을 찾아야 하는 지원자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다”고 설명했다. 채용설명회와 박람회에서 인사담당자들이 전달한 롯데 면접 전형 및 대비법을 소개한다.
역량면접 50% 차지…“입사 후 역량 평가”
롯데 면접은 그룹토론(GD) 면접, PT 면접, 역량 면접, 임원 면접으로 구성돼 있다. 이때 ‘역량 면접’의 변별력이 높다.
롯데 인사담당자는 “역량 면접이 약 50%를 차지한다. 면접관 2명, 지원자 1명이 참여해 지원자가 갖춘 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라고 말했다.
역량 구조화 면접은 지원자 한 명당 약 40~50분간 진행한다.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지원자가 우리 회사에 입사 후 어떤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
평가자는 지원자 자기소개서를 참고해 질문을 던지기 때문에 자소서를 진실성 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이 이어져, 자칫 과장되거나 허위 정보로 인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역량 면접 질문에 대해 인사담당자는 “질문은 롯데의 핵심가치와 맞는지, 입사 후 롯데그룹과 성장할 수 있는지를 묻는다”며 “그룹의 핵심가치가 고객중심, 창의성, 협력, 책임감, 열정이다. 이를 키워드로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덧붙여 인사담당자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표현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아르바이트했다고 했을 때, 그냥 경험을 나열하지 말고, 고객 클레임 등 아르바이트 과정에서 벌어졌던 사건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방법이다”고 이야기했다.

PT 면접 계열사 사업이 주제로 등장
PT 면접은 계열사가 진행하는 사업이 주제로 제시된다. 때로는 시사적인 문제가 제시될 수 있다. 인사담당자는 “PT 면접은 인터넷 사용이 제한되는 만큼 평소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룹토론(GD) 면접은 결론보다 토론 과정에서 지원자의 논리력을 평가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자세도 중요하다. 인사담당자는 “너무 공격적인 태도는 지양하며 경청을 통해 결론을 도출해나가는 과정을 보여주길 권한다”고 전했다.
롯데의 면접은 지원자의 학점, 학교 등 모든 인적사항이 블라인드 처리된다. 평가자는 오로지 자소서만 볼 수 있다. 자소서를 바탕으로 면접이 진행된다.
인사담당자는 “면접관으로 참여하면 책임감과 진정성 있는 지원자를 가장 뽑고 싶다. 어떤 업무든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는 믿음이 가는 지원자가 꼭 있다. 그런 사람을 회사는 원한다”고 말했다.
인?적성 검사, “비중 작아도 기준은 통과해야”
롯데 인?적성 검사인 L-TAB 역시 면접 당일 동시에 진행된다. 인성 검사의 경우 사전에 온라인 테스트를 시행한다. 현장에서는 적성 검사인 직무능력검사만 이뤄진다. 롯데는 인?적성 검사를 ‘직무적합도 및 기초적 직무 능력 측정’의 기본 평가 요소로 활용한다.
직무능력검사는 언어이해(35문항, 30분), 문제 해결(30문항, 35분), 자료 해석(35문항, 40분), 언어논리(인문계)?수리공간(이공계)(35문항, 40분) 으로 구성돼 있다.
롯데 인사담당자는 “오답 감점은 없다. 무조건 채워 넣는 것이 좋다. 면접에서 고득점을 맞아도 L-TAB 기준을 통과하지 못할 시 탈락한다”고 조언했다.
롯데 지원자 면접 점수 공개해
한편, 롯데는 신입 공채 면접 결과 발표 때 지원자에 대한 점수를 공개한다. 지난 2014년 하반기 공채부터 시행된 제도로 구직자들이 스스로 강약 점을 파악해 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점수공개는 이메일로 이뤄지며 인·적성 검사는 합격과 불합격 여부로, 면접은 역량과 토론, 임원면접 각각의 지원자 평균과 합격자 평균, 지원자 점수 3개를 비교한 막대 그래프 형식으로 제시한다.
롯데손해보험 경영지원 면접 질문 예시
역량면접-자기소개서에 기술한 질문-동아리활동은 어떻게 했는가?-수상 경력은 있는가?-봉사활동 및 해외활동은?-본인의 강점 및 경험에 대한 질문-회사와 직무에 대한 연관성을 묻기도 함
토론면접-주제 : 조직에 적응하지 못하는 동료를 어떻게 할 것인가?
PT면접-주제 : 보험시장의 전망-20분 동안 PPT를 작성한 후 발표하고 추가질문
임원면접-자기소개-가족에 대한 질문-인성에 대한 전반적인 질문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