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랜드그룹의 해결사, ESI 인턴 채용 “업무 강도 높다, 배우는 것은 많을 것”

△이랜드 채용 홈페이지 캡처

9월 28일 연세대학교에서 이랜드그룹 전략기획본부 Global ESI 인턴 채용설명회가 열렸다. 이날 설명회는 ESI 인턴 출신 현직 선배의 멘토링 형식으로 진행됐다. 단과대별로 진행된 맨투맨 형식의 설명회인만큼 소규모의 학생들이 모여 부담없이 이야기를 나눴다.
이랜드그룹의 해결사로 불리는 전략기획본부(ESI)는 그룹 사업부의 장, 단기 전략을 수립하는 인하우스 컨설팅펌이다.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한 장기적 과제를 세분화하며, 전략적이고 거시적인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 분석과 데이터 생성, 신규 사업 아이디어 제안 등의 업무를 진행한다.
현재 전략기획본부에서 활동 중인 직원은 117명이며, 15년에 127개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날 설명회에 참석한 임직원은 “ESI는 컨설팅 부서지만 목적은 글로벌 경영자을 키우는 것”이라며 “열정이 넘치는 인재들의 많은 도전을 기다린다”고 말했다.
ESI 인턴 채용 관련 서류접수는 오는 10월 17일부터 11월 13일까지 받는다. 서류합격자는 11월 26일 직무적성검사를 치르고, 12월 7~9일 사이 면접을 치를 예정이다.
겨울방학 중인 1~2월에는 ESI 인턴으로 근무한다. 인턴으로 근무 시 1월에는 국내에서, 2월에는 중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인턴 종료 후 3월초에는 정규직 입사를 위한 최종면접이 예정돼있다.
◆ ESI 채용에 관한 궁금증
Q ESI는 경영학과 등 특정학과를 우대하나?A 전공 불문이다. 중요한 것은 전공이 아닌 개개인의 차별화된 강점이다. 실제로 다양한 전공의 사람들이 ESI 인턴을 경험해 핵심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인턴 8기의 경우 28개의 다양한 전공자들이 선발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Q 외국어를 잘해야 하나?A 외국어와 프로젝트 수행 능력은 별개다. 외국어 능력에 따라 가점을 주긴 하지만, 언어의 장벽으로 프로젝트 수행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회사 차원에서 배려한다.
Q 그룹본부 공채는 전략기획 업무만 선발하나?A ESI는 경영자의 꿈을 가진 사람을 선발한다. 인사, 자금, 재무 등에 비전을 가진 사람도 선발한다. ESI의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훈련하고 해당 사업부로 이동한다.
Q 패션/유통/미래(레저, 외식) 배치는 어떻게 이뤄지나?A 지원자 본인의 의견과 강점을 바탕으로 한 회사의 추천으로 결정된다. 지원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편이다.
Q ESI 인턴은 힘들다?A ESI는 인턴에게도 직원과 동일한 지식과 현장 경험을 기대하며 난이도 있는 프로젝트를 부여한다. 산업 지식, 지식과 현장의 격차로 인해 같은 프로젝트 기간이라도 강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프로젝트 성과가 현장에서 반영되고, 신규 상품으로 탄생하는 등 다른 직장이나 인턴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 된 리얼비지니스를 경험할 수 있다.
Q 기독교인만 선발하나?A 이랜드는 기독교적 가치에 기반해 설립된 회사지만 직원들에게 종교를 강요하지 않는다. 채용과정에서도 차별은 없다. 실제로 적지 않은 비기독교 직원들도 원활히 업무를 수행한다.
박해나 기자 phn0905@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