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활동 배틀] i-ONE뱅크 대학생 홍보대사 VS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

대학생 홍보대사는 기업을 홍보할 뿐 아니라 업무 전반을 경험할 수 있는 대외활동이다. 기업은 홍보대사를 운영하며 대학생과 소통을 이어간다. 대학생들 사이 선호도가 높은 대외활동 i-ONE뱅크 대학생 홍보대사와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를 소개한다.
홍보 콘텐츠 제작…우수자 IBK기업은행 인턴 서류 면제

IBK기업은행은 i-ONE뱅크 대학생 홍보대사를 운영한다. IBK 스마트뱅킹 서비스인 ‘i-ONE뱅크’를 홍보하는 것이 이들의 역할이다. 고객 친화적이며 젊고 건강한 스마트금융 브랜드 형성을 담당한다. 홍보대사는 7개 팀에서 총 28명이 활동한다. 홍보대사로 선발되면 대학교 ONE마케팅 현장지원, 마라톤대회, 나눔 봉사활동, 멘토링 DAY 등의 활동을 한다.
i-ONE뱅크 홍보 컨텐츠 제작이 주된 활동이다. 학생들은 홍보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하고 기업의 사회공헌 실현을 위한 나눔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이들의 활동은 IBK SNS채널을 통해 전파된다. 우수 영상 컨텐츠는 신입행원의 교육 자료와 기업은행 영업점 내에서 고객용 영상으로 활용된다.
홍보대사 주화원(숭실대 정보통계보험수리 3) 씨는 “매달 새로운 과제를 준다. 지난 9월 과제로 72초 TV를 패러디해 영상을 만들었다”며 “과제가 끝나면 오프라인을 모임을 통해 서로의 작품을 보는 즐거움이 있다”고 말했다. 모든 활동은 #ionebank 해시태그로 기록돼 통합적으로 관리된다.
i-ONE뱅크 대학생 홍보대사는 스마트금융부 담당자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다. 홍보대사 이호철(충남대 언론정보 3) 씨는 “운영진과 대학생의 호흡이 잘 맞는다. 가족 같은 분위기로 항상 즐겁다. 직원들이 멘토로 나서 금융권의 현업 이야기도 생생하게 들려준다”고 말했다. 이 씨는 “진로선택에도 도움을 주는 유익한 대외활동”이라고 말했다.
i-ONE뱅크 대학생 홍보대사 선발은 1차 서류, 2차 면접전형을 거친다. 홍보대사로서 소신과 보람을 갖고 있으며, 긍정적인 마인드를 갖춘 자를 선발한다. SNS 활용이 뛰어난 대학생은 우대한다. 홍보대사 담당자는 “내년에는 모집인원을 확대할 예정이다”며 “기수별 모임 등 알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는 만큼 대학생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말했다.
S-OIL 봉사활동 참여 ‘보람’ 전파…UCC공모전 작품 출품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는 2011년 1기를 시작으로 현재 5기가 활동 중이다. 봉사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도움주는 것이 이들의 역할이다. 연탄나누기, 사랑의 빵 만들기 등 에쓰오일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한다.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는 직접 봉사 활동을 하며, 그 의미를 주변인에게 전달하고 공감을 끌어낸다. 홍보대사 박경섭(성균관대 경영 2) 씨는 “집수리 봉사를 처음 해봤다. 낡은 집을 수리하면 만족해하는 집주인의 표정을 보니 뿌듯함이 밀려왔다”며 “홍보대사 활동을 할수록 다른 사람에게 내가 느낀 뿌듯함을 많이 전달해야겠다는 생각을 한다”고 말했다.
학생들은 개인 SNS 또는 햇살나눔 홍보대사 공식 페이스북을 활용해 전파한다. 에쓰오일 스마트폰 앱에서도 학생들의 우수한 콘텐츠들을 접할 수 있다.
UCC공모전 작품 출품도 이들의 몫이다.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는 CSR 필름 페스티벌, 에코다큐 어워즈, 29초 영화제 등에서 성과를 냈다.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 담당자는 “공모전을 통해 에쓰오일의 CSR 활동을 널리 알리는데 일조하고 있다”며 “홍보대사는 올해에도 ‘CSR 필름 페스티벌’에 출품할 작품을 제작 중이다. UCC 제작은 햇살나눔 홍보대사의 전통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홍보대사 김예원(아주대 사학 2) 씨는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영상 촬영을 하고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 친해지다 보니 다들 즐겁게 활동한다”고 말했다.
홍보대사들에게는 매월 활동비가 지원되며, 우수 활동자를 선발한다. 지난달 활동 우수자로 뽑힌 홍보대사 김한진(인제대 사회복지 3) 씨는 “전공이 사회복지라 기업의 사회공헌 분야를 배우고 싶어 지원했다. 홍보대사는 기업의 실무를 배우는 기회가 된다”고 말했다.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 선발은 서류와 면접전형을 거친다. 평소 봉사활동 또는 기업의 CSR 활동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 담당자는 “개인 SNS 운영, 열정적 마인드, 대외활동 경험, 타인과의 융화 등이 평가요소”라고 말했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