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공채] 현대모비스 자소서 문항 분석·작성방향

이시한 교수가 전하는 현대모비스 자소서 핵꿀팁
<현대모비스 대졸 신입사원 자소서 항목>1. 현대모비스 해당 직무 분야에 지원하게 된 이유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200자 이상 700자 이내)
2. 본인이 지원분야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이유 및 근거를 본인의 노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200자 이상 700자 이내)
3. 입사 후 현대모비스의 발전을 위해 본인이 어떠한 노력을 할 것인지를 중장기적 관점에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200자 이상 700자 이내)
글자 수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을 것이다. 특히 200자 이상 700자 이내라는 다소 넓은 범위의 허용치를 준 현대모비스의 자소서 문항은 글자 수 채우기가 고통인 이과생에게 매혹적 유혹으로 다가올 것이다. ‘핵심적 단어만 써서 콤팩트하게 200자만 쓰자’는 유혹 말이다.
하지만 그러한 생각은 오산이다. 200자만 가지고는 자신이 가진 것을 다 보여줄 수 없다. 200자라는 범위는 사실만 나열할 수 있는 수준이어서 단순 이력서와 크게 다를 바가 없다. 연결고리를 통해 자신이 가진 경력부터 생각·비전 등을 담아야 한다. 700자를 넘어서는 안 되지만 700자 언저리까지는 가야 한다. 허용범위는 630~700자 사이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달랑 200자만 채운 자소서는 자신감 있어 보이는 자소서라기보다는 성의 없어 보이는 경우가 더 많다.
▷ 1번 문항 : 트렌드에 따라 직무적 지원이유가 먼저 제시됐다. 이제 웬만한 회사들은 회사 지원동기보다는 직무지원동기를 더 중시하고 있다. 직무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강렬한 사건이나 계기가 있다면 좋겠지만 대학생 대부분은 특별한 지원동기가 없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너무 극적인 계기를 만들어 내려고 애쓰지 말자. 자신의 전공이나 공부한 것들을 바탕으로, 흥미와 호기심이라는 키워드를 가지고 서술하면 된다.

현대모비스가 취업준비생들을 대상으로 15일부터 이틀 간 경기도 용인 R&amp;D센터에서 '제3회 현대모비스 오픈하우스'를 개최했다. '현대모비스 오픈하우스'는 취업준비생들에게 현대모비스의 채용정보와 입사노하우를 공유하고, 선배사원과 직무상담 기회를 주는 채용설명 이벤트다. 20140315...........


▷ 2번 문항 : 직무에 대한 지식이나 전공에 대한 기술적 부분은 1번 문항에서 이미 이야기가 된 상태다. 경험과 노력에 대한 근거로는 전공 지식 자체는 물론 전공 지식을 쌓기 위한 과정 등이 등장해야 한다. 개인의 노력을 보겠다는 문항이기 때문이다.
또 지원 직무에서 필요한 특징이나 태도 등이 무엇인지 정확히 정의해야 한다. 자신이 생각하기에 지원 직무에서 가장 중요한 특징은 무엇이고, 그러한 부분을 자신이 갖추었다고 어필해야 하기 때문이다.
▷ 3번 문항 : 이 항목은 다른 기업의 자소서 문항에 비해 특이하다. 대부분의 회사가 개인의 발전 계획을 물어보는 반면 현대모비스 자소서에서는 회사의 발전이 우선시돼있다. 이 문항에 답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부품업계 글로벌 탑 5’라는 현대모비스의 비전을 알고 있어야 한다.
지원자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목표 달성을 위한 현대모비스의 전략과 그것을 실천하는 과정이다. 최종적으로는 1등이 되기 위한 현대모비스의 행보에 대해서까지 생각해야 한다. 아울러 그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은 어떤 것이라는 내용을 풀어서 써야한다. 결론적으로 회사의 발전 계획이 먼저이고, 발전을 뒷받침할만한 지원자의 계획과 역할이 제시돼야 하는 문항이다.
글 이시한 전주대 객원교수/ 이시한닷컴 대표정리 최은석 기자 choies@hankyung.com사진=한국경제DB


>> 2015 하반기 현대차채용 완벽 가이드! (바로가기) >>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