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취업 바늘구멍 뚫기] 대기업 자소서 핵심 키워드는 올해도 ‘경험’

[한경잡앤조이=이도희 기자] 예년 같으면 대기업들이 일제히 채용공고를 게시할 3월, 상반기 채용 시즌이지만 대기업의 신입 공채 소식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지속적인 경기 불황과 더불어 지난해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삼성을 제외한 4대그룹이 그룹 단위의 공채를 폐지한 탓이다.

대기업의 빈자리는 스타트업이 메우고 있다. 지난해 증시 호황과 비대면 문화 확산 등의 호재가 겹치면서 유니콘 기업을 비롯한 스타트업의 성과가 매섭다.

주요기업 자소서 핵심 키워드는 ‘경험’
대기업은 대부분 자사의 자기소개서 양식에 맞춰 답변을 하도록 하고 있다. 주로 직무관련 경험, 지원동기, 입사 후 목표 등을 묻는다. 글자수도 평균 항목당 500~700개, 전체 3000자로 비슷하다.

특히 삼성, SK 등 4대그룹을 중심으로 공통적으로 묻는 게 있다. 경험이다. 최근 많은 곳이 “직무와 관련된 실제 경험을 중시한다”고 주장한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그룹공채가 도입된 이래 계속해서 비슷한 형식의 자소서를 제시하고 있다. 지원서에 작성하는 전공과목 이수내역과 직무관련 활동경험, 에세이 등을 통해서 지원자가 해당직무에 대한 역량을 쌓기 위해 노력하고 성취한 내용을 보게 된다. 직무와 무관한 스펙은 일체 반영되지 않는다.

[삼성]
취미/특기(40자)
존경인물(10자)
존경이유(40자)

1. 삼성**(계열사 이름)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700자)
2. 본인의 성장과정을 간략히 기술하되 현재의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 등을 포함해 기술하시기 바랍니다.(1500자)
3. 최근 사회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 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1000자)
4. 지원직무 관련 경험담, 프로젝트 경험담 등(직무에 따라 차이)

[현대자동차]
1. 회사를 선택할 때의 기준과 왜 현대자동차가 그 기준에 적합한지 기술해 주십시오.
2. 지원분야를 선택한 이유와 본인이 이 직무에 적합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3. 지원 부서의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은 무엇이며, 그렇게 생각한 근거를 기술해 주십시오.

[LG]
LG전자
1.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지원동기와 역량에 대해 해당 직무의 지원동기를 포함하여 직무관련 본인이 보유한 강점과 보완점을 사례를 통해 기술하시오.
2. 본인이 지원한 직무관련 향후 계획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LG디스플레이
1. 도전적인 목표를 정하고 열정적으로 일을 추진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일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서 어려웠던 점과 그 결과에 대해서 중점적으로 기술하시오.

[SK하이닉스]
Q. 자발적으로 최고 수준의 목표를 세우고 끈질기게 성취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Q. 새로운 것을 접목하거나 남다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를 개선했던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Q.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노력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Q. 혼자 하기 어려운 일에서 다양한 자원 활용, 타인의 협력을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며, Teamwork을 발휘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에 기여한 경험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LG그룹은 자기소개서에서 원하는 답변의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다만, 지원자가 문항이 요구하는 바를 정확히 인지하고 있는지 그에 대해 구체적인 답변이나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지 등 문제 해결 능력을 살핀다.

LG디스플레이 신입 채용 담당자는 과거 채용설명회에서 채용절차와 전형별 합격팁을 설명하면서 “업계동향 및 기술 트렌드,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나름의 생각을 정리해보라”고 당부했다. 이 담당자는 또 자소서 작성 팁에 대해 “회사명을 틀리거나 ‘LG그룹’으로 두루뭉술하게 작성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회사명과 부서를 명확하게 적으라”며 “경험은 지원 직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가 중요하며 단순 나열식은 피해야 한다. 그 경험을 통해 어떤 역량이 늘었고 어떤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됐는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SK그룹의 자소서는 문항이 길뿐만 아니라 내용도 까다롭다. 그룹 공통문항과 계열사별 자체 문항 모두 역량이나 경험을 매우 구체적으로 요구한다. 때문에 지원자들은 자신이 가진 능력을 최대한 보기 좋게 정리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SK C&C 인사담당자는 “많은 지원자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이런 경험도 해봤고, 저런 경험도 해봤다’처럼 단순히 경험을 서술하거나 나열한다. 경험의 수보다 그 경험이 직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잘 녹여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서류전형 3번 문항이 직무 전문성을 서술하는 부분인데, 간혹 전문성이 있는 특별한 경험을 어필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지원자가 있다. 본 채용은 신입사원을 뽑는 과정이므로 실무 경험이 부족한 건 당연하다. 단순히 어떤 경험을 했다는 사실에 집중하지 말고 어떤 경험을 어떻게 직무와 연결할지 충분히 고민해보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스타트업, 대부분 자유형식 자소서 활용
스타트업은 신입 채용이 거의 없다. 때문에 자소서에서 경험이나 경력을 위주로 묻는다.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직무별로 2개의 자소서 문항을 제시하고 있지만 그 외 기업 대부분은 자유형식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
서비스 기획(글자 수 제한 없음)
1. '좋아하는 시나 소설, 노래, 영화를 중심으로' 자신을 자유롭게 소개해 주세요.
2. 지원동기/이직사유, 장/단점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여 주십시오.

서버 개발자
1.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역량 3가지와 이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노력한 사례를 작성해 주세요. (예시: 책임감, 꼼꼼함, 유연성 등)
2. 본인에 대해서 잘 설명할 수 있는 대표적인 프로젝트 경험에 대해서 작성해주세요. (사용기술, 개발방식, 트러블슈팅, 담당역할이 드러나도록 작성해주세요.)

한 스타트업 채용 사이트의 입사지원 페이지. 자유 형식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도록 돼 있다. 사진=홈페이지 캡처



특히 경력을 많이 채용하는 만큼, 반드시 ‘포트폴리오’를 제출하도록 하는 기업이 많다. 채용이 없어도 우선 이력서를 등록한 뒤 나중에 인력이 필요할 때 채용하는 ‘인력풀’ 제도를 활용하는 기업도 상당수다.

티몬 인사담당자는 “자기소개서는 자신이 경험한 일과 경력을 중심으로 상세히 표현하면 좋다”며 “지원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이나 경험, 경력을 갖추고 있는지, 조직문화와 잘 어울리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본다”고 설명했다.

tuxi0123@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