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취업 바늘구멍 뚫기] “전국 CU 편의점 관리하는 신입사원의 자소서 팁, 들어보실래요?” 최정철 BGF로지스 주임

[한경잡앤조이=장예림 인턴기자] BGF로지스는 전국 20개 지역의 CU 편의점 물류를 담당하는 물류전문기업이다. 2020년 하반기 BGF로지스에 합격한 신입사원 최정철 씨는 ‘STAR’ 자소서 작성법을 통해 코로나 속 취업 불경기를 뚫었다고 한다. 유통과 물류업계에 관심을 두고 있는 ‘취준생’이라면 여기 BGF로지스 신입사원 최정철 씨의 ‘서류합격 AtoZ’에 주목해보자.



profile
최정철 BGF로지스 인사총무팀 주임 (2020년 10월 입사)
1994년생
계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13학번
취업 정보 블로그 운영, 이랜드파크 인턴 3개월, 직무 관련 자격증 2개

BGF로지스 및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BGF로지스는 편의점 CU의 물류를 전체 담당하고 있는 물류전문기업이다. 현재는 20곳이 넘는 지역에서 물류센터를 운영하며 소비자와 가맹점을 위해 365일 정확하고 빠른 물류 배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타 브랜드의 편의점 영업관리자로서 15개월 가량 근무한 것이외에는 별다른 스펙은 없었다. 아무래도 취업 정보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다양한 직무와 기업에 대해 공부했고, 나에게 맞는 전략을 세우면서 도전했던 것이 합격으로 연결되었던 것 같다. 실제 BGF로지스 지원당시 영어성적은 만료된 상태였고, 인턴 3개월, 이전 직장 15개월, 자격증 2개정도가 스펙의 전부였다.”

BGF로지스 서류전형의 특징은?
“BGF로지스의 서류전형은 우선 편의점 물류에 대해서 이해도가 있는지, 그리고 당연히 BGF로지스에 대해서 혹은 CU에 대해서 얼마나 높은 관심을 갖고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본다. 확실히 물류나 안전 등의 자격증이나 혹은 물류운영 경험이 있다면 유리하다. 본사직군의 경우 위에 말한 자격증이나 경험보다는 사무역량이 있으면 더 좋다.”

자소서 작성 시, 가장 고려했던 점은 무엇이었나
“자소서를 작성할 때는 2가지를 고려했다. 첫째, 직무에 대한 이해도(직무에 대한 나만의 강점 혹은 유사 경험에 대해 고민) 둘째, 기업분석(인재상, 사업의 내용, 앞으로의 발전가능성 등)이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총 30곳이 넘는 곳에 지원할 때마다 이 2가지를 먼저 정리했고, 이를 통해 지금까지의 저의 경험과 역량이 직무와 기업에 어떤 관계를 가질 수 있는지를 생각하면서 자소서를 작성했다. 나는 관광경영학과를 졸업했고, 처음의 직장도 영업관리로 시작했기 때문에 인사총무라는 직무를 도전함에 있어서 자소서에 어필하는게 우선적으로 중요했다. 예를들어, ‘영업관리로서 성과위주의 소통과 실행력을 키웠는데, 이를 인사총무팀에서도 임직원을 위해 사용한다면 임직원들의 근무환경을 개선하여 근무의 효율성을 높이겠다’는 이야기를 하는 식이다.”

‘STAR’ 자소서 작성법의 도움을 크게 받았다고 들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작성하는 방법인가
“STAR(자소서 작성법)은 S=상황, T=업무, A=행동, R=결과 이렇게 순서대로 글을 작성하는 방법을 말한다. 자소서를 효과적이면서도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유명한 방법이다. STAR에서 가장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하는 부분은 A와 R이다. A를 통해 지원자의 역량을 확실하게 어필해야하고, R을 통해 'STA'에서의 ‘성과와 배운점’을 짚어줘야 자연스럽게 어필이 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자소서 소제목 선정법이 있다면
“소제목에는 결론(성과)을 작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실제로 자소서에 쓴 소제목 중, ‘캔디류 전년대비 250%성장, 담배류 5% 인하로 수익성’이 있었다. 이러한 결론성 소제목을 선택한 이유는, 면접관들과 채용담당자들에게 ‘쉽고 흥미로운’ 지원자가 되기 위해서였다. 글을 끝까지 읽지 않더라고 대략 어떠한 이야기를 할 건지에 대해 영화의 예고편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다. 결론성 소제목은 면접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고 생각한다. 소제목이 흥미로우면 그에 대한 질문이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빠질 수 없는 문항인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 어떻게 하면 매력적으로 서술할 수 있나
“취업준비생일 때 가장 적기 불편한 항목이 바로 성장과정과 성격의 장단점이었다. 20년이 넘는 삶 중 어떤 성장과정을 적어야할지, 성격은 또 어떻게 풀어가야할지 등 많은 고민을 했었다. 이럴 때일수록 ‘평가자라면 두 항목에서 어떤 점을 평가하고 싶을까?’ 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평가자들은 지원자들의 성장과정 항목을 보고 ‘지원자의 가치관’ 즉, 우리회사의 인재상과 맞는지를 판단하고, 성격의 장단점 항목에서는 성향을 통해 ‘직무의 적합성’을 판단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영업을 지원하는 지원자가 소극적이고 혼자서 무엇인가를 연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보다는 ‘타인과 협업하고 소통하고 실행력있게 도전하는 사람이면 좋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는 식이다. 평가자의 입장에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기업들은 ‘최근 사회적 이슈’를 묻는 문항을 제시하고 있다. 지원 직무와 잘 연결 짓는 노하우가 있다면
“무엇보다 지원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이해도가 높아야 한다. 예를 들어, 인사 직무라고 해서 [채용, 노무, 교육] 큰 틀에서만 직무를 생각하는 것이 아닌, 세부적으로 보는게 중요하다. 위의 큰 틀에서도 [보상, 규정, 발령, 복리후생 등] 다양한 업무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해가 먼저 돼야 최근 사회적 이슈에 대한 연결도 가능하다. 가령, 코로나19에 대한 질문이 들어와도 [채용, 노무, 교육]의 큰 틀에서만 생각한다면 연결 짓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직무의 작은 부분들을 생각해낸다면, 충분히 좋은 답변을 만들 수 있다고 본다. 재택근무에 대한 규정을 설립한다든지, 회사차원의 새로운 복리후생을 기획한다든지 등의 방안을 제시하는 식이다.”

한 눈에 들어오는 ‘경력기술서’ 작성법이 있다고
“경력기술서의 핵심은 연도별 ‘성과’와 ‘배운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는 자소서에서도 마찬가지다. 즉, 내가 이전의 회사에서 OO의 프로젝트 or OO의 업무를 맡으면서 어떠한 성과가 있었는지, + 어떠한 배운점이 있었는지를 두괄식으로 명료하게 표현해주시는 것을 추천한다. 경력기술서를 작성하는 구조는 1.담당했던 업무에 대한 소개 2.연도별,업무별 성과 안내 3.업무를 담당하며 간략한 배운점 서술 순이 좋다.”

명료한 ‘경력기술서’ 작성 예시를 보여준다면
“편의점 영업관리자로서 가맹점 관리를 하며, OO의 성과를 이뤘습니다. 그리고 매출을 올리는 것은 대규모 자본을 투자한 것이 아닌 사소한 변화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1. 담당했던 업무 소개)
1.영업관리자로서 000의 업무를 통해 인원 관리, 유효자산 및 자산관리를 비롯해 매출활성화에 기여했습니다. (#업무정리 - 두괄식 표현)

(2. 연도별, 업무별 성과 안내)
-가맹점 상권을 분석한 점포 환경 조성을 통해 수익률 개선 활동 (19년 11월 기타 캔디류 전국 매출 1위)
-가맹점 고객이탈 방지를 위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개설 및 소비자 소통의 이미지 구축 (20년 평균 전년대비 매출 20%향상) - 관련 데이터 엑셀 첨부
- 가맹점 경쟁력 향상 방안으로 담당 권역내 경쟁점 방문 (경쟁점에서 취급하지 않으나 판매 기회가 보이는 상품을 발주 지도 및 판매 유도)
-직영점 운영 관리자로서, 근무자 스케줄에 따른 급여 지금, 점포 운영 인건비 계획 및 점포 운영에 필요한 근무자 서비스 관리
-가맹점 점포 운영에 필요한 오퍼레이션 교육, 폐기율 관리, 적정발주, 종업원 서비스 관리 등 점주 교육 및 관리
-가맹점 근무자 근로계약서 및 최저임금, 주휴수당에 대한 점주 교육

BGF로지스 입사지원을 희망하는 취준생들에게 한 마디
“BGF로지스는 전국 20 곳이 넘는 지역에서 CU의 가맹점과 소비자들을 위해 노력하는 물류회사이다. 물류에 대한 관심이 깊고, 편의점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취업준비생분들이라면 언제든지 도전해주길 바란다. 모든 취업준비생분들께 파이팅을 전하고 싶다.”

jyrim@hankyung.com
상단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