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TESAT 국가공인 경제 이해력 시험

문제1 자동차와 타이어는 서로 보완재이다. 자동차의 생산요소인 철강재 가격 인상에 따른 자동차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옳은 것은?

① 타이어의 수요 감소
② 타이어의 균형가격 상승
③ 자동차의 균형공급량 증가
④ 자동차의 균형수요량 증가
⑤ 타이어의 균형공급량 증가



문제2 수입 대금을 달러로 결제해야 하는 (주)청춘은 환율 상승 위험에 대비해 수입 대금 1만 달러를 달러당 1200원에 살 수 있는 달러화 콜옵션을 총 50만 원에 매입했다. 그런데 대금을 지급할 옵션만기일에 환율이 달러당 1300원으로 상승했다. (주)청춘이 수입 대금을 지불하는 데 들어간 총비용은?

① 1200만 원 ② 1250만 원 ③ 1300만 원 ④ 1350만 원 ⑤ 1400만 원

문제3 사과의 가격은 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결정된다. 정부가 사과 생산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였을 때 나타나는 현상과 거리가 먼 것은?

① 소비자 잉여가 증가한다.
② 생산자 잉여가 증가한다.
③ 사과의 소비량이 증가한다.
④ 공급곡선이 아래로 이동한다.
⑤ 전체적인 사회후생수준이 증가한다.



해설1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경우, 또는 한 재화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경우 두 재화가 보완관계에 있다고 하며 두 재화를 보완재(complements)라고 한다.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프린터와 잉크 카트리지, 자동차와 휘발유 등은 보완재로 볼 수 있다. 자동차와 타이어가 보완재라면 철강재 가격이 올라 자동차 가격이 상승할 경우 자동차 수요가 줄어들고 따라서 타이어 수요도 감소한다. 타이어 수요가 줄어들면 타이어의 균형가격(시장가격)은 하락하고 공급량은 감소한다.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수요량과 공급량도 줄어들게 된다.

정답 ①



해설2 각국 통화 간의 교환비율인 환율의 변동으로 기업이나 가계 등 경제 주체가 손실을 입을 가능성을 환위험이라고 한다. 이 같은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콜옵션, 풋옵션 등 다양한 헤징기법이 동원된다. 콜옵션은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외국돈을 살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은 미래 일정 시점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외국돈을 팔 수 있는 권리다. (주)청춘은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하락(즉 원화 환율 상승)할 가능성에 대비해 수입 대금을 지급할 미래 특정일에 1만 달러를 달러당 1200원에 살 수 있는 콜옵션을 50만 원에 매입했다. 그런데 수입 대금을 결제할 날짜가 됐는데 환율이 달러당 1300원으로 올랐다. 이때 콜옵션을 행사하면 (주)청춘이 1만 달러를 확보하는 데 들어간 비용은 1만 달러×1200원+50만 원(콜옵션 매입 비용)=1250만 원이다.

정답 ②



해설3 소비자 잉여는 소비자가 누리는 가치에서 소비자가 지불한 금액을 뺀 것이다. 가령 철수가 게임기를 사기 위해 최대로 지불할 의사가 있는 금액(지불 용의)은 10만 원이다. 그런데 게임기 가격은 8만 원이다. 이때 철수는 게임기를 구입함으로써 2만 원의 소비자 잉여를 누렸다. 마찬가지로 생산자 잉여는 공급자가 실제로 받은 금액에서 공급자가 그 물건을 제공하는 비용을 뺀 나머지 금액이다. 정부가 사과 생산자에게 보조금을 지급하면 소비자는 시장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사과를 살 수 있어 소비자 잉여가 증가하고, 생산자도 사과를 재배하는 데 비용을 줄일 수 있어 생산자 잉여도 증가한다. 또 사과의 시장가격이 싸져 사과 소비량이 늘어나고, 사과 재배가 증가해 공급곡선이 아래로 이동한다. 하지만 보조금 지급으로 전체적인 사회후생수준이 증가하지는 않는다.

정답 ⑤
상단 바로가기